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호]코드보이싱 살펴보기 4 – 도미넌트 코드

0
864

화음의 진행에서 아주 중요한 진행은 Ⅴ-Ⅰ도로 가는 도미넌트 모션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Ⅰ도는 으뜸음으로 이루어진 코드이고, Ⅴ도는 딸림음으로 이루어진 코드입니다. 5도 간격으로 상행하며 이루어져 있는 도미넌트 모션은 곡의 진행에서 필수로 쓰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노래 벌스의 끝부분, 후렴의 끝부분에 사용되는 것은 물론이고 노래의 짧은 동기에도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래가 종결되는 느낌, 정리되는 느낌을 줄 때 사용하게 됩니다.
도미넌트 모션의 울림을 들어보시죠!
(C key로 적용하면 G7- C코드로 가는 진행이 됩니다.)

noname01

곡에서 자주 쓰이는 도미넌트 모션을 곡의 멜로디에 어울리게 다양한 코드 보이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도미넌트 모션을 잘 사용하면 코드 연주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코드톤(코드 구성음)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도 있고, 보이싱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도 있고, 코드 구성음들의 음역대에 따라서 또는 코드의 보이스 리딩에 따라서(화음의 구조음을 연결하는 성부의 진행, 수평적 진행) 다양하게 구성해 볼 수 있습니다. 코드 구성음을 표시해 놓았는데, 같은 코드여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보이싱이 탄생합니다. 코드 네임과 보이싱의 변화를 연구하며, 코드의 울림을 같이 느끼고 기억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활용하여 더욱 다양한 코드진행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은 작업입니다. 그렇게 되면 실제적으로 연주할 때 이러한 연주들을 상황에 맞춰서 잘 사용하게 될 수 있습니다!

꼭 연주해 보고, 적용해 보고, 연구해 보세요!

noname02*코드 보이싱(chord voicing)이란? 화음을 일정한 방식으로 구성하는 것, 화음구성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