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호] 다양한 패턴을 연습하라(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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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5 다섯 박자 지휘 도형( in 5)

박자는 2와 3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고 밝힌 바 있다. 그래서 균등박자의 5박자 역시 2+3 또는 3+2의 구조로 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비트의 그룹핑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따라 강약의 패턴이 달라지는 것이다. 5/4박자는 아래의 예처럼 두 가지의 박자 패턴으로 나눠지게 된다.

지휘1
(1) 5/4=2+3
지휘2
(2) 5/4=3+2

(1)번의 경우 강세가 첫 박자와 셋째 박자에 오게 되며, (2)번의 경우 첫 박자와 넷째 박자에 오게 된다. 만약 가사가 ‘너를 사랑해’일 경우에는 (1)번과 같은 박자 패턴을 사용할 것이며, ‘사랑해 너를’의 가사에는 (2)번의 박자 패턴을 사용할 것이다. 따라서 지휘도 이 두 경우에 따라 지휘 패턴을 다르게 사용해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언제나 강세위치에 악센트가 오지는 않는다. 그것은 음악적 표현에 따라 아티큘레이션이 달라진다. 지휘에서는 다운비트를 가장 큰 강세에 사용하고 그 다음은 아웃비트 패턴을 사용한다.

지휘3
5/4=2+3
지휘4
5/4=3+2

2.3.2.6 여섯 박자 지휘 도형 (in 6)

여섯 박자는 보통 3+3 또는 2+2+2의 구조로 되어 있다. 강세가 첫 박자와 넷째 박자에 있다. 그래서 이렇게 지휘 패턴을 만들게 된다.

지휘5
(1) 6/4=3+3
지휘6
(2) 6/4=2+2+2

2.3.2.7 일곱 박자 지휘 도형 (in 7)

일곱 박자는 세 가지 구조 유형을 갖는다. 2+2+3, 2+3+2, 그리고 3+2+2의 구조이다. 지휘 패턴은 여섯 박자의 3개의 그룹의 경우처럼 삼각형의 각 변을 세 가지의 경우에 따라 각 변에서 나눠주면 된다.

지휘7
(1) 7/4= 2+2+3
지휘8
(2) 7/4= 2+3+2
지휘9
(3)7/4= 3+2+2

2.3.2.8 여덟 박자 지휘 도형 (in 8)

여덟 박자는 세 개의 그룹 또는 네 개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즉 2+3+3 (3+2+3 또는 3+2+2)과 2+2+2+2로 나눠진다. 앞의 세 그룹은 일곱 박자의 경우처럼 하면 된다. 그러나 네 개의 그룹으로 나눠진 경우는 in 4의 패턴에서 각각의 비트를 2개씩 분할해 주면 된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다운과 인으로 두 개씩 나눠줘서 결과적으로 안쪽으로 4번 비트의 모양을 만들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으므로 다운비트의 방향을 오른쪽, 즉 아웃방향으로 두 번 그다음 안쪽으로 두 번, 다시 바깥쪽으로 두 번, 안쪽으로 두 번 이렇게 8번을 그려주게 된다.

지휘10
(1) 8/4= 2+3+3
지휘11
(2) 8/4= 2+2+2+2

2.3.2.9 아홉 박자 및 그외의 지휘 도형 (in 9)

아홉 박자도 두 가지 그룹의 경우가 나온다. 3+3+3과 2+2+2+3이다. 이제 세 개의 그룹과 네 개의 그룹에 대하여 설명을 했기 때문에 똑같이 적용하면 된다. 이외에 10(2+3+2+3)박자나 11(2+3+3+3)박, 그리고 12(3+3+3+3)박자도 똑같이 적용하면 된다. 물론 이론상으로 5개의 그룹으로도 나눠지지만 이렇게 되면 다시 2와 3의 그룹으로 나눠서 그 안에서 패턴을 만들어주면 될 것이다.

지휘12
(1) 9/4= 3+3+3
지휘13
(2) 9/4= 2+2+2+3
지휘14
(3) 10/4= 2+3+2+3
지휘15
(4) 11/4= 2+3+3+3
지휘16
(5) 12/4= 3+3+3+3

2.3.3 균등 박자의 지휘 패턴 연습

이제 균등 박자에 대한 지휘 도형을 연습하는 좋은 예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음악은 언뜻 보면 박자 기호의 강약 패턴으로 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프레이즈 중심으로 되어있다. 그 프레이즈는 기본 박자의 패턴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연습을 하면 큰 도움이 된다.

(1) 4 2 3 1 4 3 1 2 , 이 숫자는 in 4 + in 2+ in 3+ in 1+ in 4+ in 3+ in 1+ in 2라는 표시이다. 연속적으로 서로 다른 패턴을 연습하면 새로운 상황에 민첩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자신이 스스로 여러 숫자를 적어서 연습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2) 3 1 4 2 5(2+3) 2 6(3+3) 3 5(3+2) 1 4

(3) 6(2+2+2) 4 3 1 7(2+3+2) 4 5(2+3) 1 6(3+3)

(4) 3 1 4 8(2+3+3) 4 2 9(3+3+3) 8(2+2+2+2) 12(3+3+3+3) 9(2+3+2+2)

2.3.4 비균등 박자의 지휘 패턴

박자의 길이가 각각 다른 박자 구조를 비균등 박자라고 한다. 5/8박자가 그렇다.

지휘172+3 구조의?5/8 박자는 두 번째 박자가 8분음표 하나만큼 길다. 그래서 두 번째 박자(실제로는 바운스 되는 up 부분)를 첫 박자보다 길게 만들어야 한다.

지휘18

지휘19

3+2구조의 5/8 박자는 첫 박자가 조금 길어야 한다.

 

지휘20

2.3.4.2 비균등 세박자와 그 이상의 지휘 패턴

원리는 같다. in 3의 어느 박자를 길게 하면 된다. 7/8 박자의 경우 (1) 2+2+3, (2) 2+3+2, 또는 (3) 3+2+2가 된다. (1) 경우 세 번째 박자를 길게 하고, (2)는 두 번째 박자, (3)은 첫 번째 박자를 8분음표 하나의 길이만큼 길게 만들면 된다. 네 박자 또는 다섯 박자의 비균등 지휘 패턴 역시 같은 원리로 적용하면 된다. 벤자민 브리튼의 칸타타 《Rejoice in the Lamb》(https://www.youtube.com/watch?v=IZ77le2SoJg)의 두 번째 곡을 보면, 5/8, 7/8, 8/8, 11/8 박자 등 다양한 비균등 박자들이 나온다. 지휘 테크닉을 테스트 하는 좋은 예가 되는 작품이다. 비균등 박자의 지휘에서 잊지 말아야할 것은, 박자의 길이는 지휘 도형의 길이로 조절한다는 것이다. 도형의 길이를 같게 하고 상하 움직임의 속도로 조절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조익현프로필조익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에서 작곡과 이론을 전공하고 동대학원에서 음악학(M.M)과정을 수학후 미국 북텍사스 주립대학교에서 합창지휘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는 부천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 비영리사단법인 행복나무플러스의 예술총감독 겸 지휘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구촌교회(수지성전) 주향한찬양대의 지휘자로 사역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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