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호] 예배음악리더의 커뮤니케이션

0
1004

20세기를 지나고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관계를 표현함에 있어서 가장 각광받는 단어 중 하나는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일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성공을 위한 요인들 중 중요한 요소 또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나타난다.

사람들은 더 많은 커뮤니케이션 루트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이것은 WWW(world wide web)라는 인터넷의 형태로 세계에 등장하게 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실제적 관계를 넘어 가상의 관계까지 형성하는 데에 이르렀다. 사람들은 이에 멈추지 않고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의 확장을 통해 더 많은 관계,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렇다면 대체 커뮤니케이션이 무엇이기에 사람들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노력할까?

H. J. 플라트는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생물체 상호간의 관계 가운데 이해나 내적인 상태에 대한 표현과 전달’이라고 말한다. 플라트의 말처럼 커뮤니케이션은 ‘관계’를 기반으로 생성된다. 커뮤니케이션은 관계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발전시키며 이를 통해 누군가는 영향력, 즉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작게는 개인과 개인의 관계에서 일어나며, 크게는 개인 대 집단, 집단 대 집단으로 확장된다.

빌렘 플루서에 의하면 커뮤니케이션은 적어도 두 가지 기준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메시지와 커뮤니케이션 구조’이다. 메시지는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형성하며 구조는 커뮤니케이션의 방향과 방법을 형성한다. 메시지가 구조란 틀에 담겨서 전달되는데 이는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이루기도 하지만 때론 잘못된 구조를 선택함으로 인해서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하기도 한다.

필자는 예배에 대해서 ‘하나님과 그의 백성과의 만남’이라고 말한 로버트 E. 웨버의 주장을 기반으로 예배가 ‘하나님과 그의 백성 간에 일어나는 가장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즉, 예배는 모든 관계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들과 그 안에 존재하는 모든 요소들에 커뮤니케이션을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예배에 대해 이러한 시각을 갖는 것은 예배음악 리더의 영적 커뮤니케이션과 외적 커뮤니케이션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예배에 대한 이해는 예배음악을 이끌어가는 모든 상황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예배음악 인도자는 개인적으로 하나님을 예배할 뿐만 아니라 예배팀이 하나님을 예배하도록 하며, 예배팀과의 동역을 통해 회중들이 하나님을 예배하도록 해야 하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예배의 모든 과정은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틀로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앞으로 필자는 다음과 같은 예배음악 인도자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그리고 앞으로 펼칠 글을 통해 그동안 필자가 19년간 살아온 교역자이자 예배음악 인도자로서의 경험을 나누게 될 것이다.

앞으로 함께 나눌 예배음악 인도자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예배음악리더의 포지션은 어디인가?
  2. 예배음악 리더에게 필요한 커뮤니케이션들
    1) 하나님과의 커뮤니케이션
    2) 예배음악 인도자 자신의 내면과의 커뮤니케이션
    3)팀원과의 커뮤니케이션
    (1) 보컬그룹과의 커뮤니케이션
    (2) 악기그룹과의 커뮤니케이션
    (3) 콰이어 & 댄스팀과의 커뮤니케이션
    (4) 중보기도팀
  3. 교회 리더십과의 커뮤니케이션
    1) 담임 목회자와의 커뮤니케이션
    2) 교역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3) 평신도 리더들과의 커뮤니케이션
    4) 회중과의 커뮤니케이션

 

앞으로의 글을 통해 부족하나마 예배음악 리더들이 예배를 인도하는 데 있어서 일어나는 영적, 내적, 외적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noname01황규팔
총신대학에서 기독교교육(B.A)와 신학(M.div)을 전공하고, 서울장신대학 예배찬양사역대학원에서 예배기획(M.W.M)을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Liberty University에서 예배학 박사(D.W.S) 과정에서 수학 중이다. ‘Power Praise’(CCM. 단장:하정완 목사)에서 보컬로, 에즈37(예배사역자연합)에서 간사로 사역하였다. 에즈37에서는 대전찬양인도자학교 스쿨리더, 찬양인도자학교 코디네이터, 교회음향학교 스쿨리더, 찾아가는 예배찬양학교 스쿨리더 등으로 사역하였고 현재 영동중앙교회(서울논현동소재)에서 예배찬양과 예배기획, 청년을 담당하는 전임목사로 사역하며 교회와 예배 그리고 사람을 세우는 일에 헌신하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