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호] 음악목회자 제도의 필요성 ? 1. 담임목회자와 협조하여 능률적인 사역을 감당하기 위해

0
637

전문화된 목회를 담임목회자 한 사람의 활동으로는 모든 부분에 있어서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없게 됨으로, 모든 교회기능에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교회음악 분야에도 전문적인 사역자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특별히 사회, 경제, 교육 등에 비례하여 문화와 예술이 발달함에 따라 사람들은 예술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과학의 발달과 문화예술에 대한 깊은 관심으로 인해 교회 내에서도 많은 회중들이 교회음악 활동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현대교회 교인들이 예술적 필요성을 요구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음악목회자가 필요한 이유를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담임목회자와 긴밀히 협조하여 능률적인 사역을 감당하기 위해서이다. 특별히 예배는 목회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써 목회자에게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이 요구되므로 음악목회자의 협조가 필요하다. 교회의 본질적인 활동인 예배에서 음악은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다. 예배의 각 순서 사이마다 음악순서가 있기 때문에 영국에서는 이러한 예배순서를 “찬송가 샌드위치”라고 부르기까지 한다. 이것은 예배에서 음악이 차지하는 시간적 비중을 말해주는 것이다.

전주곡으로부터 시작하여 회중찬송, 기도송, 성가대 찬양, 헌금송, 축도송, 그리고 후주곡까지의 연주시간을 합하면 음악활동 시간은 예배시간의 절반에 가까운 시간이 된다. 이렇게 예배에서 음악은 양적으로 많은 시간을 차지하며, 예배는 음악으로 시작하여 음악으로 끝나고 있는 것이다. 교회음악 활동은 예배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교회의 다른 기능인 교제, 선교, 그리고 교육에까지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둘째, 회중의 음악적인 필요조건을 공급하기 위하여 음악목회자의 활동이 필요하다. 문화의 혜택을 많이 받고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교회음악 활동에도 매우 민감하다. 그렇다고 이들이 반응하는 필요성을 순수예술만을 통하여 채울 수는 없다. 교회음악이 존재해야 하는 근본적인 가치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한 것이며, 교인들의 영적인 생활을 돕는 데 있기 때문이다. 교회가 목적을 가지고 음악적인 도구를 알맞게 사용한다면 교인들이 요구하는 필요성을 공급할 수 있으며, 성공적인 목회활동을 할 수 있다.

예배음악(수정)14-1김남수
김남수 교수는 The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교회음악 석사와 박사를 취득했으며,?현재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과 교수와 신탄진침례교회 음악목사(역임), 한국찬송가공회 이사로서 섬기고 있다. ?제45회 신인음악회(조선일보)로 데뷔하여, 21회 동아콩쿠르 입상, 18회 난파음악제 우수상,?18-19회 서울음악제에 연속으로 당선했으며, 대전광역시로부터 위촉을 받아 국악 관현악과 합창을 위한?“大田詩曲”(2001)을 발표했고, 합창곡 ?새 노래로 여호와를 찬양?(2002)을 출간했으며,?Southern Seminary로부터 Distinguished Composition Award(2003)를 받았다.

주요 저서로는 ?예배와 음악?(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2008), ?교회와 음악 그리고 목회?(요단출판사, 1995),??음악목회의 실제?(요단출판사, 1996), ?침례교찬송가: 복음찬미?(요단출판사, 2005),??찬송의 이해?(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2005)가 있으며, 한국기독교학회에서 발표한?“21세기 찬송가를 위한 제안” 등 많은 논문이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