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호] 예배음악 리더의 포지션은 어디인가?(3) – 예배음악 리더는 예배사역팀의 행정파트의 리더인가?

0
837

행정은 무엇인가?(인터넷 다음 사전)

정치나 사무를 행함.
<군사> 보급, 위생, 수송 따위의 전술과 전략을 제외한 모든 군사 사항을 관리하거나 운용하는 일

원래 행정이란 용어는 나라를 운영하는데 있어 필요한 관리나 사무 등을 일컫는 말이다. 이러한 행정의 영역이 예배사역팀에게 적용되어서 팀의 운영과 관리를 담당하는 영역을 예배사역팀의 행정이라 할수 있다.

예배사역팀에서 행적적 업무는 필수불가결한 영역이다. 행정영역이 중요한 이유는 팀의 구조를 세팅하고, 최종 리더십부터 팀원 각 사람을 연결시키는 역할을 담당할 뿐만 아니라 예배사역팀의 비전과 사명을 명확히 할수 있다. 또한 팀원모집을 비롯하여 팀의 사역에 관련된 내용들을 정리함으로써 팀사역을 명확하게 하고, 안정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이러한 예배사역팀에서 예배음악 리더는 어디까지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까?

예배음악리더가 예배사역팀의 행정적 리더를 겸할 수 있지만 반드시 팀의 행정부분의 최종리더십으로 섬기지 않아도 된다. 가능하면 행정부분의 리더십은 예배음악 리더와 다른 팀원이 공유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왜냐하면 예배음악 리더에게 많은 행정적 영역에 대한 관리와 책임은 과도한 업무를 가져다 줄수 있기 때문이다. 예배음악 리더가 집중해야 하는 예배음악 부분에 더 많은 에너지를 쏟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좋다.

예배사역팀의 행정 영역은 팀의 조직부터 재정운영과 비상연락망 구성까지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다.

예배사역팀에 감당해야 할 행정 영역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팀의 조직

예배사역팀의 조직은 명확한 계통도를 통해서 최종 리더십으로부터 각 단원이 누구이며 어디에 외치해 있는가를 보여준다. 이러한 조직의 구성은 상하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리더십이 어떤 사람들에게 부여되어 있는지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각 단원이 어떠한 책임을 지니는가를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그리고 어떠한 영역의 인적자원이 부족한지도 이를 통해서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교회에 따라서 예배사역팀의 조직은 단순하거나 복잡할 수 있지만 최종리더십(주로 담임목회자)-예배음악리더-팀원의 주요한 세 분야를 중심으로 전후좌우로 펼쳐질 수 있다.

이러한 조직이 행정적으로 중요한 이유는 팀의 사역의 최종 책임의 문제 뿐만 아니라 예배음악의 지향점에도 지대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예배음악이 교회의 목적과 통일성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조직의 역할이다. 이것은 단순한 계통도 이상의 문제이다. 담임목회자가 바라보는 예배관이 조직도를 통해서 흘러갈 수 있다. 만약 근시안적으로 예배사역팀만을 조직화 한다면 교회가 바라보는 방향과는 상이하게 예배음악이 흘러갈 수 있다. 이 말은 담임목회자의 목회철학이 반양되지 않고 오직 예배음악 리더의 개인적인 지향점이나 예배사역팀만의 지향점만 드러날 위험성이 있다는 것이다. 조직은 관리의 차원이기 이전에 통일성을 위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배사역팀의 행정 영역에서 이러한 부분을 명확히 함을 통해서 어떤 기획이나 시도 이전에 누구와 상의하고 협의해야 하는가를 보여준다.

조직에 포함될 수 있는 구성원들은 담임목회자와 교역자그룹(예배담당자나 청년부 등의 교역자), 예배음악리더, 예배팀원 뿐만 아니라 미디어팀, 중보기도팀, 교회 행정팀 등이 될수 있을 것이다.

2. 인적자원 구성

예배사역팀의 행정영역은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구성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팀의 조직과 연관되어 있는데, 예배음악 사역에 달란트와 사명을 가진 인적자원에 적절한 역할을 부여하는 부분을 담당한다.

1) 신입단원 모집

예배사역팀에 동역자를 모집하는 일은 정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 이 과정을 통하여 예배음아겡 필요한 인적자원을 계속적으로 충원할 수 있다. 정기적인 동역자 모집은 또다른 효과를 가져오는데, 교회에 지속적으로 예배음악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사역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릴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 예배사역팀의 행정영역이 적극적으로 관여하게 된다. 교회 행정팀을 통하여 주보에 모집 광고를 실을 수 있다. 행정담당 목회자를 통하여 예배 중 광고시간에 팀원 모집광고를 할수도 있다. 교회내 디자인 담당자나 현신자를 통하여 팀원모집 포스터를 제작하여 부착할 수 있고, 교회 홈페이지에 게시판이나 팝업창을 올릴 수도 있다. 이러한 과정은 교회의 행정파트와 협력하에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부분을 예배사역팀의 행정영역이 담당하게 된다.

