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호] 승천 – D. Holck

0
958

이 곡은 홀크(D. Holck)가 작곡했고 황태영이 번역했는데, 이 번역 가사를 그대로 소개한다.

A 하늘과 온 땅의 모든 권세들이 나에게 모두 다 있으니
나의 거룩한 이름으로 가르치고 세례를 주고
내가 말한 모든 것 지켜 행하게 하라.
후렴 나 항상 너와 함께 하리라 끝날까지 세상 끝날까지.

B 주님의 사랑이 모든 것 주셨네 구원의 말씀과 영원한 생명을.
주님의 사랑이 나를[우리를] 주장하사 주님만 섬기며 살게 해 주셨네.
후렴 나 항상 너와 함께 하리라 ? 아멘 알렐루야

Coda 아멘

이 성가의 내용은 직접적인 찬양이 아니라 간접적인 찬양이며 진실하며 강력한 신앙의 고백이다. 고로 예배에서 하나님께 찬양의 예물로 드리는 데 무리가 없는 가사의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찬송 시의 구조/형식을 보면 ‘1절-후렴-2절-후렴-아멘’으로 되어 있으며 음악적 구조/형식도 이 가사의 구조를 그대로 따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절과 후렴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2절과 아멘 코다(Coda)는 우리 예배자들의 신앙고백이며 가슴 벅찬 감사와 찬양의 외침이다.

전주는 왼손에 팀파니와 오른손의 관악기로 “나 항상 너와 함께 하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한다. 피아노 반주자는 오케스트라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오케스트라처럼 소리 내야 한다. 하나님의 의지가 팀파니와 관악 오케스트라로 선포되는 것을 악보에서 보고 또 들을 수 있어야 한다.

1절은 하나님의 창조주이심과 만유의 주인 되심을 하나님께서 직접 선포하신다, 조용히 그러나 큰 위엄으로. 그리고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으로 가르치고 세례를 주고 또한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지켜 행하게 하라고 명령하신다. ‘나의(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으로’ 가르치라고 말씀하신다. 모세의 이름으로, 바울의 이름으로, 야고보의 이름으로, 혹은 요한의 이름으로, 아니면 아무개 목사, 아무개 교수의 이름으로가 아닌 ‘하나님의 이름으로’ 가르치고 세례를 주고 또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가르쳐서 지켜 행하게 하라고 명령하신다. 성가대원들은 이 가사를 노래할 때에 이 그 메시지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하나님을 대변하여 말해야 한다. 반주의 왼손에 나오는 부점리듬은 왕이신 하나님에 대한 상징을 가진다. 반주자들은 마디 16~17 반주부분 브리지(bridge)의 의미를 가사의 내용과 연관해서 고민하고 찾아내 보기 바란다. 마디 25 반주의 연속하는 16분음표들의 음형은 ‘세례를 줌’의 생생한 묘사(word-painting)이다. 위로부터 부어지는 물세례와 성령 세례를 표현하고 있다. 그 다음 마디의 수비토 피아노(subito piano)는 중요하며 상당한 긴장도를 요한다. 이는 그 가사 내용인 ‘내가 말한 모든 것 지켜 행하게 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이기 때문이다. 피아노에서 포르테로의 급격한 셈여림의 변화도 잘 표현해야 한다.

후렴에선 하나님께서 세상 끝날까지 우리와 항상 함께 하시리라는 당신의 의지를 직접 말씀하신다.

2절은 1절과 후렴에서 선포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예배자의 반응이다. 주님의 사랑이 구원의 말씀과 영생을 이미 주셨고 우리를 주장하사 주님만 섬기며 살게 해 주셨다는 진실된 고백이다. 이 고백은 하나님께 드리는 간접적 찬양이다. 그렇지만 하나님께서 듣기 원하시는 신령과 진정을 가진 고백인 것이다. 여기 가사가 1인칭 단수로 되어 있다 (‘나를 주장하사’) ‘나’가 모여 ‘우리’가 되어 함께 드리는 예배이기에 이것을 1인칭 복수인 ‘우리’로 바꾸어야 한다.

그 다음의 후렴은 하나님의 ‘항상 함께 하시리라’는 의지의 선포와 그에 대한 예배자들의 ‘아멘’ 응답이 동시에 나오며, 코다에서는 예배자들이 아멘으로 화답하는 아멘 코러스가 감격적으로 울려 퍼진다.

언어구조가 다른 외국어를 우리말로 바꾼 것이기에 말과 음악이 같이 가지 못하는 부분이 너무 많다. 음악을 따라가지 말고 말을 따라 음악이 가야 한다. 음악의 익숙한 악센트(metric accent)를 무작정 따르지 않기를 바란다. 우리말 가사의 억양과 어감을 따라 말하듯 노래해야 한다.

박장우박장우
총신대학교에서 지휘전공,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 대학원 목회음악 석사(M.Div.in C.M) 지휘전공으로 수학하고 도미 South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음악석사(M.M.)와 음악사/지휘를 복수전공하고 University of Northern Colorado에서 음악 역사와 문헌 (Primaryt emphasis), 오케스트라 지휘 (Secondary emphasis)으로 박사과정을 수학하고 최근 귀국하였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