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호] 올라가시는 하나님!

0
726

하나님께서 즐거운 함성 중에 올라가심이여 여호와께서 나팔 소리 중에 올라가시도다
?찬송하라 하나님을 찬송하라 찬송하라 우리 왕을 찬송하라 ?(시편 47편 5절-6절)

오늘 말씀은 하나님께서 찬양가운데 올라가심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어디로 올라가시는 것일까요? 주경학자 매튜 헨리는 이 행동을 신약과 구약의 사례로 나누어 두 가지로 설명했습니다.

1) 법궤가 시온 산으로 올라가는 상황
2)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의 모든 사역을 마치고 하늘로 올라가신 상황입니다.

그 상황이 어떠했든지, 공통점은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상황이라는 뜻입니다

즉, 하나님께서 올라가신다는 것은 지극 높은 지존의 자리에 좌정하시기 위해 올라가시는 광경을 묘사한다고 보면 문제가 없겠습니다.

이때 우리가 눈여겨봐야 할 것은 올라가시는 하나님을 향한 우리 피조물들의 행동입니다.
그 행동은 모두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즐거운 함성
2) 나팔 소리

함성은 영어로 ‘shouts(GNT)’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개선장군이 개선문을 들어올 때, 왕이 왕관 쓰기 위해 보좌 위에 올라갈 때, 유명한 연예인이 무대 위로 올라갈 때, 우리가 들을 수 있는 그런 함성입니다. 이러한 함성은 야유와는 매우 성격이 다릅니다. 그래서 함성이라는 단어 앞에 ‘즐거운’이란 형용사가 붙어 있는 겁니다. 같은 함성이라도 야유가 있고 찬양이 있습니다. 즐거운 함성은 그야말로 찬양인 셈입니다.

나팔은 악기입니다. 그 나팔이 소리를 낸다는 것은 주변 사람들의 주의를 끌고 한 곳으로 모으기 위한 신호이며 하나님을 향한 찬양의 또 다른 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함성은 사람의 목에서 나오는 소리이며, 나팔은 소리를 내는 악기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사람의 목소리가 있고 나팔이라는 악기의 소리가 함께 어울린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 겁니까? 바로 찬양을 뜻합니다.

그래서 바로 그 다음 5절에 찬송하라는 선포가 네 번이나 반복되고 있는 겁니다.

꼭 기억합시다!

우리의 즐거운 함성으로 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시고, 나팔 소리 가운데 올라가시는 그 모습이 상상되십니까?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찬양의 벅찬 감흥과 감동을 우리에게 주시길 원하고 계십니다.

목소리를 낼 줄 아는 사람! 악기 소리를 낼 줄 아는 사람….

그 사람들은 오늘 말씀과 같이 즐거운 함성과 나팔 소리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야 할 것입니다.

 

증명사진 김철웅-수정김철웅

서울장신대학교 신학과, 장로회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장로회 신학대학교 대학원(Th.M)에서 공부했고, 미국 McCormick 신학교(M.A.T.S) 졸업 후, 미국 루터교단(LCMS) Concordia 신학교에서 음악선교학(Ph.D)을 전공했다. 현재는 서울 영락교회 부목사로 사역하며 서울장신대학교 예배찬양사역대학원 외래교수로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추적! 마틴 루터도 CCM 사역자였는가?』, 『추적! 찬양도 설교인가?』, 『추적! 음악선교는 가능한가』 『추적! 유니아는 여자 사도인가?(신간)』등이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