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호]찬송을 부른 후 아멘을 해야 합니까?

0
1744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송하고 또 마음으로 찬송하리라 그렇지 아니하면 네가 영으로 축복할 때에 알지 못하는 처지에 있는 자가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하고 네 검사에 어찌 아멘 하리요 (고린도전서 14:15-16)

아멘은 하나님의 말씀, 기도 그리고 찬양을 인정하는 표현입니다. 사람들은 찬송을 마친 후에 아멘을 불러야 하는지, 또는 부르지 않아야 하는지 의문을 갖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찬송에는 다양한 예들이 있기 때문에 혼돈스러워 합니다.

우선 성경은 여러 부분에서 우리들에게 아멘으로 응답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아멘은 “이루어진 것을 믿습니다,”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믿습니다,” 그리고 “이루어질 것을 믿습니다”라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믿고 동의하는 고백입니다. 이 고백은 현재, 미래를 확증하는 것으로서 하나님께 최고의 신뢰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아멘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연대감을 형성하게 하는 위대한 단어입니다.

아멘의 여러 가지 용례
?맹세의 표현(민 5:22)
?진술에 대한 동감의 표현(왕상 1:36)
?찬양 끝에 사용(대상 16:36, 느 8:6)
?송영 끝에 첨가(롬 1:25, 16:27)
?기도와 찬양 후에 사용(고전 14:16, 시 72:19, 89:52, 106:48)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사용(고후 1:18-19)
?그리스도를 “아멘이 되시는 분”으로 기록(계 3:14)

아멘을 붙인 역사는 4세기 아리우스 이단과 논쟁 후에 삼위일체 교리를 교육하기 위해 송영가사인 “성부, 성자, 성령께 영광을 돌리세. 태초로 지금까지 또 영원무궁토록. 아멘”을 찬양 끝에 첨부하여 부른 것이 시작이 되었습니다.

근대에 와서 1968년 편집된 『미국루터교 찬송가』에는 “교훈적, 권면적, 해설적, 또는 명상적인 찬송가에는 아멘을 붙이지 않고, 기도와 찬양의 찬송 끝에는 아멘을 붙였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런 전통이 한국 교회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 교회는 아멘 사용에 대한 다양한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미국 찬송가를 예로 들면, 한 교단 안에서 20년도 지나지 않아 다른 관점을 보입니다. 1970년대는 아멘을 붙여 사용했지만 1991년 편집된 『미국침례교 찬송가』와 1989년 편집된 『미국연합감리교 찬송가』, 그리고 1993년 편집된 『주님을 찬양하라』(Sing to the Lord)등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아멘의 사용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찬송이든지 외적으로는 문화에 따라 아멘을 할 수도 있고 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찬송에는 아멘을 붙이고, 복음성가에는 붙이지 않고, 복음찬송에는 붙일 수도 있고 붙이지 않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아멘은 모든 찬송에 붙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멘을 붙이지 않은 찬송가책이 신학적으로 잘못된 것도 아닙니다. 관점을 차이일 뿐입니다. 찬송가에 아멘이 붙지 않았다고 아멘을 하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찬양하는 자는 심령 깊은 곳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응답을 언제나 마음으로 고백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예배에서 찬송을 부른 후 아멘을 해야 합니까, 하지 말아야 합니까? 웨슬리가 “악보에 있는 대로 정확하게 노래하라”고 권면한 것을 따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왜 쓸데없는 고집으로 찬송가에 없는 아멘을 붙여서 사람들을 당황하게 합니까? 왜 쓸데없이 붙이지 않아 사람들의 마음을 흐트려 놓습니까?

당신이 노래하는 찬송에 아멘이 있으면 언제나 힘차게 부르십시오. 만약 아멘이 없다면 붙이지 말고,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믿음을 가지고 마음으로 응답하십시오!

최선의 찬양을 위하여
1. 아멘의 성경적 의미는 무엇입니까?

2. 찬송가에 아멘이 있는 찬송을 찾아 보십시오.
3. 찬송가에 아멘이 붙지 않은 찬송을 찾아 보십시오

예배음악(수정)14-1김남수
김남수 교수는 The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교회음악 석사와 박사를 취득했으며,?현재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과 교수와 신탄진침례교회 음악목사(역임), 한국찬송가공회 이사로서 섬기고 있다. ?제45회 신인음악회(조선일보)로 데뷔하여, 21회 동아콩쿠르 입상, 18회 난파음악제 우수상,?18-19회 서울음악제에 연속으로 당선했으며, 대전광역시로부터 위촉을 받아 국악 관현악과 합창을 위한?“大田詩曲”(2001)을 발표했고, 합창곡 ?새 노래로 여호와를 찬양?(2002)을 출간했으며,?Southern Seminary로부터 Distinguished Composition Award(2003)를 받았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