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호] 다양한 반주 패턴을 배우고 싶어요

0
7111

Q/ 선생님, 제가 초보 반주자이지만, 훗날을 위해 좀 더 다양한 반주 패턴을 배워 보고 싶습니다.

A / 우선 악보 1과 2를 살펴봅시다. 악보 1은 찬송가 144장 〈예수 나를 위하여〉의 원곡 4성부 반주이고, 악보 2는 제가 즉흥으로 반주한 것을 채보한 악보입니다98 99 100 101 102

다음 네 가지 연습 방법 중, 자신의 테크닉 수준에 따라 필요한 방법을 선택하여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피아노 전공자가 아닌 왕초보의 경우에는 첫 번째 방법, 즉 피아노와 친해지며 악보를 빨리 보는 연습을 병행해아 합니다. 그리고 악보 보는 것에도 능숙해지고 피아노와 친해지면 점차로 두 번째와 세 번째 방법으로 연습해 보세요. 비록 피아노의 기초 단계에서 반주 공부를 시작했다 할지라도 오랜 기간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실력이 점점 더 향상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1. 첫 번째 방법은

악보 2의 ‘보컬 파트를 오른 손으로만 쳐 보는 것’입니다. 이때, 반드시 연필과 지우개를 준비하시고 손 번호를 적으세요. 가장 좋은 손 번호를 찾을 때까지 지우고 다시 쓰는 과정을 거듭하세요. 좋은 손 번호란 노래의 흐름을 원활히 하고 쓸데없는 동작을 최대한 줄이는 손 번호입니다. 차츰 페달도 밟아보시기 바랍니다.

  1. 두 번째 방법은

‘오른손으로 보컬 파트의 단선율을 치고 왼손으로는 제시되어 있는 코드를 쳐 보는 것’입니다. 본인의 능력에 따라 악보1의 코드와 같이 코드를 단순화 시켜도 좋고 악보 2와 같이 다양한 코드를 써도 좋습니다. 반주의 패턴 역시 자신의 실력에 따라 아르페지오 반주(펼침화)도 좋고 아니면 블록코드 반주(모음화음:화음을 동시에 소리 내어 치는 것)로 연습해도 좋습니다.

  1. 세 번째 방법은

악보 1과 같이 우리가 평상시에 사용하는 ‘ 찬송가 그대로 4성부를 충실하게 치는 것’ 입니다. 초보자에게는 4성부로 반주하는 것 또한 만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꼭 거쳐야 하는 과정이므로 각자의 실력에 맞게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느린 템포로 연습한 후에 원래의 템포로 쳐 보세요
?한두 마디씩 혹은 한 단씩 연습한 후에 통절로 쳐 보세요
?한 손씩 연습한 후, 양손으로 쳐 보세요
?4성부를 외성과 내성부로 나누어 연습한 후에 양손으로 쳐 보세요.

자신이 피아노반주에 있어 초보라는 이유로 시작도 해 보기 전에 포기하지 말고 위의 방법을 참고 하여 한 단계씩 차근차근 꾸준히 노력해 보세요. 언젠가는 찬송가 4성부가 한눈에 들어오는 날이 올 것입니다.

  1. 네 번째 방법은

악보 2와 같은 방식으로 4성부 반주를 응용해 보는 것입니다. 스스로 응용이 되지 않는다면 다른 이의 연주를 ‘귀 카피’(귀로 듣고 흉내 내어 쳐 보는 것)해 보십시오. 어떤 이에게는 열 시간의 이론 공부보다 한 시간의 귀 카피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