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호]건반 연주자를 위한 리듬의 이해

0
2382

반주를 잘하기 위해서는 음악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음악을 듣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코드를 잘 연주하는 것 이외에도 연주를 잘하기 위해서 필요한 음악적인 요소들이 있습니다. 어떠한 구성으로 음악이 연주되는가?, 어떠한 스타일로 연주하는가? 등등‥ 우리가 생각하는 음악과 연주는 음악의 3요소(선율, 리듬, 화성)에서 이를 이해하는 중요한 맥락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악을 잘 이해한다! 음악을 잘 연주한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이 3요소를 잘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건반을 연주하기 위해서 우리는 배워온 음악적인 지식을 통해 선율(멜로디)을 잘 알고 있고, 화성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코드를 많이 공부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반주, 즉 연주를 잘하려면 리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리듬에는 여러 단위와 형태가 있고, 활용되는 것도 다양하고 많습니다. 리듬을 공부하려 할 때 처음에는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리듬의 기본을 잘 이해한다면 리듬을 잘 풀어갈 수 있습니다.

리듬이란, 음표와 쉼표, 강약으로 만들어지는 소리의 길고 짧음의 시간적인 연결 흐름을 말합니다. 우리가 연주하는 것은 리듬의 형태, 패턴이 됩니다.
이 리듬의 형태를 구성하는 단위 박을 비트(beat)라고 합니다. 단위 박인 비트는 리듬을 연주하는 토대가 됩니다. 그래서 비트는 리듬을 연주하는 기본 단위이기 때문에 비트와 템포의 흐름을 동시에 가지고 연주하는 것이 리듬을 연주하는 좋은 자세입니다.

beat: 리듬을 구성하는 단위 박
한 마디 안에 이루어지는 동일한 음표의 흐름에 따라 ‘4분음표=4beat’, ‘8분음표=8beat’, ‘셋잇단음표=12beat’, ‘16분음표=16beat’ 등이 있습니다.

1

2

3* 아래 숫자처럼 카운트하면 됩니다.(원 앤 투 앤 쓰리 앤 포 앤, 원 이 앤 아 투 이 앤 아‥)
12beat는 셋잇단음표로 구성되지만 뉘앙스에 따라 셔플(shuffle)이 되기도 하고 스윙(swing)이 되기도 합니다. 셔플연주의 경우 부점 리듬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4 우리가 리듬을 변형하는 것 중에 많이 쓰는 형태는 당김음(syncopation)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노래의 멜로디나 리듬의 형태(패턴)에서 당김음은 요즘 많이 쓰이고 있지요. 리듬을 잘 연주하기 위해서는 당김음을 박자를 쪼갠 형태로 계산해서 연주하는 것이 빠릅니다.
즉 4분음표로 이루어진 4beat의 형태로 세어서 당김음을 연주하는 것보다, 8분음표로 이루어진 8beat의 형태로 세어서 연주하는 것이 더 정확한 것이죠.

.당김음(syncopation)

5

6

.당김음 리듬

78

.다운비트와 업비트

9

이러한 리듬 연주에 있어서 비트의 정확함과 리듬이 가지고 있는 필(feel)을 잘 연주하면 리듬이 만들어내는 흥, 리듬감이 생기는데 이를 그루브(groove)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탄탄한 템포키핑이 필요하고, 비트를 느낄 때 이와 같이 업(up) & 다운(down)을 느끼면 리듬의 추진감이 더 생기게 됩니다. 이것은 클래식(고전음악)과 다른 비트입니다.
곡을 연주할 때, 리듬을 연주할 때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beat를 잘 이해하고 연주한다면 좋은 리듬감을 가진 연주자가 되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을 응원하고 축복합니다!

 

류정원류정원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원에서 피아노를 전공했다. 현재 한국 성서대학교 평생교육원에 출강하고 있으며, 어노인팅 사역팀의 메인건반으로, 사랑의교회 청년부 예배팀의 뮤직 디렉터로 섬기고 있다.

 

 


“창간부터 3년동안 예배음악 매거진을 통해 건반강의를 나눌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글로 나누느라 부족한 부분들이 많이 있었을텐데 응원해주시고 함께 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를 전합니다. 곳곳에서 주님 주신 귀한 사역을 감당하는 여러분을 늘 응원하고, 축복합니다!
언제 어디서든 우리 모두의 삶이 아름다운 예배의 통로가 되길 기도합니다.”                  류정원 드림.

 

지금까지 함께 해주신 류정원 선생님께서 개인적인 사정으로 연재를 마무리 하시게 되셨습니다. 그동안 좋은 강의를 해주신 류정원 선생님께 감사드리며 앞으로의 사역 가운데 주님의 은혜가 늘 함께하기를 예배음악이 기도하겠습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