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호]종교개혁! 성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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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이야기, 종교개혁의 발전과정

 

낙스와 장로교
– 칼뱅과 제네바 종교개혁 주도.
– 영어권 피난민 상대로 목회.
– 1560년, 스코틀랜드에 첫 장로교.
– ‘스코틀랜드 신앙고백’
– ‘스코틀랜드 교회치리서’ 채택.
– 교회에서 목사와 장로가 함께 의사 결정을 하는 대의(代議)민주주의.

 

존 낙스(John Knox, 1513년(?)-1572년)
– 스코틀랜드 사람으로 기독교 신학자.
– 로마 가톨릭교회의 사제였으나 칼뱅주의를 추종.
– 갤리선 노예, 망명 등 험난한 인생.
– 메리 스튜어트와 투쟁하여 개혁주의 도입.
– 칼뱅의 영향, 제네바에서 종교개혁 주도. (영국 피난민 상대로 목회)
– 고국에 돌아와 스코틀랜드에 첫 장로교 세움. (1560년)(한국 개신교 주류 장로교의 뿌리)
– 목회자와 평신도 대표로 구성된 당회.
– 대의(代議)민주주의. 당회, 노회, 대회, 총회의 상위 구조.
–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25개 조항), ‘스코틀랜드 교회치리서’ 의회의 승인을 얻어 채택.
– 스스로 ‘하나님의 나팔수’라 칭함.
– 장로교회는 스위스의 개혁교회, 특히 제네바의 칼뱅주의와 긴밀한 연결.
– 스코틀랜드 장로교 전통은 잉글랜드 청교도에게 전해졌고,
신대륙으로 떠난 청교도는 미국 장로교회를 세움.

 

낙스의 음악관
– 칼뱅의 개혁사상을 따랐기 때문에 교회음악에서도 칼뱅의 이상을 따랐음.
– ‘영어 운율 시편가’
– ‘스코틀랜드 시편가’(Scottish Psalter)

 

[감상] 주 나의 목자 되시니(통 437장)
출처_https://www.youtube.com/watch?v=K-3MOWHDIOk

– ‘스코틀랜드 시편가’(Scottish Psalter), 1650.
– 루스(Francis Rous, 1579-1659)가 편집한 시편가(The Psalms of David in Meter)에 수록.
– 당시 가장 우수한 영어 시편가 모음집.
– ‘시편가의 왕자’라고 불림.

 

Scottish Psalter1650
1. 주 나의 목자 되시니 부족함 없어라
저 푸른 풀밭 물가로 날 인도하신다.
2. 메마른 영에 힘 솟아 나 주를 따르니
참 목자이신 그 이름 찬양을 받으리.
3. 캄캄한 죽음길에도 두려움 없으며
그 손에 지팡이 보고 나 안심하리라.
4. 내 원수 보는 앞에서 주 베푸신 잔치
내 머리에 부은 기름 넘치는 나의 잔.
5. 선함과 인자하심이 늘 나를 따르니
내 아버지의 집에서 영원히 살리라.

 

 

영국의 종교개혁
– 16C 잉글랜드 종교개혁.
(독일, 네덜란드, 스위스, 프랑스, 잉글랜드 등 16C 유럽 종교개혁의 일부)
– 종교개혁자 Luther 등의 사상이 1520년대, 잉글랜드에 영향.
– 잉글랜드 종교개혁 이전에도 위클리프(Wycliffe)가 실천한 영어 성서 번역 같은 교회개혁 운동.
– 로마 가톨릭교회에 대한 반대, 반(反)성직자 운동이 이미 곳곳에서 일어남.

 

위클리프(John Wycliffe, c.1320-1384)
– 영국의 선구적 종교개혁자.
– 에드워드 3세의 궁정 사제.
– 왕자 랭커스터 공 협조 개혁 운동.
– ‘성경으로 돌아가자’
– 성경 번역, 참된 복음 설교.
– 가톨릭 교리, 교황 공세,
– 교회령 재산ㆍ성직자 악덕ㆍ성찬설 비판 등 반(反)교황 정책
– 영국의 정치적ㆍ종교적 독립 표방.
– 콘스탄츠 공의회에 의해 사후 이단으로 단죄되어 화형당함(저서와 함께).
– 후에 후스 계승, 후스 전쟁.

