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호]개방현 12키 연습 _첫번째 시간

0
1607

두 시간에 걸쳐서 개방현을 섞어서 연주하는 12키에 대한 메이저 스케일을 설명하겠습니다.

 

1[Fig 1. C 메이저 스케일]

 

12종류의 메이저 스케일에서, 4현 베이스에서 구현 가능한 개방현을 전부 사용하는 스케일 연주입니다. 개방현을 일절 사용하지 않고 스케일 블럭에 맞는 손 모양에 따라 연주하는 경우도 있지만 개방현을 섞어서 연주하게 되면 지판을 보지 않고 오선보만 보고 연주하는 악보 초견이나, 난이도가 있는 연주, 핑거 펑크, 워킹 베이스(재즈)에서 많은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서 12키에 해당하는 메이저 스케일의 개방현 연습 예제를 설명하겠습니다.

 

2

[Fig 2. F 메이저 스케일]

3[Fig 3. Bb 메이저 스케일]

4[Fig 4. Eb 메이저 스케일]

Eb 메이저 스케일에서 못 보던 연주법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시프트(Shift), 혹은 수평 이동(Horizontal Shift)이라는 주법인데요, 1번 줄 3플랫 음인 Bb을 새끼손가락으로 연주했으며 그 다음의 음으로 상행을 하기 위해서는 넥을 잡고 있는 손의 중심축을 바꿔야 합니다. 즉 넥을 잡고 있는 엄지손가락의 위치가 바뀌면서 스케일 블록의 영역도 바뀝니다.

넥을 잡고 있는 엄지손가락의 위치를 바꾸면서 1번 줄 5플랫 음인 C음을 검지로 잡게 되면서 그 이후의 노트들을 연주하게 됩니다. 하행 진행일 경우에는 그 역순으로 시프트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때 넥을 잡고 있는 엄지손가락에 지나치게 힘을 줘서는 안 되며, 넥 뒷면을 활강하듯 미끄러지면서 이동해야 합니다. 그와 함께 슬라이드 노이즈가 발생하거나 연주하고 있는 음의 서스테인(sustain)이 끊어지지 않도록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시프트 주법은 이후에 설명할 2옥타브 진행 혹은 포지션 이동이 잦은 곡을 연주할 경우 매끄러운 연주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마스터해 둬야 할 주법입니다.

 

5[Fig 5. Ab메이저 스케일]

6[Fig 6. Db메이저 스케일]

 

김현모김현모
크로스오버 퓨전 밴드 ‘Oriental Express’ 의 베이시스트이며, 2004년부터 2013년까지 강서구 은성교회 목요찬양 및 대예배 찬양 반주자로 봉사하였다. 현재는 솔로 활동 및 세션 연주자, 인스트럭터, 작/편곡자, 프로듀서로 활동 중이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