[42호]드럼의 명칭과 악보 표기법, 그립

0
3508

이번 호부터 예솔출판사의 노창국, 정학균 저서 『찬양팀을 위한 모던워십 드럼』을 함께 나눕니다.

『찬양팀을 위한 모던워십 드럼』은 드럼의 기본만 배우고도 즉흥 연주를 할 수 있도록 보다 쉬운 드럼 테크닉을 담은 책입니다. 찬양의 예제 곡을 통해 다양한 패턴들을 배워서 찬양 연주 시 쉽게 적용하고 즉흥 연주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1. 드럼의 명칭과 악보 표기법

드럼을 배우기에 앞서 드럼의 명칭과 표기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여러 개의 심벌과 북으로 구성된 드럼에는 다양한 종류의 세트가 있고 연주자의 편의에 따라 다양한 세팅을 만들 수 있지만, 이 책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구성인 5기통 세팅을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5기통 세팅 드럼]
1. 하이햇 심벌(Hihat Cymbal)
2. 스네어 드럼(Snare Drum)
3. 베이스 드럼(Bass Drum)
4. 스몰 탐(Small Tom)
5. 라지 탐(Large Tom)
6. 플로어 탐(Floor Tom)
7. 크래쉬 심벌(Crash Cymbal)
8. 라이드 심벌(Ride Cymbal)

위의 소개한 심벌과 드럼통 각각을 악보로 표시할 때 모양 및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기본 위치 표시 외에도 아래와 같이 연주 방법에 따라 악보 표기도 달라집니다.

9. 하이햇 풋(Hihat Foot) – 하이햇을 밟아서 소리를 낼 때
10. 하이햇 오픈(Hihat Open) – 하이햇을 연 상태로 칠 때
11. 하이햇 클로즈(Hihat Close) – 하이햇을 연 후 닫을 때
12. 라이드 컵(Ride Cup) – 라이드 컵(라이드 중앙의 튀어나온 부분)을 쳐서 소리를 낼 때

 

2. 그립(Grip)

스틱을 잡는 법을 그립이라고 합니다. 소리나 연주에 따라서 그립을 다르게 하거나 특정 장르에 따라 다른 그립 방법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그립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레귤러 그립(Regular Grip)

트래디셔널 그립(Traditional Grip)이라고도 하며 재즈 연주에서 많이 쓰이는 그립으로, 왼손의 연주를 보다 섬세하게 표현할 때 많이 쓰입니다.

 

 

│매치드 그립(Matched Grip)

엄지의 방향에 따라 아메리칸 그립과 저먼 그립(프렌치 그립)으로 나뉩니다.

1) 아메리칸 그립(American Grip)
손등이 하늘로 향하는 자세로, 손목을 많이 쓰는 강한 비트의 음악들에 많이 쓰입니다. 손목을 많이 쓰므로 화려한 모션으로 연주하기에 적합합니다.

 

 

2) 저먼 그립(German Grip) 혹은 프렌치 그립(French Grip)
엄지손가락이 하늘로 향하는 자세로 핑거 스트로크(Finger Stroke)를 많이 사용할 때 유리합니다.

 

 

그립에는 여러 종류가 있고 또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어떤 손가락에 더 힘을 줘서 연주하는가, 손가락(핑거)을 사용하는가, 팔과 어깨는 사용하는가 등 세부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런 지식이 아니라 몸으로 체득하는 자신만의 습관 및 소리를 만드는 법입니다. 자세나 그립이 조금 이상해도 그것을 편하게 생각하고 좋은 연주를 낸다면 그대로 연주해도 무방합니다.

연주를 하다 보면 특정한 그립과 손 모양을 지키기보다는 자신이 더욱 편하게 연주할 수 있고 좋은 소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자세와 손 모양으로 자신의 습관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어떻게 잡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치는가’이기 때문입니다.

 

 

노창국
밴드‘자유인’을 시작으로 마르투스 선교단 및 밴드‘Cloud9’, ‘Crow’에서 드럼을 연주했다. K-Rock Championship에서 ‘장려상’을 수상했으며, 한경일 라이브 세션, KBS 드라마 ‘반올림’ OST 세션 및 소아암 어린이 돕기 사랑나눔 콘서트 기획 및 공연, 대구 월드 락 페스티벌, 그린 플러그드 페스티벌, MBC ‘음악캠프’, KBS ‘뮤직뱅크’ 등 다수의 앨범, 페스티벌, 방송 등에 참여했다. 포항 음악세상, 수원 영통 청소년 센터, 화정 드럼 하우스, 주엽고, 화정중에 출강했고, 영서교회 찬양사역자 배출 음악학교 기획 및 강의를 했다. 현재는 닥터드럼 마두점(일산드럼.kr) 원장이자 지기타스쿨(일산기타.kr), 카피뮤직(copymusic.co.kr), 뮤직 24 대표이고‘Crow’의 드러머이다.

정학균
아현산업정보학교 실용음악과에서 드럼을 전공하였고, 백석예술대학교 기독교실용음악과를 졸업했다. 순복음교회 어린이 여름성경학교 찬양 작사, 작곡 및 편곡 등을 하였고 다수의 개인 레슨 및 세션과 신인가수의 드럼 가이드 및 레코딩 작업에 참여했으며 닥터드럼 일산 본점에서 드럼을 가르쳤다. 현재 HS 실용음악학원에 출강중이며, 대림벧엘교회 ‘에이레네선교단’의 메인 드러머로 활동중이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