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호] 전조코드는 어떻게 만드나요? – 경과적 조옮김 modulation에 대해서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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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희 교수의 ‘생생 피아노 반주법’은 교회음악의 반주법에 대해 궁금한 부분을 질문자가? 묻고, 작가가 답하는 대화법 형식으로 쓰여 진 책이다. 누구나 하나님을 높이는 교회 음악 반주에 도전할 수 있도록 쉽게 안내한 책으로 정독하여 연습하면 피아노의 이론과 실전, 이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전조코드는 어떻게 만드나요?

Q / 한 음을 올려서 조옮김해야 하는 경우를 설명해? 주십시오.
A / 화성학에서는 이러한 경우의 전조를 반음계적 전조 chromatic modulation 라고 합니??? A? 다. 원래의 조와 이조할 조 사이에 상승 반음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악보4에서 마디8의? A /? 검정색으로 칠해진 음표(C→C#)를 잘 살펴보십시오. 앞에서 배운 반음을 올리는 경우와? A /? 마찬가지로, 조옮김하고자 하는 조의 딸림화음(혹은 딸림7화음)이 전조코드로 삽입되는? A /? 이치는 같습니다. 단, 피아노 반주의 실전에서 전조코드를 빨리 찾으려면 원곡의 마지막 A /? 코드에서 단3도 아래의 코드를 찾아 쳐주면 됩니다.

※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
반음을 올리는 경우 ; 장3도 아래의 코드
한음을 올리는 경우 ; 단3도 아래의 코드

A / 조옮김을 잘 하려면 이론적으로 전조코드를 숙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단 원리를 파?? A / 악했다면 실전에서 수없이 연습하십시오. 실제로 반주를 해야 할 경우에는 무슨 경과코?? A / 드를 쓸 것인가를 머릿속으로 계산할 시간이 없기 때문에 손이 저절로 움직일 때까지??? A / 연습해야 합니다.

김준희1?만약 여러분께서 이미 이러한 전조코드에 익숙하고 즉흥 연주에 능하다면 이와 같이 단?? A / 순한 코드만 쳐줄 것이 아니라 경과구 transitory passage 를 만들어 화음 진행을 좀?? A / 더 부드럽게 해 주면 좋습니다. 경과구는 그 마디에 한해서 간단히 진행해야 할 경우도?? A / 있고 좀 더 발전시켜서 길게 연장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A / 다음은 한마디 안에서 진행되는 초보자를 위한 경과구의 예입니다.

김준희2

 

참고로 상승 이조의 경우에는 대개 감정을 고조시키거나 클라이맥스를 유도하므로 악보?? A / 10과 같이 약간의 리타르단도ritardando와 함께 크레센도를 해주고 테크닉이 허락된다??? A / 면 음조직을 두텁게 만들어 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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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희
예원학교, 서울예고, 서울음대 졸업 후 도미하여 시러큐스 대학원에서 피아 노 석사를, 피바디음악원에서 피아노와 오르간, 하프시코드로 석사 후 과정 을 수료하였다. 2000년에 귀국하여 서울예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울대학교 (교회음악 실기과정) 강사를 역임하였으며 온누리교회와 분당 할렐루야 교회 에서 피아니스트와 오르가니스트로 사역하였다. 현재 백석 예술대학교 음악 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저서로는 『반주자를 위한 찬송가 즉흥연주곡집 1,2,3』, 『생생 피아노 반주법 -대화로 배우는 교회음악반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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