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호]21세기 교회 예배갱신의 성경적 모델을 찾아서2

0
381

우리가 아는 카리스마 교회의 찬양과 경배의 예배는 다윗의 총체적 찬양과 경배의 일부분이거나 왜곡·변질하여 그들의 예배 철학의 선호성에 맞게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21세기 성경적 예배 갱신의 본질을 선점한 것은 부인할 수 없어 보입니다. 로버트 웨버(Robert Webber)가 그의 『Worship: Old and New』(1994)에서 말하는 ‘Old’에 속한 각 교파의 예배의 형식과 본질에 대해서는 잘 알려졌지만, ‘New’에 속한 차트(예배음악 9월호)의 예배형식 3개에 대해 상세히 연구·이해하고 근거를 정확히 하고 신학적·성경적 통찰과 분별이 필요한 이유는, 이 면에서의 한국교회 목회자들과 신학교의 학문적 연구가 21세기 한국교회의 예배 갱신을 올바르게 인도할 수 있는 중요한 시점에 이르렀기 때문입니다. 많은 교회와 로버트 웨버까지도 이 Old & New에서의 New를 찬양팀과 밴드 그리고 CCM의 레퍼토리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찬양팀의 출현 목적과 기원 및 원리는 찬양과 경배, 즉 시 100편과 95편에서 나온 것이자 이사야 6장의 ‘예배의 정신’에서 온 것임을 인식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지 않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한국교회의 ‘Blended Worship(통합적 예배)’ 적용과 예배 갱신을 위하여 로버트 웨버의 연구를 취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그의 예배에 관한 학문적 업적과 정통적 교단의 배경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의 기본적 예배철학은 이사야 6장으로 한국 정통 개신교파의 예배철학과 다르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국 개신교파들이 그들의 예배 갱신을 쥬빙글리(Huldreich Zwingli)와 칼빈(John Calvin)의 예배음악 철학에 대하여 고민하는 대신 웨버의 Old & New의 Blending을 수용한다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의 방대한 연구와 예배신학은 그의 7권으로 된 『The Complete Library of Christian Worship』에서 찾을 수 있고 그의 갱신 방법의 제시는 Old와 New의 조화로, Old는 각 교파의 전통예배 형식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각 교파의 전통예배 형식의 본질과 예배 순서 하나하나의 성경적·신학적·전통적 분석으로 꼭 필요한 본질의 것과 비본질적인 것의 순서를 세우는 일이 연구되고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한편 New는 그의 책과 여러 저명한 예배신학자들에 의한 것을 종합하여 시편에서 두 개의 새 예배형식을 소개하는데, 위의 차트에 나오는 시 100편의 저드슨 콘월(Judson Cornwall) ‘지성소 여정 예배형식’과 시 95편의 존 윔버(John Wimber) ‘5단계 예배 곡선’의 예배형식입니다.

특이한 점은 Old & New 모두 구약성경에서 나왔다는 것인데 Old는 회당예배와 초대교회의 예배에서 취한 예배형식에, 예배의 분위기와 정신은 이사야 6장의 예배를 근거로 하고 있습니다. 또 구교의 변질한 예배형식을 종교개혁자들이 회당과 초대교회의 본래 예배 정신으로 개혁하여 각 교파의 예배형식을 만듦으로써 현재의 전통예배가 되어 온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웨버는 예배의 개혁을 초대교회와 회당예배까지로 제한하지 않고 그보다 더 근본적인 예배의 원리를 구약으로 확대하였습니다. 처음으로 그는 임시적이며 불완전한 회당예배의 뿌리를 찾아 700여 년 전 이사야의 예배 경험(사 6장)에서 기독교 예배의 본질을 유추하여 소위 ‘이사야의 예배’를 소개하였습니다. 그리고 오순절교파의 예배학자 저드슨 콘월이 시 100편에서 발견한 찬양과 경배 이론의 출처인 ‘지성소 여정 예배형식’과 다윗의 예배의(콘월의 이론을 기초로 함) 예배자 마음의 예배 곡선 ‘5단계 예배형식’을 개발하여 소위 빈야드 워십(Vineyard Worship, 1980년대)으로 예배 갱신의 세계적 영향을 끼친 존 윔버의 예배 갱신이 있습니다. 웨버는 이 두 개의 시편에서 나온 예배형식과 자신의 이사야 예배를 더하여, 새로운(New) 현대 예배형식과 전통적 예배형식으로 각 교파에 알맞은 Blended Worship을 디자인하는 성경적 예배 갱신을 추천한 것입니다.

저는 새로운 현대 예배 갱신의 성경적 모델인 이사야의 예배와 다윗의 예배에 대한 연구논문들을 찾아냈고 그것을 여기서 소개하려 합니다. 차트에 나온 예배 갱신 모델에 대한 이해와 평가 그리고 검증을 시도하는 동역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첫 번째 논문인 「Isaiah: A Window into Biblical Worship」과
두 번째 논문인 「Davidic Worship: A Model for Renewal」은 Dr. Richard C. Leonard의 연구논문인데, 그는 로버트 웨버의 『The Complete Library of Christian Worship』의 경전 담당 독립 편집위원으로 이 예배 백과사전의 많은 부분에서 그의 글을 접할 수가 있습니다.
세 번째 논문은 『Restoring Praise & Worship to the Church』(1989)에 나오는 <다윗 왕의 신약 예배>를 쓴 Dr. David E. Fischer의 논문과 『From Praise To Worship』을 쓴 Dr. Howard Rachinski의 논문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더 많은 연구논문과 저의 개인적인 연구 내용을 발전시켜 여기에 소개할 것입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