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호] 선생님의 반주 스타일을 따라해 보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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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그렇다면 우선 선생님이 연주하시는 반주 스타일을?‘귀 카피’(귀로 듣고 흉내 내어 쳐보는 것) 해 보고 싶습니다.

A /?다음의 악보들은 제가 좋아하는 찬송가를?아르페지오?반주로 쳐서 녹음,?채보한 것입니다. 이러한 예시 악보가 자매님의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채보1. 너?예수께 조용히 나가?539 (통?483)

생생-피아노-반주법(내지)-57 생생-피아노-반주법(내지)-57-1

이 곡은?아르페지오(Arpeggio) 반주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Molto?espressivo로 은혜롭게 부르는 곡일수록?레가토?주법이 잘 표현되도록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이 곡에 쓰인?대리코드와 비화성음을?찾아 다른 곡에도 적용해 보세요

Tip1.?비화성음이란?화음을 구성하는 음 이외의 음을 말합니다. 찬송가?315장?<내 주 되신 주를 참 사랑하고>를 참조하여?비화성음을?구별해 봅시다.

생생-피아노-반주법(내지)-68

Tip2. 대리코드란 원래의 코드를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코드를 말합니다.?대리코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 코드가?‘원래의 코드와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음’(공통음)이 있어야 하며, 개성 및 특징이 있어야 합니다.?공통음은?최소 2개 이상이어야 하며?공통음이?많을수록 대리코드를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으뜸화음’(도미솔)을 대신해서는?‘ⅲ화음’(미솔시)과?‘ⅳ화음’(라도미)을 사용할 수 있고,?’버금딸림화음’(파라도)을 대신해서는,?‘ⅱ화음(레파라)과?‘ⅵ화음’(라도미)을,?‘딸림화음’(솔시레)을 대신해서는?‘ⅲ화음’(미솔시)과?‘ⅶ°화음’(시레파)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대리코드는 세련된 코드 진행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채보2.?구주와 함께 나 죽었으니?407 (통?465)

생생-피아노-반주법(내지)-58 생생-피아노-반주법(내지)-58-1

이 곡은?아르페지오와?브로큰?코드(broken chord)를 적절히 섞어 사용한 반주 패턴입니다.?조용한 곡이라고 해서?아르페지오?반주만 쓰면?다이내믹?표현 등의 한계가 있으므로?브로큰 코드와 블록 코드를 적절히 섞어 사용하세요.?대개는?크레셴도?될 때에 성부를 확장시키며,?데크레셴도?시에는 성부를 줄여 쓰는 것이 좋습니다. 박자가 길게 머무는 곳에서는 호흡이 끊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spressivo한 곡일수록 연주자가 그 곡의 호흡,?다이내믹,?각 성부간의 균형,?페달링,?아고긱(노래 안의?밀고 당김) 등에 좀 더 세심한 신경을 써야 합니다.

김준희 교수의?생생?피아노?반주법은 교회음악?반주법에?대해 궁금한 부분을 질문자가 묻고, 작가가 답하는 대화법 형식으로 쓰인 책이다. 누구나 하나님을 높이는 교회 음악반주에 도전할 수 있도록 쉽게 안내한 책으로, 정독하여 연습하면 피아노 이론과 실전, ?두 마리?토끼를 다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예배음악(수정)13-1김준희
예원학교, 서울예고, 서울음대 졸업 후 도미하여 시러큐스 대학원에서 피아노 석사를, 피바디음악원에서 피아노와 오르간, 하프시코드로 석사 후 과정을 수료하였다. 2000년에 귀국하여 서울예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서울대학교 (교회음악 실기과정) 강사를 역임하였으며 온누리교회와 분당 할렐루야 교회에서 피아니스트와 오르가니스트로 사역하였다. 현재 백석 예술대학교 음악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저서로는 『반주자를 위한 찬송가 즉흥연주곡집 1,2, 3 』, 『생생 피아노 반주법 -대화로 배우는 교회음악반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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