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호] 코드 진행 및 백킹 기본 패턴 연습 ? 1. 발라드

0
1715

이번 챕터에서는 예배 음악에서 자주 사용하는 장르들의 기본 패턴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어떤 장르든지 곡 분위기에 따라 악기가 들어가고 나가는 타이밍과 감각이 중요합니다. 이번에 우리가 살펴볼 장르는 발라드, 16비트, 8비트, 셔플 등으로 동영상을 참고해서 연습해 봅시다.

  1. 발라드 Ballad

노래 앞부분에 여리고 작게 나오는 부분은 연주하지 않고 쉬거나 노래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클린 톤으로 통기타 코드를 들릴 듯 말 듯 연주합니다. 반대로 강렬하게 나오는 후렴 부분은 디스토션 사운드로 파워 코드를 “좡~~~~” 하고 힘 있고 풍성하게 연주합니다. 일반적으로 발라드 곡에서 버스(Verse) 구간은 여리게, 코러스(Chorus) 구간은 강하게 진행합니다.

버스와 코러스 연결 시에는 보다 많은 음들을 쳐서 크레셴도(crescendo: 점점 세게)와 필인(Fill in: 멜로디가 빠진 부분에 음을 채워 넣는 것)을 하면 좋습니다.

1) 예제 곡

<Verse>
G |D |Em |C |
G |D |Em |C |

<Chorus>
G |D |Em |C |
G |D |Em |C ||

2) 예제 곡 해설

003

3) 연주법 Tip

004

각 키의 근음과 5

005

무제-1이창호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영상음악과에서 기타를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M.Div with C.M 과정(Worship Vocal 전공)을 수학하였고 현재 백석문화대학교 실용음악과, 백제예술대학교 음악과에 외래교수로 강의하고 있으며?조하문과 리스너 밴드 기타리스트, John-K, Y-Man, Peerless Guitar 엔도져등으로 음악활동을 하는 한편?과천국제기도의집의 Worship Leader(The Spirit)로 사역하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