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호] 다윗왕의 신약의 예배 ? 4. 하나님께서 모세의 성막을 거절하시고 시온의 다윗의 장막에 자신의 예언적 임재(prophetic presence)와 영광을 두셨다.

0
912

모세의 장막은 여호수아가 가나안을 정복한 후에 에브라임 지경의 실로에 두었다가 엘리 제사장이 죽고 다윗 왕이 통치할 쯤 예루살렘 북쪽의 기브온으로 옮겨져 있었다. 그러므로 다윗의 통치 초기에는 두 가지의 다른 예배가 각기 다른 곳에서 드려지고 있었는데 하나는 의식적이며 상징적인 모세의 성막의 예배였고 또 하나는 시온의 다윗의 장막에서 드려지는 예언적 노래와 명백하게 보이는 하나님의 임재로 충만한 예배였다.

.실로의 성막 곧 인간에 세우신 장막을 떠나시고.또 요셉의 장막을 싫어 버리시며.그 사랑하시는 시온산을 택하시고.그 종 다윗을 택하시되(78:60, 67-72)”,

그 기지가 성산에 있음이여 여호와께서 야곱의 모든 거처보다 시온의 문들을 사랑하시는 도다 (87:1-2).”

왜 주께서 시온의 다윗의 장막을 사랑하셨을까? 그것은 언약궤 앞에서 다윗이 제정하여 드려진 찬양과 경배의 예배가 하늘에서 발견된 예배와 같은 상태를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계 4:8-11: 네 생물의 찬양과 이십사 장로의 경배, 계 5:8-14: 천사들과 만물의 찬양과 이십사 장로의 경배, 계 7:9-12: 각 나라와 족속의 찬양과 천사들의 경배, 계 11:15-18: 큰 음성의 찬양과 이십사 장로의 경배, 계 15:2-4: 모세의 노래(찬양)와 어린 양의 노래(경배), 계 19:1-8: 허다한 무리와 큰 음성의 찬양과 이십사 장로와 네 생물의 경배).

시온은 하나님께서 항상 계시는 하늘의 예배에 대한 땅의 표현이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하늘의 예배에 거하시는 것처럼 땅의 시온의 찬양 중에 거하셨다.

이스라엘의 찬송 중에 거하시는 주여 주는 거룩 하시니이다(22:3).”

 

김영국김영국
대광고와 한양대학을 졸업하고 1974년 미국으로 이주 Hope International University에서 신학과 음악목회를 전공하였고 척 스윈돌 목사와 그의 음악목사인 하워드 스티븐슨의 영향을 받았으며 27년동안 남가주 오렌지 카운티의 큰빛한인교회서 사역했다. 지금은 음악목회연구원을 통해 그 사역을 더욱 구체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저서로는 ‘성공적인 예배를 위한 음악목회 프로그램’ ‘성공적인 예배를 위한 찬양과 경배’(한국장로교출판사)가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