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호] 선생님의 반주 스타일을 따라 해 보고 싶어요

0
2379

Q / 그렇다면 우선 선생님이 연주하시는 반주 스타일을 ‘귀카피’(귀로 듣고 흉내 내어 쳐보는 것)해 보고 싶습니다.

A / 다음의 악보들은 제가 좋아하는 찬송가를 다양한 스타일로 쳐서 녹음, 채보한 것입니다. 이러한 예시 악보가 자매님의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채보4) 주 달려 죽은 십자가 149 (통147)

십자가

십자가2

 

 

4성부 찬송가를 외성(soprano, bass)과 내성(alto, tenor)으로 나누어 쳐 보았습니다., 소프라노파트 : 내성파트 : 베이스파트의 비율이 7 : 1 : 2 의 밸런스가 되도록 연주합니다. 내성 반주부를 고르고 여리게 연주 할 수 있도록 타건을 섬세하게 컨트롤 하는 것에 주의하세요.

(채보5) 십자가 군병들아 352 (통390)

110

111

< 십자가 군병들아 > 를 행진곡 풍으로 반주해 보았습니다. 행진곡풍의 찬양을 반주 할 때는 자신감 있는 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떄려서 치는 소리가 아니라 둥글고 꽉 찬 소리가 나도록 훈련하세요. 그리고 마르카토 주법으로 연주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 자신의 상황에 따라 채보5의 확장된 오른손 4성부를 다쳐도 좋고, 옥타브 혹은 주요 3성부를 먼저 연습해도 좋습니다. 패달의 경우 동시 패달 (악센트 패달)과 레가토 패달을 혼합하여 사용하세요.

(마르카토 (marcato) 주법 : 이태리어로 ‘강조된’ 이라는 뜻으로 한 음 한 음 강조해서 악센트가 붙어 있는 것처럼 끊어 치는 것.)

“ 귀로 듣고 흉내 내어 연주하는 ‘귀 카피’ 를 해 보십시오. 때로는 열 시간의 이론 공부보다 한 시간의 귀 카피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김준희 교수의 생생 피아노 반주법’은 교회음악 반주법에 대해 궁금한 부분을 질문자가 묻고, 작가가 답하는 대화법 형식으로 쓰여진 책이다. 누구나 하나님을 높이는 교회 음악반주에 도전할 수 있도록 쉽게 안내한 책으로 정독하여 연습하면 피아노 이론과 실전, 이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예배음악(수정)13-1김준희
예원학교, 서울예고, 서울음대 졸업 후 도미하여 시러큐스 대학원에서 피아노 석사를, 피바디음악원에서 피아노와 오르간, 하프시코드로 석사 후 과정을 수료하였다. 2000년에 귀국하여 서울예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울대학교 (교회음악 실기과정) 강사를 역임하였으며 온누리교회와 분당 할렐루야 교회에서 피아니스트와 오르가니스트로 사역하였다. 현재 백석 예술대학교 음악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저서로는 『반주자를 위한 찬송가 즉흥연주곡집 1,2, 3 』, 『생생 피아노 반주법 -대화로 배우는 교회음악반주』가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