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호] 부활절 특집 ? 이사야 6장 모형에 기초한 부활절 온 세대 예배 – 문지현, 이신혜

0
2730

부활절을 맞아 교회 온 세대가 함께 드리는 예배를 준비해보면 어떨까요? 이사야 6장 예배모형에 근거한 부활절 온 세대 예배를 기획해서 발표하신 두 분의 연구자료를 함께 나누어 드립니다. 허락해주신 두 분께 감사드립니다.

개요

2015년 부활절 온 세대 예배는 “예수님!! 부활의 소망”이라는 주제로 모든 세대의 예배자들이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려야 한다는 예배의 목적과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한없는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와 찬양을 드린다는 예배의 핵심을 바탕으로 하여 “예전, 이야기, 공동체”를 예배의 세 개의 축으로 삼고 기획하였다.

하나님의 계시와 예배자의 반응이 잘 나타난 이사야 6장을 가지고 만든 예배 모형을 예전으로 삼고, 절망 가운데서 예수님의 부활을 맞이했던 막달라 마리아의 이야기, 절망 가운데서 살고 있는 우리와 우리 이웃의 이야기를 연결하여 절망의 어둠 가운데서 부활의 소망되신 예수님을 기억하며 찬양하는 예배를 기획하였다.

또한 부활의 소망되신 예수님을 경험한 교회 공동체로서 우리는 어떻게 이 복음을 가지고 가정 공동체로 들어가 적용하며,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 공동체에 부활의 소망되신 예수님을 어떻게 전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왜 온 세대 예배인가?

기독교 예배는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하나 됨과 정체성을 세우는 중요한 “함께함”의 자리이다. 구약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부르시고 예배 받으실 때에 세대별로 나누어 따로 예배 받으시지 않으시고, 부모세대와 다음세대를 함께 부르셨음을 말씀하신다. 또한 신약성경에서도 초대 교회의 역사 및 교회됨에 대한 말씀을 통하여 일관적으로 주 안에서 부모세대와 다음 세대가 함께 자라감과 성숙에 대하여 말씀하신다.1) 그리하여 본 부활절 예배는 모든 세대가 함께 한자리에서 예배드릴 수 있도록 온 세대 예배로 기획했다. 예배 시 찬양은 되도록 가사가 쉬운 것으로 골라서 아이들로부터 어른들까지 함께 부를 수 있는 찬양으로 선곡했으며, 가족찬양대, 공동으로 드리는 기도문, 스킷 드라마 등의 요소를 넣어 아이들로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모두 예배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내용이 많아 요약만 페이지에 올립니다. 전문을 다운로드 받기 원하시는 분은 아래줄의 ‘클릭’ 하시면 전체 PDF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본 자료는?2015년?장신대?기독교교육연구원에서?발행한?사순절?부활절?교회교육자료집(153~168p)에?수록된?내용입니다.? 함께 나눌 수 있도록 허락해주신 장신대 기독교교육연구원에 감사드립니다.)

클릭!

KakaoTalk_20150302_114535589문지현
장로회신학대학교에서 기독교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으로 유학 CFNI School of Worship)과정을 이수했으며 Fuller Theological Seminary에서? M.div. Dallas Baptist University에서 M.A.W.L과정을 졸업했다. 예수전도단 화요모임 예배팀, CFNI 예배팀에서 사역했으며 달라스 빛내리 교회 찬양전도사, 남가주 사랑의 교회 예배팀, Kosta 예배팀을 역임했으며 현재 온누리 교회 화요성령 예배팀으로 섬기고 있다.

이신혜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과, 장로회신학대학교신학대학원을?졸업하고 현재?장신대 교육대학원 기독교교육학과 재학중에 있으며 기독교교육연구원,?부모교육매거진 페이빌로 집필자와 방초교회 교육전도사로 사역하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