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호] 왜 예배가 우선인가?

0
2628

하나님을 사랑하고 섬기고 싶어 하는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리고자 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은 바로 하나님의 성향이다. 즉, 그것은 ‘하나님은 지금 나에게서 어떤 선물, 어떤 영광을 가장 받길 원하시는가?’이다.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는 과거로 돌아가지 않을 수 없다.

타락한 예배인도자
본래 인간이 있기 전부터 하나님은 천상에서 당신을 예배하는 천사장을 두어 가장 아름다운 당신의 영광을 예배하도록 하셨다. 하지만, 그렇게 하나님께 사랑받던 천상의 예배인도자는 결국 자신의 아름다움에 취해서 마음이 높아지게 되고(겔28:6; 28:17), 하나님과 같아지려고 하는 큰 죄악을 범하게 된다(사14:12-14). 예배인도자 앤디 파크는 루시퍼가 “찬양을 드리는 자가 아니라 찬양의 대상이 되려고 했다.”라고 지적한다. 결국, 하나님의 영광을 가장 높은 곳에서 예배하던 천상의 예배인도자는 영원한 지옥행이 결정됐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탄의 우두머리가 된다(사14:15).

하나님이 찾으시는 최고의 영광
가장 아름다웠던 피조물에 대해 실망하신 하나님은 지정의만 가지고 있었던 동물과 다른 바 없었던 사람들(창6:4; 민13:33)과는 달리, 진정 하나님의 형상임을 입증하는 ‘영’이 존재하는 인간 즉 ‘생령’(창2:7)을 창조하신다. 이제 하나님은 당신이 만드신 그 피조물에 대해서 일차적으로 그 어떤 다른 피조물들이 권위를 넘보지 못하도록 하셨다.(창2:7) 그런 후 그들의 임무에 대해서 사43:21에 이렇게 말씀하신다.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하나님이 인간에게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은 바로 예배이다.

인간을 지으신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전에 천상에서만 받으셨던 특권적인 영광, 즉 예배의 영광을 이 땅에서도 받으시는 것이다. 따라서 예배는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최고의 우선순위가 되어야 한다.

 

KakaoTalk_20160205_102303263고웅일

영남신학대학과 동대학원에서 기독교교육학과 신학을 전공하고, 미국 풀러신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 전공으로 목회학 박사과정을 수학하였다. 한국과 미국과 중남미에서 다년간 한인교회 사역을 하면서 교회의 예배 찬양과 열린 예배, 전통예배, 알파 코스(Alpha Course) 찬양사역, 뜨레스 디아스(Tres Dias) 찬양사역, 병원 찬양사역, 지역 노방찬양, 찬양선교팀 디렉터 및 중국, 일본 및 뉴욕, 멕시코 선교 찬양사역, 두날개 전국 네트워크 순회찬양인도와 두날개 국제컨퍼런스의 찬양팀 디렉터로 사역하였다. 한국과 미국에서 각종 예배세미나와 예배클리닉 사역을 해왔으며, 현재 과테말라한인교회에서 예배와 선교 찬양사역을 하고 있다. 한국교회 예배사역의 발전을 위해 지역교회의 예배팀을 위한 코칭사역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지역교회 예배팀의 성장을 위한 훈련과정 개설을 위해 연구 중에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