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호] 음악적 분석(Analysis) – 두 번째

0
1683

찬양대 지휘자님과 나눌 나의 스무 번째 이야기는 음악적 분석(Analysis)에 관한 그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지난 호에 음악적 분석 1을 이야기하면서 무릇 연주란 전적으로 기분에 의해서 표현되는 것이 아니고, 철저한 음악 분석법을 통해 ‘무엇을(What)’, ‘어떻게(How)’, ‘왜(Why)’를 밝혀 낸 다음에야 연주법을 발견할 수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제가 대학에서 합창, 지휘법 등의 시간이나 혹은 합창 세미나, 합창단 연습 때 찬양대 연습 때마다 주장하고 또 강조하는 게, 합창은 제일 먼저 철저한 분석(거시적 분석법과 미시적 분석법)에 의해 합창악곡의 설계도면을 철저히 분석한 후 해석(광의적 해석법과 협의적 해석법)을 통한 합창음악의 집짓기를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냥 누가 한 것을 듣고 한다든지 악보에 의한 소리진행은 정말 아무 의미가 없는 작업에 불과한 것입니다.

연주를 위한 악보 분석법

지휘자의 많은 책임 중 가장 흥미 있고도 도전이 되는 것 가운데 하나는 악보를 준비하는 일일 것입니다. 단순히 음반이나 음원을 듣고 하거나 다른 지휘자가 연주하는 것을 모방하려는 지휘자는 음악적 구조를 점차 이해하게 되는 기회를 상실할 뿐만 아니라 음악을 만들어 내는 완전한 이점을 얻게 되지 못할 것입니다.

악보에 대한 철저한 연구를 통해서 지휘자는 작곡가의 양식상 특징에 대해 깊이 알게 되며 역사적 시기의 연주관습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배우게 됩니다. 또한 음악역사에 대한 인지는 지휘자의 해석에 신빙성과 설득력을 가져다주며 작곡자의 의도에 대한 이해는 청중뿐 아니라 합창단원들의 관심을 높여 줄 수 있습니다. 음악역사에 대한 인지와 관련된 다음의 악보 분석방법은 지휘자의 음악해석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① 악보의 마디에 번호를 매긴다.
② 음악전체를 읽으면서 크게 나눠지는 부분(section)과 종지점을 표시한다.
③ 가사와 음악이 서로를 보완하며 절정을 이루는 부분을 찾는다(Climax).
④ 음악과는 별도로 가사를 읽어 보고 어울리지 않는 언어로 쓰인 어절을 그 문맥의 앞뒤와 연결하여 타당한 것으로 고친다.
⑤ 악구의 구조(Texture) 속에서 발생되는 긴장과 이완을 보다 더 분명히 표시하고 가사와 음악의 강조 관계를 기억한다.
⑥ 구조를 살피고 대조되는 부분을 기록한다.(* 곡은 반복, 변형, 대조의 형태로 작곡되기 때문에 이를 찾아 조명할 줄 안다면 악곡의 채색감(Tone color)이 달라진다)
⑦ 작곡가의 표시를 참고로 하여 적당한 속도(Tempo, 합창연주에서 제일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속도이다)를 결정한다. 이는 가사와 악곡의 흐름을 철저히 분석한 후에 결정해야 한다.
⑧ 선율의 반복과 발전, 동형진행(Sequence)의 이동관계, 성악부분과 기악부분의 상호작용, 파트의 이동 동선 파악 등을 아주 면밀히 살펴보고 해석한다.
⑨ 각 성부를 노래로 불러보고 악구를 표시한다.
⑩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 분절)을 분류하여 표시한다. – 예 : Agogic text stress, Accent, Staccato, Portato(스타카토와 레가토의 중 간주법) 등을 표시한다.
⑪ 악구 끝을 정확히 동시에 끝내는 자음의 위치를 표시한다.
⑫ 합창 연습 시 연습진의 극대화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리듬과 음정훈련 방법을 창안한다.

악보분석 및 연주법의 예

합창연습의 준비로 제일 먼저 지휘자가 할 일은 곡을 정확히 분석하여 곡의 내용이나 형식, 가사, 템포, 곡의 흐름, 곡의 절정구, 동기의 변형 형태 및 이에 따른 해석법, 섹션의 변화와 그에 따른 음색의 변화적 해석 등등 무한의 해석을 연구한 후 그 악보를 외우는 일일 것입니다.

어떤 종류의 합창곡이라도 정확한 분석법에 의한 해석과 올바른 곡상표현을 위해서 지휘자는 반드시 그 곡에 대한 구조와 내용을 알아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곡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검토가 필요하며 그 곡의 이론과 뒷받침하는 확실한 해석의 지휘가 필요합니다. 지휘할 곡에 대한 분석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분석법>을 보자면,

