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호] 전조코드는 어떻게 만드나요? – 경과적 조옮김(modulation)에 대해서1

0
4459

김준희 교수의 『생생 피아노 반주법』은 교회음악의 반주법에 대해 궁금한 부분을 질문자가? 묻고, 작가가 답하는 대화법 형식으로 쓰인 책이다. 누구나 하나님을 높이는 교회 음악 반주에 도전할 수 있도록 쉽게 안내한 책으로 정독하여 연습하면 피아노의 이론과 실전, 이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전조코드는 어떻게 만드나요?

?Q / 선생님께서 지난 두 강좌에 걸쳐 조옮김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는데 배우고 싶은 것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저희 교회에서는 찬송가 1, 2절을 악보에 나와 있는 조로 부르고 간주 후에 3절을 반음 올려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간주를 어떻게 쳐야 할지 가르쳐 주세요
?A / 조옮김(이조, transposition)하지 않는 경우의 간주와 마찬가지로 마지막 단을 한 번 더 치거나 후렴 부분을 치면 무난하겠지만, 중요한 것을 원곡의 조와 이조된 조와의 자연스러운 연결이겠지요. 이러한 연결 기술을 음악 용어로 경과적 조바꿈(전조, modulation:이하 전조)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전조 기술은 본인의 능력에 따라 2절과 3절 사이를 경과적 전조코드(transitory chord)만 삽입하여 칠 수도 있겠고, 즉흥연주에 능한 반주자라면 후렴 부분 대신 좀 더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 제가 알고 싶은 것이 바로 그 전조코드라는 것입니다
?A / 자매님께서 이미 모든 코드를 알고 있고 코드를 쉽게 칠 수 있다면 전조코드를 찾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우선적으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1)조옮김하고자 하는 조의 딸림화음(dominant chord, 5도 화음)을 찾아 2)악보 1의 마지막 마디처럼 코드를 덧붙여 3)의 이조된 조로 넘어가는 것입니다.

?Q / 그럼 반음을 높이든지, 한 음을 높이든지 상관없이 조옮김할 조의 딸림화음이 곧 전조코드가 되는 것입니까?
?A / 그렇습니다. 다만 단조로움을 피해 화성에 좀 더 변화를 줄 수는 있습니다. 반음을 올려 이조하는 경우는 화성학적으로 공통음 전조(pivot modulation)에 속하는데, 원래의 조와 이조한 조의 딸림화음에 공통음이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좋으신 하나님>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처음에는 악보 1과 같이 C장조로 치다가 악보2와 같이 D♭장조로 반음 올려 치는 경우입니다. 악보 1의 *표시를 보십시오. C장조의 곡 끝에 D♭장조의 딸림화음인 A♭코드가 삽입되었지요? A♭코드(라♭, 도, 미♭) 대신 A♭7코드 (라♭, 도, 미♭, 솔♭)가 들어가도 좋습니다. 그리고 그 코드에서 검게 칠한 C음이 공통음인 것을 확인하였습니까? 그럼 이번에는 피아노에서 전조코드를 보다 쉽게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원래 조의 마지막 코드에서 장3도 아래의 코드를 찾아 쳐주면 됩니다. 악보 1에서 예를 들자면 곡의 마지막 코드인 C코드애서 장3도 아래의 코드, 즉 A♭코드를 찾으면 되는 것이지요.악보 1~악보 3은? <좋으신 하나님>을 C장조 ? D♭장조 ? D장조로 반음씩 올린 것입니다. 이어서 스스로 E♭장조 ? E장조 ? F장조로 반음씩 이조하여 피아노로 연주하며 적합한 ‘전조코드’ 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악보 1악보1 악보2 악보3
* 도움말
① 마디 2와 마디 3의 괄호 안 코드처럼 자리바꿈 화음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② 마디 5와 마디 6의 괄호 안과 같이 분산화음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③ 마디 8의 괄호 안과 같이 A♭코드 대신 A♭7코드를 화용해도 좋습니다.
④ 마디 8의 동그라미 표시 안에 있는 A♭(A♭7)코드는 이조하고자 하는 D♭장조의 딸림화음입니다.
⑤ 마디 8에서 C코드의 ‘C’와 A♭코드의 ‘C’는 공통음입니다.(●로 표기)

 

악보2악보2

* 도움말
① 마디 8의 동그라미 표시 안에 있는 A(A7)코드는 이조하고자 하는 D장조의 딸림화음입니다.
② 마디 8에서 D♭코드의 근음 ‘D♭’과 A코드에서의 3음 ‘C#’은 이명동음(딴이름 한소리) 으로 공통음입니다.(●로 표기)

 

악보3악보3* 도움말
① 마디 8의 동그라미 표시 안의 B♭(B7)코드는 이조하고자 하는 E♭장조의 딸림화음입니다.
② 마디 8에서 D코드의 근음 ‘D’와 B♭7코드에서의 3음 ‘D’는 공통음입니다.(●로 표기)

 

KakaoTalk_20160205_114305073

김준희
예원학교, 서울예고, 서울음대 졸업 후 도미하여 시러큐스 대학원에서 피아 노 석사를, 피바디음악원에서 피아노와 오르간, 하프시코드로 석사 후 과정 을 수료하였다. 2000년에 귀국하여 서울예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울대학교 (교회음악 실기과정) 강사를 역임하였으며 온누리교회와 분당 할렐루야 교회 에서 피아니스트와 오르가니스트로 사역하였다. 현재 백석 예술대학교 음악 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저서로는 『반주자를 위한 찬송가 즉흥연주곡집 1,2,3』, 『생생 피아노 반주법 -대화로 배우는 교회음악반주』가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