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호] 험상궂은 음악과 드럼

0
1216

현대 대중음악의 주춧돌격인 재즈와 로큰롤은 시끄러운 음악이라는 인상이 지배적입니다. 그것의 가장 큰 물리적인 원인을 들자면 하나는 드럼이요, 둘은 디스토션(distortion) 사운드의 전자기타일 것입니다. 전자기타의 굉음은 현대적인 전자사운드를 만들어내는 증폭기관(앰프)과 전자기타 사이에 사운드를 조작할 수 있는 소위 ‘꾹꾹이’ 또는 ‘기타 액세서리’라는 시그널 프로세서(Signal Processor)들 때문에 만들어진 것인데요, 드럼의 경우는 전자적인 조작에 의한 기타와 달리 그 자체적인 사운드가 크고 시끄럽기 때문에 시끄러움의 원천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보면 지난 호에서 말씀드린 재즈와 로큰롤의 험상궂은 인상을 만든 장본인이 드럼임이 확실해 집니다.

재즈나 로큰롤 모두 그 음악이 처음 출현할 당시에는 모두 젊은이들이 열광하는 음악이었는데 이것은 우리가 지금 얘기하고 있는 시끄러운 음악과 관련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젊은이들은 일반적으로 조용하며 서정적인 음악보다는 시끄럽고 빠른 음악을 좋아합니다. 물론 저의 경우도 마찬가지였지만, 감수성이 풍부한 젊은이의 경우에는 서정적인 음악도 좋아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그 사람이 예술적인 감수성이 있는 경우이므로 지금 얘기하는 일반적인 젊은이보다 좁은 범주의 젊은이들일 것입니다. 하여간에 젊은이들이 시끄럽고 빠른 음악을 좋아하는 이유는 일차적으로 그들은 열정적이고 두려움을 모르는 기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입니다. 이 젊은이들의 기상은 동양에서는 맹자가 말한 ‘호연지기(浩然之氣)’와 비슷한 것인데, 이것은 정말 생각만 해도 눈물이 날 정도로 고귀하고 아름다운 것이지요. 그러나 이 젊은이들의 거침없는 기상이 잘못 사용되면 그 파괴력도 굉장해집니다. 자기 자신을 파괴하는 것은 물론이고 주위 환경 모두를 피폐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게 잘못 사용된 젊은이들의 기상은 세상을 우울하게 만들고 희망 없는 세계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젊은이들의 기상이 하나님의 뜻을 힘입어 사용된다면, 그것은 다윗이 골리앗을 물리칠 때의 기상과 같이 아무도 두려워서 나서지 못하는 일을 거침없이 처리하며 그것으로 인하여 자신은 물론 주위의 모든 사람들을 어두움에서 깨우고 희망을 가지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시대에 사운드가 시끄럽고 빠르며 가사가 거친 음악들이 많은 것은 이 시대가 그런 음악을 유도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사회가 이성적이라는 이유로 냉랭해지고, 세련됨을 강조한다는 이유로 날카로우며 정의라는 이유로 분노를 폭발시키는 것을 묵과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뭐 이렇게 단순하게 얘기하면 동의하지 않거나 싫어하실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점점 사회가 그렇게 바뀌어 가는 것 자체를 부정하지는 못하실 겁니다.

험상궂은 인상의 사람이 모두 범죄자가 아니듯이 거칠고 시끄럽고 빠른 음악이 모두 이 시대의 부정적인 면을 강조하는 음악은 아닙니다. 잘 들어보시면 다윗의 기상과 같은 벅찬 감동의 시끄러운 음악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희망을 주고 다음 세대에게 의미 있는 미래를 건네줄 수 있게 합니다. 그 벅찬 기상의 중심에 드럼이라는 악기가 있다는 것은 의심할 바 없는 사실입니다. 그러니 드럼을 연주하시는 젊은 드럼연주자들은 자신들의 어깨가 무겁다는 것을 항상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KakaoTalk_20160205_114312296

김현종

서강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Musicians Institute에서 드럼과 레코?? 딩을 전공하였다. 상명대에서 컴퓨터음악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고, 성균?? 관대학교에서 동양철학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귀국 후 96년 서울재즈아카?? 데미를 처음 만드는데 일조하였으며, 영화 정사, 약속, 미술관 옆 동물원??? 등의 OST 드럼을 연주하였다. 퓨젼밴드 RTZ, 이정선, 한상원&정원영, 이?? 현우 등의 공연 세션을 하였고, 오리엔탈 익스프레스에서 드럼 연주를 하?? 고 있다. 현재 여주대학교 실용음악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는 Rock Drums(2003,예솔)가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