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호]코드보이싱 살펴보기 3 – 코드패턴에서 적용하기

0
1031

지난 호에서 메이저 코드를 풍성하게 하는 보이싱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호는 그 보이싱을 코드 패턴에서 적용하여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곡에서 중요한 진행으로 사용하는 주요 코드는 Ⅰ, Ⅳ, Ⅴ코드입니다. 이것을 각 키에서 적용하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1[표1] 조성에 따른 Ⅰ, Ⅳ, Ⅴ 코드 적용

이러한 코드를 사용하여 여러 패턴을 만들 수 있는데요,
그 중 한 가지 패턴 [C /E │F  G]으로 예를 들어 보이싱을 적용해보겠습니다.

2

[악보1]  C /E │F  G 로 이루어진 코드 패턴에 보이싱 적용하기

아주 간단한 C코드, F코드, G코드를 다양한 형태의 보이싱을 적용하여 연주하면 진행감도 더 풍부해지고 사운드도 더 풍부해집니다. 코드 구성음을 잘 계산하여 울림을 기억하세요.
왼손의 베이스 음역이나 보이싱도 더 풍부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코드 보이싱으로 선율적인 느낌을 줄 수도 있습니다. 코드네임과 구성음들을 확인하고 악보에 이루어진 음들의 조합을 보면서, 연주를 통해 울림을 듣고 나만의 느낌을 찾는다면 보이싱과 친해질 수 있으며 코드를 다양한 보이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음계상의 음들로만 이루어진 위의 구성음들은 멜로디와 잘 어울리고 풍성하게 만들어주는 가까운 친구와 같은 존재입니다. 한 음 한 음의 특징을 기억하며 여러분도 코드 안에 가능한 음계상의 음들로 다양한 조합, 즉 보이싱을 만들어보세요!

류정원류정원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원에서 피아노를 전공했다. 현재 한국 성서대학교 평생교육원에 출강하고 있으며, 어노인팅 사역팀의 메인건반으로, 사랑의교회 청년부 예배팀의 뮤직 디렉터로 섬기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