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챕터에서는 예배 음악에서 자주 사용하는 장르들의 기본 패턴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어떤 장르든지 곡 분위기에 따라 악기가 들어가고 나가는 타이밍과 감각이 중요합니다. 이번에 우리가 살펴볼 장르는 발라드, 16비트, 8비트, 셔플 등으로 동영상을 참고해서 연습해 봅시다.
- 발라드 Ballad
노래 앞부분에 여리고 작게 나오는 부분은 연주하지 않고 쉬거나 노래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클린 톤으로 통기타 코드를 들릴 듯 말 듯 연주합니다. 반대로 강렬하게 나오는 후렴 부분은 디스토션 사운드로 파워 코드를 “좡~~~~” 하고 힘 있고 풍성하게 연주합니다. 일반적으로 발라드 곡에서 버스(Verse) 구간은 여리게, 코러스(Chorus) 구간은 강하게 진행합니다.
버스와 코러스 연결 시에는 보다 많은 음들을 쳐서 크레셴도(crescendo: 점점 세게)와 필인(Fill in: 멜로디가 빠진 부분에 음을 채워 넣는 것)을 하면 좋습니다.
1) 예제 곡
<Verse>
G |D |Em |C |
G |D |Em |C |
<Chorus>
G |D |Em |C |
G |D |Em |C ||
2) 예제 곡 해설
3) 연주법 Tip
각 키의 근음과 5음
이창호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영상음악과에서 기타를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M.Div with C.M 과정(Worship Vocal 전공)을 수학하였고 현재 백석문화대학교 실용음악과, 백제예술대학교 음악과에 외래교수로 강의하고 있으며?조하문과 리스너 밴드 기타리스트, John-K, Y-Man, Peerless Guitar 엔도져등으로 음악활동을 하는 한편?과천국제기도의집의 Worship Leader(The Spirit)로 사역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