* 곡의 제목(Title)
* 작곡자 또는 편곡자(Composer)의 시대적 배경연구와 작품성 연구
* 작곡가의 생애(Boigraphical Sketch)
* 간단한 가사의 내용(뜻)을 요약(Text)
* 리듬과 박자의 검토(Tempo, Meter, Rhythm), 까다로운 리듬의 유무 및 연습, 변박의 유무, 지휘의 패턴 등을 철저히 분석 파악.
* 곡의 특징 및 스타일(Style characteristics)
* 곡의 구조(Texture) 분석 – 예: 단성음악(Monophony), 동성음악(Homophony), 다성음악(Polyphony), 대위법적 음악(contrapuntal), Initative, 혼합 구조(Mixed of Texture), 형식(Form), 다른 파트와의 동선의 움직임 비교와 밸런스 등 분석.
* 선율(melody) – 예: 선율적인 멜로디인가, 하모니적인가? 화성적인가? 강조될 중요 프레이징의 선율의 움직임은 어디인가 등등.
* 조성, 화성(Tonality, Harmony) – 예: 마침음(Tonal center), 전조(moduration), 변화화음, 비화성음 등등을 파악 후 그것의 성격 규명에 따른 해석
* 곡상 표현(Expression dynamics)
* 연주방법(Performance Pedagogy)등을 정확히 분석하여 하나의 자료를 작성한 후 연주하는 습관을 갖는다면 훨씬 훌륭한 합창 연주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열거한 자료 분석법을 인용하여 하나의 작품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 곡의 제목: 하나님께 찬양드리세(Sing Unto God)

* 작곡자: G. F. Handel(1685-1759)

* 작곡자의 생애, 작곡 동기 및 환경(Historical Back Ground):
바흐와 함께 후기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 작곡가인 헨델은 독일에서 태어나 1706년 이탈리아로 건너가 성악양식과 기악형식을 배우고 오페라 작곡에 도전했으나 큰 반향을 얻지 못하고 다시 영국으로 건너가 활동하다가 생을 마쳤습니다. 어려서 ‘짜하우’에게 작곡이론과 연주법을 공부하였고, 17세에 할레대학에서 법률공부를 하기도 한 그는 처음에 오페라를 많이 작곡했으나 후반엔 오라토리오에 열중하였습니다. 그의 음악은 다양하고 구체적이며 생생한 리듬과 성악적인 멜로디를 바탕으로 한 대중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711년 영국 방문 후엔 여왕의 후원을 받았으며 1726년에는 영국으로 귀화하였습니다. 그의 많은 오라토리오 가운데 가장 유명한 《메시아》는 1741년 더블린에서 24일 만에 작곡하여 이듬해에 초연하였습니다. 《메시아》 작곡 이후 1746년에 작곡한 이 곡은 스코틀랜드에서 반란을 일으켜 에드워드를 정복시킨 칸발란드 공의 개선을 축하하기 위해 토마스 모델의 시를 대본으로 하였으며, 이를 통해 유대 민족의 구원자 ‘유다스 마카베우스’의 출현과 승리를 취급하였습니다. 전체가 3부로 구성되었으며 <하나님께 찬양드리세>는 전체 66곡 중 58번째 곡으로 솔로와 합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곡의 특징 및 스타일(Style Characteristics)
① 오라토리오 《유다tm 마카베우스(Judas Maccabaeus)》에 나오는 합창곡으로 전반적으로 다성음악(Polyphony) 스타일이지만 강조하거나 정리되는 부분에서는 동성음악(Homophony) 스타일을 사용한다.
② 주요 테마(마디 8-14)를 솔로로 선명하게 부각시킨 다음 이를 반복, 모방, 성부 이동 등으로 발전시켜 나간다.
③ 선율이 기악적이며 유려한 멜리스마가 특징적이고 가사의 내용에 의해 형식이 나뉜다.
④ 모든 파트가 주제를 가지며 동등하게 취급(멜로디, 리듬 등에)되고 특히, 마디 41, 44에 소프라노의 헤미올라(Hemiola) 리듬이 타성부와 조화를 이루는 것에 주의한다.

* 기타 견해(곡상표현, 연주방법 등)
① 약간 빠르고 경쾌하면서도(M.M=105) 승리에 찬 기쁨과 밝은 기분으로 노래한다.
② 템포가 빨라지지 않도록 유의하고 처음부터 마디 62까지는 제 박자(in tempo)로 부른다.
③ 호모포닉 한 부분을 힘 있게 부르고 멜리스마는 가볍게 부르되 박자마다 첫 번째 음에 약간의 악센트를 주면서 횡격막의 탄력을 이용한다.
④ 각 파트의 멜로디, 리듬을 파악하고 시작되는 부분이나 쉬었다 들어가는 부분에 미리 준비한 다음 큐(Cue)를 준다.
⑤ 마지막 부분의 마디 63에서 미리 약간 느려진 다음 4분쉼표에서 준비하여 느려지면서 힘 있게 마무리한다.

* 형식(Form)과 구조(Texture), 가사, 조성 및 지휘패턴지휘자

예배음악(수정)12-2이선우
미국 유니온대학과 동대학원에서 작곡과 합창지휘를 전공하고 바이올라 대학원에서 지휘과정을 수학하였다. 특별히 하나님을 찬양하는 예배음악에 관심을 가지고 21세기한국교회음악연구협회이사장을 역임하였고. 한국선교합창단 총연합회이사장, 한국교회음악협회등에서 이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교회음악출판협회주최 합창세미나인 <써칭세미나>의 주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백석예술대와 백석콘서바토리에서 후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96년부터 합창으로 복음을 전하기 위해 아이노스합창단을 창단하여?지금까지 사역하며 백석대학교회 시무장로, 시온찬양대의 지휘자로 섬기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