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호]코드보이싱 살펴보기5 – 도미넌트 모션의 활용

0
1081

도미넌트 모션(Ⅴ-Ι)의 활용

지난 강의에서 배운 도미넌트 모션 기억나세요? 연주로 익숙해지셨나요?^^
어떤 분들은 평소에 자연스럽게 사용하던 보이싱일 수 있습니다. 또는 보이싱이 어떤 음들로 이루어졌는지 코드로 알지 못했다면 지난 강의의 예시를 통해 도움이 되셨을 수도 있겠습니다. 다양한 보이싱을 많이 알수록 코드가 나왔을 때 다양한 느낌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도미넌트 코드는(Ⅴ) 곡에서 코드 진행상 많이 쓰이는 코드이며, 마디 끝이나 벌스(Verse)나 후렴으로 갈 때 많이 쓰이게 되는 코드이기 때문에 다양한 활용이 필요합니다. 코드를 활용하는 부분의 예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1
우리가 자주 쓰는 F/G 코드는 G9sus₄코드의 텐션을 활용한 도미넌트 7th 코드의 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코드 진행에서 도미넌트 코드를 활용하는 자리바꿈이나 보이스 리딩에 따라 연습할 수 있는 코드 보이싱입니다. 여기에서 자리바꿈이나 활용하여 곡의 느낌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코드의 종류도 다양하게 조합해 볼 수 있습니다. 주로 sus코드를 활용하여 긴장감을 주고 다음은 해결하는 보이싱의 조합을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23

다음은 리듬의 발전이 이루어지는 연주에서 보이싱의 활용을 살펴보겠습니다.

45
코드를 쪼개서 연주할 때 코드 안의 음을 활용하거나 경과음을 추가하여 멜로딕한 진행을 만들 수 있습니다. 코드를 쪼개는 음에 어울리는 하모나이즈드(harmonized: 화음을 넣는)를 통해 화음의 풍성함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곡의 진행에서 많이 쓰이는 형태이죠!

이와 같은 예시를 통하여 더 다양한 음들과 코드 보이싱의 움직임을 활용해 보기 바랍니다.

 

류정원류정원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원에서 피아노를 전공했다. 현재 한국 성서대학교 평생교육원에 출강하고 있으며, 어노인팅 사역팀의 메인건반으로, 사랑의교회 청년부 예배팀의 뮤직 디렉터로 섬기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