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호]내 주여 뜻대로 549장

0
647

연주할 때 제2전위화음은 기본위치화음보다 여리게 내야

음을 한 번 울릴 때에 들리는 다른 소리들이 있습니다. 배음(倍音,harmonic overtone)이란 것이죠. 바탕음의 진동수에 대해 정수배(整數倍)의 진동수를 갖는 상음(上音, overtone)을 말합니다. 널(板)이나 막(膜)에 의한 상음은 배음을 구성하지 않지만 현의 이동에 따라 발생하는 상음은 대개 배음을 구성합니다. 호칭은 바탕음의 진동수의 배수에 의하여(바탕음을 1로 함) 제2배음, 제3배음, 제4배음… 이렇게 부르죠.

배음은 풍부한 음색을 형성하고 바탕음의 높이를 명확하게 느끼게 하는 기능을 갖고 2개 이상의 음의 협화(協和)에도 관계합니다.

noname01

예컨대 위의 표에서도 분명하듯이 여섯째 음까지를 추린 것이 3화음(Triads)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3화음이란 한 개의 음을 기초하여 그 위에 3도씩 두 번 쌓아 올린 것을 말하는데, 기초가 되는 음을 근음(根音, root)이라하고 근음으로부터 3도 위에 있는 음을 3음(3rd), 5도 위에 있는 음을 5음(5th)이라고 하지요.

3화음에 있어서 근음이 아래에 놓이면 기본위치라 하고, 3음이 아래에 놓이면 자리가 바뀌었다고 해서 제1전위(轉位, inversion), 5음이 아래에 놓이면 자리가 두 번 바뀌었다 하여 제2전위라 합니다. 예컨대 으뜸화음(I)에서 ‘도’ 가 아래에 놓이고 ‘도-미-솔’ 로 쌓인 것은 기본위치, ‘미’ 가 아래에 놓여 쌓인 ‘미-솔-도’ 는 제1전위, ‘솔’ 이 아래에 놓여 쌓인 ‘솔-도-미’ 는 제2전위이지요.

noname02 찬송가와 같은 4성부 합창곡에선 베이스의 음이 근음인가 3음인가 5음인가에 따라 판단하는데요, 이에 따라 그 연주법도 다릅니다. 기본위치화음은 가장 소리가 세게 울리고, 제1전위화음은 기본위치화음보다는 좀 여리고, 제2전위화음은 제1전위화음보다도 더 여리게 울립니다. 따라서 제2전위화음인 경우 여리게 연주해야 음악적이 됩니다.

찬송가 <내 주여 뜻대로>를 보면 “온몸과 영혼을”(마디 5-6)과 “날 주관하셔서”(마디 13-14)는 멜로디와 화성이 같은데 다만 베이스 멜로디만 다릅니다. 같은 버금딸림화음(IV)인데도 “온몸과”(마디 5)는 제2전위화음을 썼고, “날 주관”(마디 13)은 기본위치화음을 썼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이 부분이 해석상 유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작곡자는 “온몸과” 를 여리게 연주하게 하기 위하여 제2전위화음을 쓴 것이지요. ‘온’ 음이 높은 음일지라도 마디 5부터 여리게 시작하여 cresc.해야 합니다.

noname03 반면, “날 주관하셔서”(마디 13-14)는 기본위치화음이고, “주 인도하시고”(마디 11-12)부터 상행하여 ‘날’ 이 가장 높은 음이기에 클라이맥스입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 고락 간”(마디9-10)은 2마디 구조로 노래한 다음, “주 인도하시고”(마디 11-12)부터 cresc.하여 “날 주관”(마디 13)을 f로 강조하고 “하셔서”(마디 14)에서 끝까지 dim.하여야 하는 것이지요.

noname04

찬송가 <내 주여 뜻대로>의 찬송시는 독일의 베냐민 쉬몰크(Benjamin Schmolck, 1672-1737) 목사가 지었습니다. 원래 11절로 된 찬송시 《나의 예수여 당신의 뜻대로 하소서(Meine Jesu, wie du wilst)》를 3절로 줄인 것입니다.

곡명 <JEWETT>은 ‘어린 유태인’ 이란 뜻으로 베버(Carl M. von Weber, 1786-1826)의 오페라 《마탄의 사수》에 나오는 호른 멜로디이지요. 이 멜로디를 미국의 조셉 홀브룩(Joseph P. Holbrook, 1822-1888)이 찬송가로 편곡하였습니다.

 

김명엽찬송교실3
연세대학교 성악과 및 동대학원 교육대학원, 오스트리아 빈 음악원에서 수학하였으며 추계예술대학교 성악과, 연세대학교 교회음악과 교수, 국립합창단 예술감독, 한국합창지휘자협회 이사장, 언더우드기념 새문안 음악교육원장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서울시합창단 단장, 서울바하합창단, 남대문교회 시온찬양대, 한국장로성가단 지휘자, 교회음악아카데미 원장을 맡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