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호] 찬양인도자의 리더십

0
2145

리더십과 찬양인도
찬양인도자는 자신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리더십을 발휘하게 되고 또 발휘해야 합니다.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베스트셀러 작가이며, 미국 전역에서 리더십 자기계발 교회 성장 등을 강의하는 지도자이자 목사인 존 맥스웰은 리더십에 대해 “리더십은 영향력이다”라고 명쾌하게 정의를 내렸습니다(『당신 안의 리더십을 개발하라』). 그 뜻을 우리 찬양인도자에게 적용하여 이야기한다면 찬양인도자는 누군가에게 영향력을 주는 사람이며 또 영향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찬양인도자는 어떤 자세로 누구에게 어떤 영향력을 끼치는 역할을 해야 할까요?

하나님을 섬기는 찬양인도자
찬양인도자의 리더십은 가장 먼저 그가 하나님을 섬기는 역할이라는 것을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너무도 뻔하고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사역이라는 것 자체가 지속적인 자기부인을 통해서 내가 기뻐하고 내가 원하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섬기는 역할임을 인식하고 또 그러한 자세로 임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리더십의 결과로 자신에게 초점이 맞춰지는 것이 아닌 하나님께로 그 초점이 맞추어져야 할 것입니다. 찬양인도자는 하나님을 높이기 위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찬양과 예배를 위한 존재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이사야 43:21)

회중을 인도하는 찬양인도자
찬양인도자는 회중을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사람입니다. 예배에는 다양한 배경과 다양한 삶의 상황을 살아가는 불특정 다수가 모이게 됩니다. 우리가 섬기는 공동체가 지역교회라면 더욱 그러합니다. 하나님을 만나고자 갈급함으로 한 주간동안 살아온 삶의 승리를 감사하기 위해 오신 분들도 계시지만 원치 않았어도 어쩔 수 없이 가족에게 이끌려 온 분들도 계시고 어제까지 치열한 삶의 자리에서 살아오던 분들도 계십니다. 우리에게는 이 분들을 하나님의 임재 앞으로 인도해야 하는 역할이 주어졌습니다. 적어도 하나님께로 마음을 열게 해야 하는 역할이 주어졌습니다. 저는 찬양인도자의 인도 역할이 마치 노예로 끌려갔던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으로 인도하는 역할과도 같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죄의 노예로 살아왔던 이들을 약속의 땅 가나안처럼 생명의 길이신 예수님께로 인도하는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찬양팀을 인도하는 찬양인도자
찬양인도자의 리더십척도는 찬양팀원들과의 관계에서 나타납니다. 글을 쓰는 저 자신도 이 에 대해서는 참 부끄러운 부분이 많습니다만 그래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찬양팀원들에게 영향을 줄 수밖에 없기에 그들에 앞서 무엇에도 솔선수범하고 본이 되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찬양팀원들과 함께 땀 흘리고 함께 그들의 삶을 진심으로 공감해주고 함께 눈물 흘려줄 수 있는 리더십이 중요합니다. 그들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들의 입장에서 들어줄 수 있고 그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그런 리더십이 되어 찬양하는 순간만이 아닌 삶의 영역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게 되면 나의 찬양인도가 아닌 우리 모두의 찬양인도로, 팀원 모두가 리더십을 공유하는 찬양팀으로 세워질 것입니다.

리더십의 시작
하나님을 섬기고, 회중들을 섬기고, 찬양팀원들을 이끌기 위해서 가장 먼저 실행되어야 할 것은 나 자신을 아는 것입니다. 자신의 리더십이 어떤 스타일인지 그 스타일에는 어떤 강약점이 있는지를 찾아보고 보완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리더십 스타일을 테스트하는 것은 많은 자료가 있기에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구글 검색하니 많은 자료가 있더군요). 그 다음은 팀원들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들이 어떤 삶의 과정으로 살아왔는지 그리고 어떤 기질인지 등을 알아가는 것입니다. 이 또한 MBTI, DISC등의 검사가 있기에 이 부분에 자격이 있는 분들을 통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다음 달부터는 찬양인도자들을 위한 음악적 이론과 작편곡법에 대한 부분을 중심으로 찬양인도자를 위한 음악학교를 훌륭한 기고자님과 함께 진행하려 합니다. 여러분의 찬양팀과 사역가운데 늘 주님의 임재가 넘쳐나길 축복하며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또 다시 만나 뵙겠습니다.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

예배음악(수정)19-1채윤성
중앙대학교 성악과,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M.Div. in C.M)에서 예배인도 및 기획을 전공하였으며, 제2회 대학생복음성가 경연대회, 제4회 CCM대회에서 입상하였다. 현재 나사렛교회(전농동소재) 음악목사, 예배음악매거진 편집장, ?미드웨스트 유니버시티 외래교수(예배인도, 예배기획)로 사역하면서 공동체적, 목양적 예배리더십을 통해 지역교회 예배의 회복과 부흥을 위해 사역하고 있다.
찬양팀 인도자를 위한 사역자세우기(지난 호 보기) ? 클릭하면 기사로 이동합니다.
[13호] 곡의 연결
[12호] 음악적 기술 활용하기 ? 2. 조바꿈(전조, 조옮김)
[11호] 음악적 기술 배우고 활용하기 ? 1. 편곡
[2015년 1월] 찬양팀의 준비에 대해(팀 모임, 연습에 관한 모든 것)
[12월] 찬양인도자의 음악성 3 ? 선곡부터 전체구조 잡기
[11월] 찬양인도자의 음악성 2 ?? 찬양인도에서 음악성이 중요한 이유
[10월] 찬양인도자의 음악성 1 ? 중간점검: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습니다.
[9월] 찬양인도자의 영성 3- 기도하는 찬양인도자, 무엇을 위해 기도할 것인가?
[8월]찬양인도자의 영성 ? 2. 성경적인 찬양인도
[7월]찬양인도자의 영성 ? 1. 영성에도 색깔이 있다
[6월]찬양인도자의 부르심 ? 3. 찬양인도자의 자질
[5월]찬양인도자로의 부르심 ? 2. 부르심에 대한 확인
[4월]찬양인도자로의 부르심 1 ? 그리스도인 찬양인도자
[3월]찬양인도자 1 ? 찬양 인도자? 예배 인도자??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