 

성공회
– 명칭 : “‘하나이요, 거룩하고(聖), 공번 되고(公), 사도적인 교회’라는 교회”
– 일반적 : Anglican Church
일부 국가 : Episcopal Church(감독 교회)
– 16C 유럽 종교개혁의 영향, 국내외의 종교 정치 요인.
– 헨리 8세, 캔터베리 대주교 토머스 크랜머의 건의.
– 잉글랜드 교회의 로마 교회로부터의 독립을 선언.
– 직제는 가톨릭교, 교리는 개신교를 따름.
– 성직자는 주교, 사제, 부제.
– 교리는 개신교를 따르기 때문에 개신교.
– 7권의 외경을 인정하지 않음.
– 66권의 성경을 정경으로 인정.
– 일일 기도, 전례에 대한 풍부한 전례 유산.

 

성공회의 교회음악
– 전례 개혁(토머스 크랜머 캔터베리 대주교)
– 1549, 영문 ‘성공회 기도서’ 작성. (The Book of Common Prayer)
– 영문 성서 사용: 성무일도, 감사 성찬례.
– 가장 훌륭한 전례음악: 아침기도와 저녁기도를 위한 음악, Anthem.
*Matins와 Evensong이라고도 함

 

성공회 교회음악 명작
– ‘감사 성찬례’보다 ‘성무일도’ 위한 곡.
– Chant로 출발, 수 세기에 걸쳐.
– 대표적 작곡가
: Byrd, Tallis, Gibbons, Batten, Stanford, Brewer, Sumsion, S.S. Wesley, C.H. Lloyd 등

 

[감상] Anthem – William Byrd (1539-1623) ‘Teach me, O, Lord’
출처_https://www.youtube.com/watch?v=rt_oD8nGXDg

 

 

감리교(Methodist Church)
– 18C John Wesley 목사의 복음주의 운동.
– 사회복음 운동, 부흥 운동으로 등장.
– 복음주의적이며 경건한 신학, 전통을 수용.
– 성경, 전통, 이성, 체험 중시.
– 교회 구조: 감독제 교회 (지방회의; 감리사, 대규모 구역; 연회에 감독)
– “모든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나, 그것을 받아들이는 인간의 응답이 반드시 따라야 한다.”
– ‘예정론’의 칼뱅과 장로교회와 차이.
구원은 예정되어 있지 않고 예지되어 있으며,
하나님의 은총에 대한 인간의 반응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구원의 순서
1. 선행하시는 은혜(preventing grace)
2. 회개시키는 은혜(convincing grace)
3. 칭의시키는 은혜(justifying grace)
4. 성화시키는 은혜(sanctifying grace)
5. 영화(glorification)

 

찰스 웨슬리(Charles Wesley. 1707-1788)
– 모라비아 교도 찬송에 감명.
– 복음적 찬송. (주관적 성격 농후)
– 찬송 통해 복음 전파.
– 체험적 신앙 경험.

 

 

찰스 웨슬리의 음악관
– 웨슬리의 기본 교리: 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 ‘누구나 구원’, ‘아무나 구원’, ‘모두’(all) 단어 사용.
– ‘그리스도의 속죄는 무한’
– 체험적 찬송이 주류.

 

찰스 웨슬리의 찬송
– 하나님의 크신 사랑(15)
– 만유의 주 앞에(22)
– 만입이 내게 있으면(23)
– 참 놀랍도다 주 크신(34)
– 오랫동안 기다리던(105)
– 천사 찬송하기를(126)
– 예수 부활했으니(164)
– 내 주는 살아계셔(170)
– 대속하신 구주께서(174)
– 천부여 의지 없어서(280)
– 비바람이 칠 때와(388)
– 웬 말인가 내 형제여(522)
– 나 맡은 본분은(595)

 

 

침례교(Baptist)
– 예수에 대한 믿음을 고백 후, 물에 완전히 잠기는 침례 주장. (신약 근거)
– 1609년, 영국인 분리주의자, John Smith 목사.
– 개인 신앙결단이 가장 중요원리.
– 정교분리의 원칙.
– 유아세례 가치 부정(개인적 결단?).

