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호] 시퀀스(Sequence) 패턴연습

0
1655

스케일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패턴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얼터네이트 피킹을 이용하여 아래의 예시를 연습해봅시다.

1) 상행 시퀀스 패턴

아래는 한 줄 속주 패턴 중 하나입니다. 상행하는 스케일의 음들을 다운-업 피킹으로 연주하는 방법입니다.

1

2) 하행 시퀀스 패턴

아래 예제는 하행하는 형태의 시퀀스로 일정한 음형이 반복되는 음계의 동형진행입니다. 한 줄 속주 패턴의 한 가지 예이기도 합니다.

2

주의할 점은 곡에 어울리는 패턴을 선택하고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빠르고 정확하게 연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울리지 않는 패턴들을 선택한다면 빠르게 연주한다 하더라도 오히려 곡 전체 혹은 앙상블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조화로운 연주를 위한 적절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Tip: 회중 예배에서 기타의 ‘멜로디 연주’에는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주로 간주의 시그널, 즉 신호적인 목적으로 연주하기도 하고 통성 기도 시에는 기도하는 마음으로 즉흥연주를 하기도 합니다. 노래와 대칭된 선율로 연주할 수도 있습니다만, 모든 연주의 목적은 하나의 예배 행위로써 회중 예배를 돕는 것입니다.

 

무제-1이창호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영상음악과에서 기타를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M.Div with C.M 과정(Worship Vocal 전공)을 수학하였고 현재 백석문화대학교 실용음악과, 백제예술대학교 음악과에 외래교수로 강의하고 있으며?조하문과 리스너 밴드 기타리스트, John-K, Y-Man, Peerless Guitar 엔도져등으로 음악활동을 하는 한편?과천국제기도의집의 Worship Leader(The Spirit)로 사역하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