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호]조옮김 네 번째 ? 조옮김하여 연주하는 훈련

0
2203

noname06이제 가온음자리표를 읽는 연습이 충분히 되셨다면, 본격적으로 가온음자리표로 악보를 조옮김하여 연주하는 훈련을 해 봅시다. 예를들어, 악보4의 음들을 장2도로 올려 조옯김한다면, 이때에는 높은음자리표와 낮은 음자리표를 각각 따로 바꾸어 생각하여 피아노로 쳐야합니다.

1. 우선 원곡의 조성을 확인합니다(D장조)

2. 원곡을 장2도 올려 조옯김하면 E장조가 됩니다.

3. E장조의 조표를 생각합니다( # 네 개 : , , , ).

4. E장조 음계 (, #, #, , , #, #, )를 생각합니다

5. 2도 올린 오른손의 첫 음을 생각하고 (#), 첫 음에 따른 보표를 생각합니다(알토표)

  1. 같은 방식으로 왼손도 생각하여, 임시표에 주의하며 연주합시다

noname02

 

 

 

noname03

조금 더 연습해봅시다noname05

조옮김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서는 앞서 얘기한 대로 모든 음자리표를 능숙하게 읽고 치는 훈련을 병행해야 하며, 지속적인 실습이 필요합니다. 잘 불리는 찬송가 한 곡과 자신에게 멜로디가 생소한 찬송가 한곡을 선택하여 우리가 배운 조옮김의 3가지 방법을 총동원하면서 매일매일 장2도 높게 조옮김하여 쳐 보세요.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놀라운 지혜와 인내심을 허락해 주시길!

Tip ; 조옮김 (세번째방법 ; 마음속으로 계산하기) 핵심정리

알토표가 뭐고 테너표가 뭔지, 또 알토표의 ‘도’가 어디이고, 테너표의 ‘도’가 어디인지 다 잊어버리셔도 좋습니다.

다만 (1) 올린 혹은 내린 음정의 수를 계산하여 첫 음 위치를 확보한 후
(2) 그 첫 음이 걸리는 줄(혹은 칸) 을 기본 자리로 하여
(3) 가상 악보를 머리에 그리며 (; 한 줄씩 몽땅 내려 읽는다. 두칸씩 몽땅 올려 읽는다
(4) 피아노를 쳐 주면 됩니다 (, 조표와 임시표의 변화에 대처할 것)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