 

침례교 찬송작가
– John Rippon 목사(1751–1836)
‘주 예수 이름 높이어’(36, 37)
– Samuel Stennet 목사(1727-1795)
‘빛나고 높은 보좌와’(27)
‘명작찬송 모음’ 39편 수록
– Benjamin Keach(1640–1704)
침례교회 찬송 부르기 운동의 선구자
– William Howard Doane
슬픈 마음 있는 사람(91)
예수 나를 위하여(144)
주 예수 크신 사랑(205)
너희 죄 흉악하나(255)
나의 생명 되신 주(380)
주 예수 넓은 품에(417)
예수 따라가며(449)
저 죽어가는 자(498)
돌아와(525)

 

 

구세군(The Salvation Army)
– 1865년 창설.
– 영국 런던 동부 빈민가.
– 감리교 목사 William Booth 창설.
– 선교단체에서 시작.
– 봉사 중시 복지시설 운영, 빈민구제 활동.
– 군대식 조직(교회: 영문, 목사: 사관, 신학교: 사관학교).

 

Charles William Fry와 군악대
– Charles William Fry(1837-1882)
– 가족 브라스밴드 조직.
– Booth 목사가 인도하는 전도집회에 가족악단 특순.
– 구세군 전도단 일원으로 평생 봉사.
– 브라스밴드로 전도 효과를 극대화.

 

 

 

회중교회(Congregational Church)
– 회중정치로 교회 운영. (조합교회라고도 함)
– 1560년,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 치하.
– ‘신앙의 자유, 성서의 자유’를 외침.
– 종교개혁의 미진함에 항거, 청교도들이 시작.
– 신앙, 예배 의식, 교회 체제 철저한 개혁.
– 주장하다가 박해. 미국으로 이주.
– 장로 두지 않으며 집사 제도만을 운용.
– 민주적인 방식으로 선출된 평의회 구성.
– 위원회: 예배, 교육, 재정, 전도 등 봉사.
– 민주주의와 헌법에 기초한 미국의 의회정치를 뿌리내리게 함.
– 남북 전쟁 이전, 흑인 노예 해방 운동.
– 미국 인디언 권익 보호 운동.
– Harvard, Yale, Williams College 등 설립.

 

아이작 왓츠(Issac Watts, 1674-1748)
– ‘영국 찬송가의 아버지’
– 영국 국교회를 따르지 않는 청교도 가정에서 태어남.
– 독립교회 목사.
– 약 700편의 찬송 시.
– 영국찬송의 새로운 전기. (시편가→찬송가 전환)
– 회중찬송의 적절한 형식 갖춤.

 

 

아이작 왓츠의 음악관
“원래 다윗의 시는 유대교의 시로서 기독교의 것이 아니다.”
1. 신약성서의 복음에 입각, 재해석된 복음적인 내용이어야 함.
2. 현대의 언어, 복음의 언어로 의역.
3. 자유롭게 창작되어야 함.
4. 회중의 감정과 사상의 표현이어야 함.
5. 시편은 시대 상황에서 표현되어야 함.

 

아이작 왓츠의 찬송
– 구주와 왕이신 우리의 하나님 (7장)
– 목소리 높여서 (8장)
– 기쁘다 구주 오셨네 (115장)
– 만 왕의 왕 내 주께서 (138장)
– 웬 말인가 날 위하여 (141장)
– 주 달려 죽은 십자가 (147장)
– 주 사랑하는 자 다 찬송할 때에 (249장)
– 십자가 군병 되어서 (391장)
– 천성을 향해 가는 성도들아 (401장)

 

 

예배의 세 타입(Robert Webber)
1. 공식적 예배(Formal Worship): Liturgical
: 가톨릭, 성공회, 루터교
2. 계획된 예배(Planned Worship)
: 장로교, 감리교
3. 자유스러운 예배(Free Worship): Non Liturgical
: 오순절, 하나님의 성회, 침례교, 성결교

 

김명엽찬송교실3
연세대학교 성악과 및 동 대학원 교육대학원, 오스트리아 빈 음악원에서 수학하였으며 추계예술대학교 성악과, 연세대학교 교회음악과 교수, 국립합창단 예술감독, 한국합창지휘자협회 이사장, 언더우드기념 새문안 음악교육원장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서울시합창단 단장 겸 상임지휘자, 남대문교회 시온찬양대 지휘자, 교회음악아카데미 원장을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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