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호] 5. 파워코드 연주 시 브리지 뮤트(Bridge Mute)

0
1351

뮤트는 크게 왼손 뮤트와 오른손 뮤트로 나뉩니다. 챕터 2에서 다뤘던, 왼손으로 잡지 않는 줄들에 손가락을 살짝 가져다 대어 소리를 나지 않게 하는 왼손 뮤트와 더불어 오른손의 밑바닥으로 기타의 브리지 위를 살짝 눌러 소리를 잡아주는 브리지 뮤트가 있습니다.

1) 브리지 뮤트 Bridge Mute

브리지 뮤트란, 아래 그림과 같이 오른손 바닥이 기타의 브리지 부분과 맞닿아서 기타의 4, 5, 6번 줄 연주 시 중저음의 묵직한 소리를 내는 뮤트 기법입니다.기타1

. 악센트 없이 연주하는 브리지 뮤트

아래 악보의 모든 음들을 브리지 뮤트(다운 피킹)로 연주해봅시다. 주로 ff의 세기에서 mf나 mp로 소리를 줄일 때 이렇게 한 줄로 연주합니다.

기타2

. 악센트가 들어간 브리지 뮤트

a. 악센트가 앞쪽으로 들어간 경우

위의 주법에 악센트를 넣어 봅시다(악센트라 생각하기보다 브리지 뮤트를 풀고 소리를 내주는 정도로 생각하고 너무 강하지 않게 연주하면 됩니다). 악센트 연주가 되는 음에서는 한 음을 추가하여 파워 코드로 연주해 봅시다.

기본적으로 모든 음들을 브리지 뮤트로 연주하고 2프렛과 4프렛을 동시에 잡을 때만 뮤트를 풀어 소리를 냅니다. 처음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으며, 악센트까지 넣으려니 잘 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꾸준히 연습하다보면 바로 손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b. 악센트가 뒤쪽으로 들어간 경우

이번에는 악센트가 들어간 브리지 뮤트의 또 다른 형태입니다. 아래의 악보를 보면서 연습해 봅시다.

기타4

2) 뮤트와 연주 세기와의 관계

뮤트와 악센트를 교차하며 리듬을 만들기도 하지만, 때로는 뮤트를 풀고 마디 전체를 연주할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뮤트와 악센트 연주를 하다보면 언제 뮤트를 하고, 풀어야 하는지 궁금증이 생길 것입니다. 대부분의 워십곡이 A파트(Verse, 절)와 B파트(Chorus, 후렴)로 곡이 구성됩니다. B파트로 넘어가 연주할 때, 뮤트를 풀어주면 좀 더 강한 사운드를 내면서 고조된 느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에 나올 예제곡인 <오직 예수(주 발 앞에)>를 연주할 때, 1절의 처음 부분(A파트)에서는 브리지 뮤트로 연주하다가 후렴(B파트)에서는 뮤트를 풀고 연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예외적으로 헤비메탈 장르나 강렬한 백킹 연주가 필요한 곡에서는 곡 전체를 브리지 뮤트 사운드로 일관되게 연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타5

무제-1이창호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영상음악과에서 기타를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M.Div with C.M 과정(Worship Vocal 전공)을 수학하였고 현재 백석문화대학교 실용음악과, 백제예술대학교 음악과에 외래교수로 강의하고 있으며?조하문과 리스너 밴드 기타리스트, John-K, Y-Man, Peerless Guitar 엔도져등으로 음악활동을 하는 한편?과천국제기도의집의 Worship Leader(The Spirit)로 사역하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