2) 후원그룹 모집

예배사역팀에 있어서 후원 그룹은 크게 두 분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중보기도팀이다. 예배음악사역을 위하여 중보기도를 담당하는 이들에게 행정영역은 정기적으로 팀과 팀원의 기도제목을 기도편지, e-mail, 문자 등을 통하여 발송할 수 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두 번째는 재정 후원 그룹이다. 교회에서 지원되는 예산 이외에 다양한 경로의 재정 후원 그룹이 생길 수 있다. 이들은 예배사역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가진 그룹이기 때문에 이들을 위해 행정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이렇게 예배사역을 위해 재정적으로 후원하는 그룹들을 위해서 예배사역팀의 행정영역은 기도 편지 뿐만 아니라 감사편지, 재정 사용 내역서 등을 발송하고 지속적인 후원을 독려할 수 있다.

3. 재정운영

재정 운영의 영역은 예배사역팀의 행정영역에서 중요한 위치에 속해 있다. 예배사역팀은 다양한 영역에 재정을 사용하게된다. 팀원의 식사나 다과에 대한 지원 뿐만 아니라 팀원의 훈련 프로그램, 예배음악사역에 관련된 음반 등의 다양한 컨텐츠 제작을 비롯해서 악보의 출력등의 영역(현재 한국교회 안에서도 저작권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악기 보수와 구입 등 많은 영역에 대해서 재정이 사용된다.

행정영역은 이러한 재정사용에 있어서 예산을 기획하고, 효율적으로 재정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또한 사용된 재정에 대해서 관리함을 통해서 재정적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

4. 문서 작업

문서는 행정영역에 있어서 중요한 영역이다. 사역계획서, 예배 매뉴얼이나 금전출납부, 단원신상기록카드 등 많은 영역에서 문서작업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서들이 필요한 이유는 두 가지 인데, 첫째는 과거의 역사를 통해서 어떤한 점들이 보완되어져 왔는지 볼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영역에서 문서들은 그 당시의 상황을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예배사역팀의 행정영역에서 문서는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다. 둘째는 문서작업이 사역의 명료도를 높여주기 때문이다. 매년 세워지게 되는 사역계획서와 같은 경우에는 해당년도의 사역의 방향을 기록함으로써 사역이 다른 곳으로 흐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예배 매뉴얼 또한 사역의 각 영역에서 감당하고 책임져야 할 부분, 팀과 팀원의 책임에 대해서 명확하게 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영역에 있어서 행정적 지원이 필요한 것이 예배사역팀이다. 예배음악 리더가 행정적 모든 짐을 짊어지게 되면 예배를 준비하는 시간 이외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사용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행정적 책임을 감당하거나 나누어 질수 있는 행정영역의 담당자들이 필요하다. 예배사역팀의 행정역역의 최종 책임은 예배음악 리더가 갖는 경우가 많지만 반드시 그렇지 않아도 된다.

총신대학 학부시절 <총신낙도선교회>의 “순회전도부”라는 팀에서 사역을 했었다. 선배들은 예배음악 리더가 팀의 행정적 리더가 되는 구조였다. 하지만 필자가 3학년이 되었을 때에는 상황이 달라졌다. 필자는 예배음악의 리더로 사역을 했지만(1, 2학년때는 드러머였다. 일명 파워드럼으로 불리웠는데 기교는 없고 힘만 세서 마이킹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마이킹을 했다는 오해를 받곤 했다) 팀 전체를 책임지는 리더십은 유아교육과 동생이 지게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예배음악 부분에 집중할 수 있어서 좋은면이 많았다.

행정리더의 영역을 명확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 행정리더가 최종 리더십을 의미하는지, 아니면 행정 영역 부분에서만 리더로 인정되는지는 각 교회의 상황에 따라 규정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다양한 영역에서 행정영역은 팀의 운영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행정영역을 잘 준비하고 실행해 내는 것 또한 예배사역팀에게는 중요한 사역임을 인식하고, 이 사역을 감당할 인적자원을 개발해 가야 할 것이다.

noname01황규팔
총신대학에서 기독교교육(B.A)와 신학(M.div)을 전공하고, 서울장신대학 예배찬양사역대학원에서 예배기획(M.W.M)을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Liberty University에서 예배학 박사(D.W.S) 과정에서 수학 중이다. ‘Power Praise’(CCM. 단장:하정완 목사)에서 보컬로, 에즈37(예배사역자연합)에서 간사로 사역하였다. 에즈37에서는 대전찬양인도자학교 스쿨리더, 찬양인도자학교 코디네이터, 교회음향학교 스쿨리더, 찾아가는 예배찬양학교 스쿨리더 등으로 사역하였고 현재 영동중앙교회(서울논현동소재)에서 예배찬양과 예배기획, 청년을 담당하는 전임목사로 사역하며 교회와 예배 그리고 사람을 세우는 일에 헌신하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