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호]3화음의 자리바꿈 연습과 코드 보이싱 – 코드 보이싱

0
1858

1. 보이싱의 기초원리

단순하고 지루했던 위의 연습을 해야만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코드를 짚을 때 기본형으로만 짚게 된다면 코드가 바뀔 때마다 손이 많이 움직이게 되고 소리도 들쑥날쑥하게 되어 좋은 연주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제 자리바꿈을 이용해서 다음의 코드를 연주해 봅시다.


실력향상 TIP! │ 보이싱(Voicing)이란?

■ 보이싱(Voicing : 화음의 배열)
멜로디를 가장 잘 받쳐주는 매끄러운 코드진행의 선택과 코드 간의 공통음
연결이 잘된 좋은 화음의 배열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 코드 보이싱(Chord Voicing)의 기초원리
– 화음 간의 공통음을 연결하여 친다.
– 공통음이 없을 때는 가깝게 연결해서 친다.
– 멜로디 밑으로 화음을 쌓는다.


 

이제 코드별로 자리바꿈을 통한 보이스리딩(Voice-leading : 성부연결)을 연습해 봅시다.

 

2. 메이저 3화음의 보이스리딩

위의 예에서 C 코드는 ‘도, 미, 솔’인데, F 코드인 ‘파, 라, 도’와의 공통음인 ‘도’ 음을 같은 성부 상에서 연결하여 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즉,  왼편의 악보와 같이 ‘도’ 음을 중심으로 하여 코드의 구성음이 최대한 가깝게 이동하도록 보이스리딩합니다. 이렇게 탑 멜로디(Top Melody)가 올라가는 쪽으로 연결하다 보면 C 코드의 마지막 배열도 한 옥타브 위의 ‘도, 미, 솔’의 기본위치가 됩니다.

 

3. 마이너 3화음의 보이스리딩

어떤 곡을 연주하든지 가장 좋은 보이싱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설명한 내용이 익숙해지도록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세란
재즈피아니스트, 서울예술종합학교 겸임교수
뉴욕대학교(NYU) 재즈퍼포먼스 석사.
Kenny Werner, Jean-Michael Pilc, Gil Goldstein, Andy Milan, Ron Maclure사사.
상명대학교 대학원 컴퓨터음악 석사.
세란 재즈 오케스트라 (2009 경기문화재단 정기공모 당선)

 

예솔출판사 『오세란의 CCM반주법』 도서 구입(클릭!)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