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호] 찬송가 가사를 통해 묵상하는 성경말씀 3. 믿음으로 얻어지는 구원 – 에베소서 2:8~9 ? 찬송가 544장(울어도 못하네)

0
2681

찬송가 544장(울어도 못하네)은 믿음으로 얻어지는 구원의 진리를 노래하고 있습니다. 은혜에 의해 믿음을 통해 구원을 얻는다(Justification by grace through faith on account of Christ)는 이신칭의의 교리는 종개개혁의 출발점이었습니다. 그것은 구원이란 그 어떤 인간의 선행이나 노력, 의지로 이루어지지 않고 전적인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로 말미암는다는 가르침입니다. 그래서 찬송가 544장은 매 절마다 첫 소절을 이렇게 노래합니다.

1) 울어도 못하네 눈물 많이 흘려도 겁을 없게 못하고 죄를 씻지 못하니 울어도 못하네
2) 힘써도 못하네 말과 뜻과 행실이 깨끗하고 착해도 다시 나게 못하니 힘써도 못하네
3) 참아도 못하네 할수 없는 죄인이 흉한 죄에 빠져서 어찌 아니 죽을까 참아도 못하네

1절부터 3절까지는 모두 부정적인 선언을 합니다. 전적으로 타락하고 전적으로 부패한 인간에겐 구원의 측면에서 전적으로 무능하고 전적으로 불가능함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부정적 표현은 4절에 와서 반전을 이룹니다. 완전히 내용이 달라집니다.

4) 믿으면 하겠네 주 예수님 믿어서 그 은혜를 힘입고 오직 주께 나가면 영원 삶을 얻네

1절, 2절, 3절에서 부정적인 내용을 말하고 마지막 4절에서 확실한 복음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사내용은 일종은 선포적 설교와 같습니다. 설교학적으로 분석설교의 구조가 그렇습니다. 3번 부정에 1번의 긍정을 함으로 복음을 밝혀내는 설교방식이 분석설교의 주요구조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찬송가 544장의 가사내용은 그 찬양가사 제목 밑에 적힌 성경말씀 에베소서 2장 8절~9절의 내용을 너무나 잘 보여주는 찬양이라 하겠습니다.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찬양도 믿음에서 나온 고백의 결과요, 믿음의 고백은 성경말씀에 기초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믿음이 요구되고 이미 주어진 믿음을 지키기 위해서 우리 모두는 찬송가 544장에 담긴 찬양가사의 내용과 그 내용은 근거가 되는 에베소서 2장 8절~9절까지의 내용을 잘 연결하여 우리 사역 가운데 잘 승화시켜야 할 것입니다.

증명사진 김철웅-수정김철웅

서울장신대학교 신학과, 장로회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장로회 신학대학교 대학원(Th.M)에서 공부했고, 미국 McCormick 신학교(M.A.T.S) 졸업 후, 미국 루터교단(LCMS) Concordia 신학교에서 음악선교학(Ph.D)을 전공했다. 현재는 서울 영락교회 부목사로 사역하며 서울장신대학교 예배찬양사역대학원 외래교수로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추적! 마틴 루터도 CCM 사역자였는가?』, 『추적! 찬양도 설교인가?』, 『추적! 음악선교는 가능한가』 『추적! 유니아는 여자 사도인가?(신간)』등이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