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호] 파워코드의 변화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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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악보에서 A/C#, G/B, C/E, B/D#?와 같이 슬러시(Slash, /) 표시가 있는 코드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근음과 5음만 연주하는 파워 코드 말고도 이렇게 다양한 코드들을 이용해 다양하고 창조적인 연주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양한 파워 코드의 변화형에 대해 배워봅시다.

1) 근음 + 3음(3도 코드)
3도 코드는 말 그대로 근음 위에 3음을 쌓은 코드입니다. 여기서의 3도에‘도’라는 것은 음정을 나타내는 단위로, 음정과 음정 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근음 + 5음의 연주는 메이저와 마이너의 구분이 없이 사용이 가능하지만 근음 + 3음의 연주는 다음과 같이 메이저와 마이너에서의 용도가 다릅니다.

가. 메이저 코드(M 또는 Maj)
근음에서 장3도를 쌓으면 메이저 코드가 됩니다. 3화음 메이저 코드일 경우, M 표시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예:?CM=C, GM=G).?장3도는 기타 지판으로 5칸입니다. 예를 들어 장3도인 C음과 E음 사이에는 C#, D, D#?이렇게 3개의 음이 있습니다(C-C#-D-D#-E). 그래서 1개의 음이 1칸이라 할 때에 C음과 E음(장3도)은 5칸의 간격을 이룹니다.

나. 마이너 코드(m)
근음에서 단3도를 쌓으면 마이너(m) 코드가 됩니다. 메이저 코드와의 구분을 위하여 m 표시를 꼭 붙여줍니다?(예: Cm, Bm, Am).?단3도는 기타 지판으로 4칸입니다. 예를 들어 단3도인 E음과 G음 사이에는 F, F#?2개의 음이 있습니다(E-F-F#-G)

무제-1 복사●파워 코드 반주 시에는 3도 코드보다는 주로 5도 코드가 많이 쓰입니다.

2) 첫째 자리바꿈(6도 코드)
자리바꿈Inversion은 코드의 구성음은 동일하나 음의 위치가 다른 것을 의미하며, 첫째 자리바꿈1st Inversion은 기본형의 코드에서 근음을 한 옥타브 위로 올려서 3음이 가장 아래 음Bass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얘기하면?기본형의 코드에서 3음만 한 옥타브 내려서Drop 근음의 위치를 바꾼 것입니다. 이러한 자리바꿈은 슬래쉬 기호(/)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코드에 표기합니다.

무제-2 복사

가. 한 음 연주
연주해야 하는 코드가 C/E라면, C코드의 구성음인 C음(도), E음(미), G음(솔) 세 개의 음에서 근음인 C음에서부터?3음에 위치한 E음을 한 옥타브 내려 근음으로 만든 것입니다. 이런 경우 기타로는 슬래시 뒤에 위치한 음을 잡아주면 됩니다. 아래의 악보에 나온 코드의 경우, A코드 대신 C#음을, G코드 대신 B음을, F코드 대신 A음을, E코드대신 G#음을 잡는 것입니다.

무제-3 복사

Tip 슬래시 코드를 연주할 경우, 예를 들어서 A/C#일 때 C#음만 눌러야 하는데 C#파워 코드를 누르는 실수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 함께 누른 G#음(C#코드의 5음)이 A코드의 구성음이 아니기 때문에 울림이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자리바꿈 코드가 나오더라도 기타는 자리바꿈하지 않고, 그냥 파워 코드를 잡는 경우가 더 깔끔한 사운드를 낼 수도 있습니다. 예) E/G#일 때, E코드로 연주하는 것

나. 두 음 연주
이번에는 첫째 자리바꿈의 베이스인 3음에 6도 위의 음을 쌓아 봅시다. 이 쌓아 올린 6도 위의 음은 실제로는?그 코드의 근음(A/C#에서는 A음)입니다. 베이스인 3음과는 6도(단6도) 관계가 됩니다. 이 코드를 이용해 좀 더 풍성한?사운드를 낼 수 있습니다.

무제-4 복사

Tip 한 음 연주에 비해 두 음 연주를 할 경우, 코드를 더욱 잘 표현할 수 있지만, 5, 6번 줄에서 두 음 연주를 할 때에는?거친 사운드가 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통 파워 코드는 드라이브 톤(68쪽 참조)으로 연주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5, 6번 줄에서의 두 음 연주는 가급적 피하고 위의 다섯 번째 예(C/E)와 같이 한 옥타브 올려 연주하거나 자리바꿈을 하지 않은 원래의 코드로 연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둘째 자리바꿈(4도 코드)
이번엔 둘째 자리바꿈2nd Inversion에 대해 알아봅시다. 예를 들어 G코드의 구성음인 G음(솔), B음(시), D음(레) 이?세 개의 음에서 근음과 3음인 G음과 B음을 한 옥타브 위로 올려서 가장 아래 음Bass의 위치를 바꾸는 것입니다.?달리 말하면, 5음인 D음을 한 옥타브 내려서Drop 근음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가. 한 음 연주

무제-5 복사

나. 두 음 연주
둘째 자리바꿈의 베이스인 5음에 4도위의 음을 쌓아봅시다. 이렇게 쌓아올린 4도위의 음은 실제로는 그 코드의 근음(예를 들어 G/D의 G음)입니다. 베이스인 5음과는 4도(완전4도) 관계가 됩니다. 이렇게 이뤄진 두 음은 파워 코드(근음 + 5음)와 동일하지만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느낌으로 들릴 수 있으며, 주로 리프(Riff: 반복되는 짧고 간단한 프레이즈)로 활용됩니다.

무제-6 복사

●5, 6번 줄 연주 시 드라이브 사운드에서는 자리바꿈된 화음은 지저분해질 수 있어서 주로 한 음으로 연주합니다.

4) 감5도와 증5도 코드
이 외에도 감5도Diminished 5th와 증5도Augmented 5th 코드도 있습니다. 연주 시 드라이브 사운드에서 지저분한 소리를 피하고 조화를 위해 근음만을 연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제-7 복사

Tip 주로 낮은 줄인 5번 줄과 6번 Tip 줄을 동시에 소리 낼 때는 주로 파워 코드(근음 + 5도) 위주로 연주합니다.

무제-1이창호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영상음악과에서 기타를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M.Div with C.M 과정(Worship Vocal 전공)을 수학하였고 현재 백석문화대학교 실용음악과, 백제예술대학교 음악과에 외래교수로 강의하고 있으며?조하문과 리스너 밴드 기타리스트, John-K, Y-Man, Peerless Guitar 엔도져등으로 음악활동을 하는 한편?과천국제기도의집의 Worship Leader(The Spirit)로 사역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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