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호] 존귀하신 주(Worthy is the Lamb ? Benjamin Harlan)

0
1210


존귀하신 주
(Worthy is the Lamb ? Benjamin Harlan)

이 곡의 작곡자는 할란(Benjamin Harlan)으로 가사는 요한계시록 5:12-13에서 채용했으며, 전체 내용은 다음과 같다.

A1 존귀하신 주, 어린양 예수, 존귀하신 주 어린양, 존귀하신 주.
그에게 힘과 부귀와 지혜 능력이, 존귀 큰 영광과 축복[있으라], 존귀하신 주
A2 존귀하신 주, 어린양 예수, 존귀하신 주 어린양, 존귀하신 주.
그에게 힘과 부귀와 지혜 능력이, 존귀 큰 영광과 축복[있으라], 존귀하신 주
B 하늘에 가득한 만물들아, 바다와 땅의 것들아.
모든 축복과 존귀 영광과 능력을 주께 돌릴지어다.
C 하늘에 가득한 만물들아, 땅과 바다 것들아.
모든 축복과 존귀와 영광, 또 능력을 주님께 다 주님께 돌리라, 영원히, 영원히, 영원히, 영원히, 존귀, 존귀.
A3 존귀하신 주, 어린양 예수, 존귀하신 주 어린양, 존귀하신 주.
그에게 힘과 부유와 지혜 능력이, 존귀 영광과 축복이[있으라], 어린양 주께, 어린양 주께.

원 가사인 영어 가사가 요한계시록 5:12-13의 가사를 그대로 사용했는지 알 수는 없으나, 필자는 작곡자인 할란이 성경의 가사를 그대로 사용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 이유는 곡 제목에 주어진 영어 제목인 “Worthy is the Lamb”로 이 두 성경 구절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가사의 내용은 십자가에 달려 온 인류의 죄를 영원히 그리고 단번에(once forever) 속하시기 위해 대속 제물이 되시어 죽임을 당하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셨고 앞으로 재림하셔서 통치하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힘, 부귀, 지혜, 능력, 존귀 그리고 영광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심을 선포하는 것이다. 이 곡을 찬양할 때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 부활, 승천, 재림 그리고 영원한 통치까지를 인식하고 바라보며 여기에 실제적으로 참여하는 참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함을 믿음으로 표현해야 한다. 속히 재림하셔서 심판관이자 통치자로 오실 영광의 예수님에 대한 소망으로 이 땅을 사는 동안 주님의 뜻을 온전히 따르며 살아가는 노력을 경주할 것을 결심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마음으로 드리는 찬양을 주님께서는 기뻐 받으실 것이다. 위에 주어진 형식(form)인 A1-A2-B-C-A3는 가사도 고려하긴 했으나 주로 음악을 따라 섹션을 구분한 것이다. 가사 중에서 ‘축복’으로 끝나는 부분은 그 문장 전체가 문법적으로 완전한 문장이 아니어서 완전한 문장을 만들기 위해 필자가 ‘있으라’를 덧붙였다.

반주 음형에 가사 붙이기

전주 4마디에서 ‘존귀하신 주—, 어린양 예수, 어-린-양 예수’라는 가사를 오른손 선율에 붙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마디 8의 넷째 박부터 마디 9의 첫 박까지 왼손에 ‘어린 양’ 혹은 ‘예-수’란 가사가 들린다. 마디 19의 셋째 박에서부터 마디 22의 첫 박까지인 간주에서 오른손 선율에 ‘존귀하신 주, 존귀한 주, 존귀한 주’가 들린다. (듣는 이마다 조금씩 다른 가사가 들릴 수도 있다. 여기 주어지는 가사는 필자에게 들리는 가사이며 독자들이 참고하라고 주어진 것이다. 요는 악기가 하는 말을 듣는 훈련을 하라는 것이다.) 마디 36의 셋째 박부터 마디 41의 첫째 박에 이르는 간주에서 오른손 선율에 ‘존-귀-하신 주, 존귀하신 주, 존귀하신 주, 존귀하신- 주’가 들린다. 마디 50-53의 간주는 그 이전 네 마디를 그대로 사용하므로 그 가사를 그대로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마디 90-93의 종결부분에 나오는 팡파르 음형(fanfare figure)에는 ‘주님께 돌릴지어다’(x2)가 들린다. 악기가 의미 있는 말을 하게 하는 것으로, 그 연주되는 소리에 의미가 담기게 된다. 기악 연주자들은 그냥 소리로 듣지 말고 의미 있는 소리로 듣기 바란다, 언제나!

리허설/지휘

마디 49부터 반주부에 종종 나오는 팡파르 음형들을 지휘하라(최소한 리허설을 할 때라도). 이 팡파르는 ‘왕’을 상징하는 것임을 인식하라. 중간 중간 합창성부에 나오는 의미 있게 사용된 불협화음들은 그 부딪힘을 강하게 해서 그 해결감을 강화하라.

박장우박장우
총신대학교에서 지휘전공,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 대학원 목회음악 석사(M.Div.in C.M) 지휘전공으로 수학하고 도미 South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음악석사(M.M.)와 음악사/지휘를 복수전공하고 University of Northern Colorado에서 음악 역사와 문헌 (Primaryt emphasis), 오케스트라 지휘 (Secondary emphasis)으로 박사과정을 수학하고 최근 귀국하였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