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호] 교회에서의 블렌디드 워십 적용사례 – ○○교회 부활절예배 ? 채윤성

0
3139

1, 배경과 동기

사역적 배경: ○○교회는 청장년 1,000명 정도의 규모인데 담임목사님의 방침으로 교회의 특별새벽기도회, 부흥회, 절기예배 시에 모든 세대가 연합하여 예배를 인도하고 참석하도록 권하고 있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직접적 동기부여의 부족과 준비 프로세스 등의 아쉬움이 터져 나오고 있으며 때로는 귀한 연합사역을 부담으로 느끼는 분위기도 있다. 그래서 연합사역, 연합예배가 얼마나 가치 있고 의미 있으며 우리 모두에게 소중한 영적경험이 될 수 있는지를 보고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좀 더 관심을 두고 부활절 예배를 준비하게 되었다.

  1. 준비 과정

1차 기획안 보고: 블렌디드 워십 스타일의 예배에 경험이 없기 때문에 분명한 레퍼런스가 될 수 있는 부활절 뮤지컬 《예수 메시아(Jesus Messiah)》(Allen Dennis, Allen, Nan 총 8곡 -국내 미발표 작품)를 찬양예배로 각색하여?○○교회?전?세대 콰이어 (Gracehill Generations Worship Choir)를 구성- 각 부서 예배팀으로 구성-하여 진행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2
(1차 기획안)

1차 기획안에 대한 기획팀 구성: 결재 후, 음악팀 디렉터, 콰이어팀/ 워십댄스팀 디렉터와 함께 기획안을 나누었으나 완성된 한 작품(뮤지컬, 칸타타등)을 올리기에는 시간 부족으로 어렵고 예수님의 고난부터 부활까지를 다룬 콘텐츠를 조합하기로 재설정하고 각자 리소스를 찾아보기로 하였다.

리소스 수집 및 프로그램 1차 압축: 기존에 했던 리소스, 새로운 리소스를 조합하되 단순한 연합이 아닌 진정한 연합의 의미로 각 팀의 연합을 이끌 수 있도록 콰이어/ 찬양팀/ 워십댄스팀이 함께 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하도록 수집하여 프로그램 1차 압축하였다.

3
(1차 압축된 프로그램)

예배준비 시작: 찬양팀(밴드, 바이올린, 보컬), 콰이어팀, 워십댄스팀으로 나누어 연습 시작. 찬양팀은 음원을 구입하여 밴드와 바이올린은 음원카피 후 연습하여 진행하고 보컬은 번역한 가사로 개인연습 후 연습, 콰이어팀은 SATB 구입한 파트별 음원을 듣고 난 후 연습을 진행하였다.

예배큐시트 작성 및 리허설 진행: 전체 순서 정리완료 후 큐시트 작성 및 전날 리허설을 진행하였다.

4

예배 후 피드백 및 결과

좋았던 점: 부활절 연합예배가 기존 각 팀별 발표형태가 아니고 전체(찬양대, 찬양팀, 기악팀, 밴드팀)가 한 프로그램이 되었다. 각 팀의 리더십과 공유하여 준비를 원활하게 할 수 있었다. 성도들에게 연합예배의 의미와 장점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왔다. 콰이어팀이 일회적 사역이 아니라 예배팀 안에서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사역할 수 있도록 했다.

아쉬웠던 점: 준비시간이 부족해서 완성도에서 아쉬움이 있었다. 더 세부적인 역할 분배가 있었으면 하는 부분, 전반적인 공감대를 더 이끌어내어 더 많은 성도들의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도 있었다.

5

?예배음악(수정)19-1채윤성
중앙대학교 성악과,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M.Div. in C.M)에서 예배인도 및 기획을 전공하였으며, 제2회 대학생복음성가 경연대회, 제4회 CCM대회에서 입상하였다. 현재 나사렛교회(전농동소재) 음악목사, 예배음악매거진 편집장, ?미드웨스트 유니버시티 외래교수(예배인도, 예배기획)로 사역하면서 공동체적, 목양적 예배리더십을 통해 지역교회 예배의 회복과 부흥을 위해 사역하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