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호] 악센트(Accent)의 표현법

0
5174

찬양대 지휘자님과 나눌 나의 열두 번째 이야기는 합창의 실제적 요소 중 음악의 세기, 즉 강약(Dynamics)에 관한 내용 중 그 두 번째 ‘악센트의 표현법’에 관한 것입니다.

2) 악센트(Accent)의 표현법

음악에 있어서 좋은 합창을 노래하고 좋은 음악을 만들기 위해서 지휘자가 표현에 신경 써야 할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악센트입니다. 우선 이 악센트는 다음과 같이 크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A) 규칙적 악센트(Regular Accent, 정규적 악센트)B) 불규칙적 악센트(Irregular Accent, 비정규적 악센트)로 나눈다. 규칙적 악센트는 박자의 악센트(Metrical Accent, 박자의 강박에 붙는 악센트)라고 하며, 불규칙적 악센트는 리듬의 악센트(Rhythmical Accent, 박자와 관계없이 리듬의 구조에 의해 붙는 악센트)로 구분됩니다.

여기에서 다시 세분화하자면 규칙적 악센트엔 박절 악센트(Metric Accent)가 있고, 불규칙적 악센트엔 소리의 양에 의한 다이내믹 악센트(Dynamic Accent), 소리의 높이에 의한 피치 악센트(Pitch Accent, 또는 주음 악센트(Tonic Accent)라고도 함), 소리의 길이에 의한 아고긱 악센트(Agogic Accent) 등으로 나뉩니다.

  1. 규칙적 악센트(Regular Accent – 박자 악센트 Metrical Accent)
  2. 박절 악센트(Metric Accent) : 각 마디의 주박인 강박에 붙는 일반적인 악센트

(예 : 2박자 – 약. 3박자 – 약 약. 4박자 – 약 중강 약. 6박자 – 약 약 중강 약 약)

  1. 불규칙적 악센트(Irregular Accent – 리듬 악센트 Rhythmical Accent)
  2. 다이내믹 악센트(Dynamic Accent)

강약의 변화를 주기 위한 악센트로, 우리가 가장 많이 다루고 알고 있는 악센트입니다. 이는 소리를 크게 하고 작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악센트의 지시표에 의한 악센트입니다.

  1. 피치 악센트(Pitch Accent, 또는 주음 악센트 Tonic Accent)

음악의 선율에 특별히 주의해야하며, 음정이 그 프레이즈 내에서 최고음이나 최저음이 되면 자연적으로 악센트가 생기게 되는데 이를 피치 악센트라 합니다.

  1. 아고긱 악센트(Agogic Accent)

이 역시 선율에 주의를 요해야 하는 악센트로, 주의의 리듬보다 길어질 때 자연적으로 생기는 악센트입니다. 즉 그 프레이즈 내에서 가장 긴 리듬에 붙는 악센트입니다.

  1. 워드 악센트(Word Accent, word painting의 수단)

가사가 있는 성악 음악에서는 가사가 음악과 일치해야 합니다. 이는 가사가 감정과 서로 의 의사를 표현함에 있어 통하는 키가 있기 때문입니다. 합창음악과 성악곡에서는 가사가 이처럼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정확한 가사에 붙이는 악센트는 성 악곡의 흐름과 선율의 감정표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중요한 단어를 찾고 선율의 흐름을 알아 가사의 흐름과 악센트를 찾아 잘 표현함에 주의해야 함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1. 노틱 악센트(Notic Accent, 음절 악센트)

프레이즈 끝에 두 개의 음이 있을 때, 특히 동음이 올 때에는 항상 앞에 음에 악센트가 붙습니다. 이러한 악센트를 음절 악센트라 합니다.

3) 악센트의 반대부분

악센트는 그 반대되는 부분들이 있을 때 더욱 강하게 나타납니다. 특별히 같은 음으로 반복될 때 악센트의 반대되는 부분이 있어야지 악센트가 살아난다는 말입니다. 악센트의 반대는 약박자일 때, 붙임줄의 음표들일 때, 그리고 음절의 힘이 없는 부분들을 들 수 있습니다.

음이 시작될 때 숨을 쉬고 힘이 모아진 상태에서 동시에 소리에 서포트 하는 일과 그 반대의 음에 악센트를 안주기 위해 결정하는 일은 대단히 어려운 일입니다. 음들이 프레이즈나 멜로디와 상관없을 경우에도 관리하기가 대단히 어렵습니다.

-약박자
약박자나 업비트(up beat)는 음악에서 올라갈 때의 소리와 약박의 요소들과 선율의 움직임에서 마디를 넘어 가는 데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약박은 악보에 가장 많이 퍼져 있는 것입니다. 프레이즈는 약박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어떤 힘이나 무게가 실리면 위의 약박의 요소들을 모두 분쇄시키는 것입니다. 예비박을 주는 것과 약박에서 예비박의 악센트를 주어서는 안 되는 일은 대단히 주의 깊게 행해야 하는 요소들입니다.

-붙임줄 음표
두 개 이상의 음표가 붙어 있을 때는 음표끼리 연결시키지 않고 악센트를 줍니다. 바로크식의 해석은 두 개가 붙어 있을 때 앞의 것에 악센트를 주고 뒤의 것에는 악센트를 주지 않는 것입니다. 이 방법들은 모두 스타일에 적용합니다.

-음절의 약박
음절 중에 모음이 약한 부분들과, 같은 모음이라도 가사 중에 악센트가 들어 갈 부분과 안 들어갈 부분들을 약박으로 처리합니다.

예배음악(수정)12-2이선우
미국 유니온대학과 동대학원에서 작곡과 합창지휘를 전공하고 바이올라 대학원에서 지휘과정을 수학하였다. 특별히 하나님을 찬양하는 예배음악에 관심을 가지고 21세기한국교회음악연구협회이사장을 역임하였고. 한국선교합창단 총연합회이사장, 한국교회음악협회등에서 이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교회음악출판협회주최 합창세미나인 <써칭세미나>의 주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백석예술대와 백석콘서바토리에서 후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96년부터 합창으로 복음을 전하기 위해 아이노스합창단을 창단하여?지금까지 사역하며 백석대학교회 시무장로, 시온찬양대의 지휘자로 섬기고 있다.

찬양대 지휘자를 위한 한마디 강의(지난 호 보기) ? 클릭하면 기사로 이동합니다.
[10호] ‘합창의 실제적 요소 ? 음악의 세기(강약)’
[9호]발음(2)
[8호]발음
[7호]?아름다운 합창을 만들기 위한 객관적 요소 ? 두 번째
[6호]?아름다운 합창을 만들기 위한 객관적 요소 ? 첫 번째
[5호]찬양대 지휘자를 위한 제언
[4호]예배에 집중하여 정성을 다하는 찬양대와 지휘자
[3호]입술의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는 지휘자

[2호]하나님께 드리는 합당한 찬양
[1호]교회음악의 정의와 구분
[예비호]시작하며?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