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호] 개방현 및 C 메이저 스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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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부터 베이스 기타의 개방현 노트 및 흔히 “도레미파솔라시도” 로 불리는 C 메이저 스케일(C Major Scal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본 강의는 4현, 20플렛 베이스 기타를 기준으로 진행됩니다.
베이스 기타에는 각각의 줄에 따라 지판(Fretboard)을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튕겼을 경우 고유하게 울리는 음이 있습니다. 이것을 개방현(Open strings)라고 합니다.
베이스 기타 줄은 두께 순으로 1, 2, 3, 4번줄 이라고도 합니다. 각각의 줄을 표준 조율(튜닝)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음이 됩니다.

베이스1
???????????????????????????????????????????????????????????????Fig. 1) 개방현의 계이름 및 음이름

가장 두꺼운 줄인 4번줄은 E(미)이며 가늘어지는 순서대로 A(라), D(레), G(솔)의 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파벳으로 붙여지는 음이름은 한글로는 다(C), 라(D), 마(E), 바(F), 사(G), 가(A), 나(B) 로도 불리지만, 한글 음 이름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악기를 다룰 때 가장 먼저 배울, 흔히 “도레미파솔라시도”라 불리는 C 메이저 스케일에 대해서 알 아 보겠습니다.

베이스2
?????????????????????????????????????????????????????Fig. 2) C 메이저 스케일

코드를 보면서 연주할 일이 많은 베이스 기타의 특성상, 계이름 뿐 아니라 음이름을 읽는 법과도 친해지셔야 합니다. C 메이저 스케일은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손모양으로 연주하게 됩니다.

베이스3
????????????????????????????????????????? Fig. 3) C 메이저 스케일 및 손가락 모양

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위치에서만 C 메이저 스케일을 연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으뜸음인 C음은 3번줄 3플렛 뿐 아니라 4번줄 8플렛, 한 옥타브 올려서 3번줄 15플렛 등등 더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각각의 줄에 따라 C 메이저 스케일의 음이 어떻게 지판별로 배치되어 있는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이스4
??????????????????????????????????????????????????????????????Fig. 4) 4번줄에서의 C 메이저 스케일
베이스5
?????????????????????????????????????????????????????????? Fig. 5) 3번줄에서의 C 메이저 스케일
베이스6
??????????????????????????????????????????Fig. 6) 2번줄에서의 C 메이저 스케일

 

베이스7
????????????????????????????????????????????????????????? Fig. 7) 1번줄에서의 C 메이저 스케일

위의 그림에서 보실 수 있듯이 C 메이저 스케일은 시작음의 위치 차이 및 옥타브의 높낮이 차이가 있을 뿐, 하나의 줄에 모든 음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특히 코드의 근음 플레이를 중시하는 베이스 기타의 경우에 위의 악보에서 설명된 음들의 각 줄 별 플렛 위치를 외워 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각각의 줄에 따라 같은 음이름과 음높이의 포지션이라 해도 연주 시 음색은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줄이 두꺼우면 두꺼워질수록 음은 어두워집니다. 특히 하이 플렛(포지션)에서의 음색 차이는 더욱 심 해 집니다. 같은 음이름(E) 및 음높이인 4번줄 12플렛, 3번줄 7플렛, 2번줄 2플렛을 눌러서 연주해 보시면 그 차이를 확연히 아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흔히 쓰는 C 메이저 스케일을 연주하기 위해 필요한 포지션, 즉 스케일 블록을 설명하겠습니다.

베이스8
?????????????????????????? Fig. 8) 흔히 연주되는 C 메이저 스케일의 스케일 블록 6가지

 

스케일 블록(Scale Block)이란, 특정 스케일을 연주하기 위해 지판 위에서 4개의 손가락이 운용되는 위치입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6가지의 스케일 블록이 나오게 되는데요, 첫번째가 3번줄 3플렛부터 시작하여 2~5 플렛 사이, 두 번째는 4번줄 8플렛부터 시작하여 7~10 플렛 사이, 세번째는 3번줄 15플렛부터 시작하여 14~17플렛 사이가 됩니다. 네번째~여섯번째 스케일 블록은 1, 2, 4번 손가락의 스트레칭이 요구되는 손 모양이지만, 반드시 연습해 봅시다.

다음 강의에서는 반음계적인 요소에 대한 접근 방법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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