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호] 찬양대원은 교회음악의 전문가이어야 합니다.

0
1434

“너희 의인들아 여호와를 즐거워하라
찬송은 정직한 자의 마땅히 할 바로다
수금으로 여호와께 감사하고 열 줄 비파로 찬송할지어다
새 노래로 그를 노래하며 즐거운 소리로 아름답게 연주할지어다”
(시편33:1~3)

 찬양대원은 문자 그대로 성스러운 노래를 하는 집단이기 때문에 교회음악의 전문가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의미하는 교회음악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조건이란 신앙과 음악이 조화를 이룬 상태를 말합니다. 단지 세상음악의 전문가가 아니라 찬양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교회음악 전문가를 말합니다.
이렇게 교회음악 전문가에 대한 정의가 내려질 때 찬양대 내부에 대한 많은 문제들, 예를 들어 신앙 없이 예술성이 강조되는 문제라든지, 아름다움 없이 신앙만이 강조되는 문제들이 없어질 것입니다. 찬양대원의 관심이 하나님의 사역에 초점이 맞추어질 때, 찬양대는 신앙과 음악적인 면에서 신뢰받는 집단이 될 수 있습니다.
찬양대원은 음악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하나님을 섬기며, 교인들에게 봉사하는 집단이기 때문에 훌륭한 사역을 위해 음악적 자질이 필요합니다. 찬양대원은 음악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위해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찬양대원은 노래의 기초인 시창과 청음, 그리고 발성 등음악적 소양이 있어야 합니다. 찬양대원에게는 소리의 어울림을 위해 조화로운 가창능력이 요구됩니다.
하나님은 구약시대에 레위인에게 성전음악의 임무를 맡기셨을 때, 그들은 최선의 찬양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찬송하는 자가 있으니 곧 레위 족장이라 저희가 골방에 거하여 주야로 자기 직분에 골몰하므로 다른 일을 하지 아니하였어라”(대상 9:33), “새 노래로 그를 노래하며 즐거운 소리로 공교히 연주할지어다”(시 33:3). 이와 같이 찬양대원은 음악에 익숙해야 하며 더 좋은 음악을 위해 자질을 계발해야 합니다.
교회음악은 준비 없이 협력될 수 없고, 또한 준비와 협력 없이 기대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찬양대원은 주일에 드리는 예배를 위해 음악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 음악적 성숙을 위한 준비는 육체와 음악의 준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몸을 잘 관리하여 찬양을 부르는 주일에는 최상의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너무 무리하여 육체가 피곤하면 좋은 찬양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목소리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음악의 준비는 장거리를 달리는 육상선수의 경주같이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교회음악에 아마추어인 일반 회중은 연습 없이 노래하지만, 전문가인 찬양대원은 음악을 통해 주님을 섬기기 때문에 준비된 아름다운 음악으로 찬양해야 합니다. 최선의 찬양을 위해 음악의 발전을 가져 오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교회음악인으로서 찬양대원의 바람직한 자세
1. 올바른 자세로 노래하는 습관을 갖습니다.
2. 아름다움을 위해 모음을 정확히 노래합니다.
3. 가사전달을 위해 자음을 정확히 노래합니다.
4. 가사를 이해하고 표정과 목소리로 표현합니다.
5. 음악을 이해하고 알맞은 분위기를 표현합니다.
6. 다른 파트 연습 시에는 조용히 듣습니다.
7. 가사와 음악의 클라이맥스를 표현합니다.
8. 여린 음으로 노래할 때 느려지지 않습니다.
9. 빠른 노래인 경우 소리가 커지지 않습니다.
10. 다른 사람의 소리를 들으며 노래합니다.
11. 악보만 보지 말고 지휘자를 바라봅니다.
12. 필기구를 지참하여 지휘자의 요구를 악보에 기록합니다.
최선의 찬양을 위하여…………………………………………………
1. 교회음악의 전문가는 누구입니까?
2. 앞에 있는 열두 가지 사항을 점검하십시오.
3. 당신이 노력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예배음악(수정)14-1김남수
김남수 교수는 The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교회음악 석사와 박사를 취득했으며, 현재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과 교수와 신탄진침례교회 음악목사(역임), 한국찬송가공회 이사로서 섬기고 있다. 제45회 신인음악회(조선일보)로 데뷔하여, 21회 동아콩쿠르 입상, 18회 난파음악제 우수상, 18-19회 서울음악제에 연속으로 당선했으며, 대전광역시로부터 위촉을 받아 국악 관현악과 합창을 위한 “大田詩曲”(2001)을 발표했고, 합창곡 새 노래로 여호와를 찬양(2002)을 출간했으며, Southern Seminary로부터 Distinguished Composition Award(2003)를 받았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