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호] 연주테크닉 첫 번째 시간 – 비브라토, 해머링 온, 풀링오프

0
1551

비브라토와 해머링, 풀링, 초킹, 슬라이드 등과 같은 기타 테크닉들은 소리를 훨씬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합니다. 반면 이런 테크닉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연주는 딱딱하고 기계적인 느낌
이 나죠. 이번 챕터에서는 기타의 다양한 연주 테크닉에 관해 공부해 봅시다. 연주 테크닉 첫 번째 시간으로 비브라토와 해머링 온, 풀링오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비브라토(Vivrato)
기타1-1비브라토는 현 위의 손가락을 상하로 빠르게 움직여 음을 떨어주는 테크닉입니다. 일렉기타의 비브라토는 위 또는 아래 한 방향으로 힘을 주어야 소리가 자연스럽게 들립니다. 2, 3, 4, 5, 6번 줄은 아래로 내렸다가 돌아오고 1번 줄은 위로 비브라토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자는 2번 줄까지도 위로 비브라토를 하라고 하지만, 저자의 개인적인 견해로는 1번 줄만 위로 올리는 비브라토를 하는 소리가 더 좋습니다. 비브라토를 할 때 주의할 점은 손가락의 관절은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손목을 돌리거나 팔 전체를 흔드는 것은 괜찮지만 손가락 관절을 구부렸다 폈다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때로는 위아래가 아닌 옆으로(헤드와 브리지 방향) 흔드는 것
(클래식 비브라토)이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2) 해머링 온(Hammering On)
기타2-2일반적으로 H.O.로 표시합니다. 망치가 물건을 때리는 것처럼 왼손으로 줄을 때리듯이 눌러서 소리를 내는 주법입니다. 먼저 오른손으로 현을 피킹하여 소리를 내고, 그 다음의 음은 오른손 피킹 없이 왼손가락으로 현 을 때리듯이 눌러서 소리를 냅니다.

 

 

3) 풀링 오프(Pulling Off)
기타3-3일반적으로 P.O.로 표시하며, 풀 오프Pull Off라고 하기도 합니다. 줄을 누르고 있던 손을 힘 있게 뜯어내면서 소리를 내는 주법입니다. 먼저 오른손으로 현을 피킹하여 소리를 내고, 그 다음의 음은 오른손 피킹 없이 왼손가락으로 떼어 뜯어내면서 소리 냅니다.

 

 
이창호이창호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영상음악과에서 기타를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M.Div with C.M 과정(Worship Vocal 전공)을 수학하였고 현재 백석문화대학교 실용음악과, 백제예술대학교 음악과에 외래교수로 강의하고 있으며?조하문과 리스너 밴드 기타리스트, John-K, Y-Man, Peerless Guitar 엔도져등으로 음악활동을 하는 한편?과천국제기도의집의 Worship Leader(The Spirit)로 사역하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