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호] 국악찬양 소개 – 은혜일세(엘틴스)

0
1668

오늘 소개해드릴 곡은 엘틴스의 첫 번째 앨범 ‘모든 것 되시는 주님’에 수록되어 있는 ‘은혜일세’입니다.

18명으로 구성된 엘틴스는 하나님을 뜻하는 ‘엘’과 10대의 ‘틴스’ 두 단어를 합한 이름으로 ‘하나님의 10대’, ‘하나님의 아이들’로 번역되는 팀이며, 매년 찬양앨범을 녹음하고 공연과 어린이 뮤지컬 작품 활동도 펼칠 계획을 가진 멋진 팀입니다.

엘틴스3엘틴스4

전통 국악앨범은 아니지만 엘틴스의 첫 번째 앨범 ‘모든 것 되시는 주님’ 안에 국악으로 작곡되고 국악악기로 구성이 된 노래가 두곡이 있는데 그 중 한곡인 ‘은혜일세’가 오늘 소개해드릴 노래입니다.

10대 아이들이 부른 찬양 답게 굉장히 신나는 이 ‘은혜일세’ 찬양은 자진모리장단(덩덩덩 따궁따 덩따궁따 덩따궁따)을 꽹과리가 연주하며 기쁜 찬양의 시작을 알립니다. 그리고 꽹과리와 굉장히 호흡이 잘 맞는 악기인 태평소와 장구반주 소리로 이어지는데요. ‘은혜일세’ 이 노래는 돌림노래 형식으로 되어있어서 한마디 정도씩 주고받으며 부르는 찬양입니다. 아이들의 맑고 순수한 목소리로 전통적인 돌림노래, 주고받는 형식이 사용된 이 찬양은, 우리나라 대표 민요곡인 ‘뱃노래’형식을 카피한 곡입니다. 뱃노래는 많이 아시듯이 “어기야디야~ 어기야디야~” 이렇게 관객과 호흡하는 형식의 노래입니다. 한국 전통민요의 대표적인 방식 중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형식이 바로 주고받는, 즉 메기고 받는 형식입니다.

엘틴스5

악기는 장구와 꾕과리 태평소 이렇게 세 개밖에 사용되어지지 않았지만, 18명의 아이들이 함께 노래를 불러서인지 전혀 노래가 비어있지 않으며 풍성하고, 또 화음도 너무 멋있게 잘 쌓아져 있습니다.

‘은혜일세’ 이 찬양의 제목처럼 가사에서도 주님의 은혜를 느낄 수 있는데요. 가사를 살펴보면 <은혜일세 은혜일세 우리 주님의 은혜일세 지금가지 지내온 것 우리 주님의 은혜일세 하늘보다 높고 높은 우리 주님의 은혜일세 바다보다 넓고 넓은 우리 주님의 은혜일세 우리 모두 하나님께 감사하며 찬양하세 모두가 주님의 은혜일세 찬송과 존귀를 주님께 돌리세>입니다.

하늘보다 높고 바다보다 넓은 그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6월도 승리하시길 소망합니다!

?서하얀하얀
서울국악예고와 서울예술대학교에서 한국음악을 공부하고 솔로로 찬양사역을 시작 2011년에 1집 ‘주로인하여’를 발매하였으며?2013년에는 한국컨티넨탈싱어즈 단기투어 사역을 통해 사역의?지경을 더욱 확장하였다. 국악찬양,CCM에 국한되지 않고 하나님을?찬양하는 일이고 사람들을 섬기는 노래라면 어디든 찾아가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