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월] 회중 찬송 및 절기에 따른 예배 인도자로서의 오르가니스트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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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자 루터는 온 회중이 참여하는 예배를 회복시키고자 했고 예배에서 회중이 더 이상 구경꾼이 아니라 능동적인 참여자가 되길 원했는데 그의 영향을 받은 바흐도 개신교회의 성가대와 오르가니스트와 회중이 함께 드리는 회중 찬송의 새로운 길을 열기 위해 노력한 자였다.

예배 시 회중 찬송가를 이끌어 가는 역할을 맡은 오르가니스트는 대부분의 회중이 음악적으로는 아마추어인 관계로, 회중을 따라가거나 너무 쳐져서도 안 되며 너무 기교적으로나 기계적으로 연주해도 안 되기 때문에 음악적으로 탁월함과 더불어 전문성과 영성의 균형감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영적으로나 음악적으로 탁월한 예배 연주자였던 바흐는 찬송가의 각 절들(stanzas)을 성가대, 회중, 그리고 오르간이 번갈아가면서 부르게 했는데 이는 에베소서 5장 19절의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을 주께 노래하며”에서 “화답”의 의미로 사용한 것이었다.

회중 찬송에서 오르가니스트의 역할은 매우 중요한데, 오르가니스트의 역량에 따라 예배의 생명력과 역동성이 더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시편은 “새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라”(sing to the Lord a new song)고 명하고 있다(시 33:3, 40:3, 96:1, 98:1, 144:9, 149:1). 늘 불러왔던 찬송도 창의적이고 영적인 연주를 할 수 있도록 오르가니스트는 훈련을 받을 필요가 있다. 또한 교회 절기에 따라 목회자와 함께 절기예배를 기획하여 찬양대, 오르간, 기악 앙상블, 그리고 온 회중이 함께 화답하는 예배를 드릴 수 있다. 오르가니스트가 이런 능력을 갖출 때 교회력에 의한 절기 예배의 중요성은 더욱더 두드러질 것이다.

하재송 교수는 교회음악이 음악적 연구대상이기도 하지만 신학적, 목회 실천적 대상임을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지금까지 교회음악은 대체로 신학적 관심의 대상이 아니라 음악적 관심의 대상이었으며 신학적, 목회적 측면에서 그렇게 중요하게 취급되지 않았다. 교회음악이라는 용어에서 보듯이 음악은 신학과 서로 본질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교회음악은 신학적인 접근을 피할 수 없다. 음악과 신학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 의존하고 있기에 교회음악은 음악적 접근뿐만 아니라 신학, 특히 실천신학 범주 안에서 배우며 학습되어야 한다.

 

절기에 따른 음악 예배:

연구자가 기획한 3번의 음악 예배 사례의 예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예전적인 예배를 갈망하는 한국교회에 신선하고 창의적인 예배를 위하여 바흐의 모범에 따라 연구자는 절기에 따른 음악 예배, 교회력의 특징을 살린 음악 예배를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채플을 위해 기획하여 시행한 적이 있다. 이러한 예배의 의미는 온 회중이 함께 전통적 예배의 유산인 찬송가를 통해 품격 있게 예전적인 음악 예배를 공동체가 함께 드리는 데 있었는데 회중들의 반응이 좋았다. 교회력에 따라 고난 절기에는 ‘주님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기획한 음악 예배였고, 추수감사절은 찬송가 축제(Hymn Festival)로, 성탄절은 ‘예수님의 오심’에 초점을 맞추어 채플을 드렸다. 오르간과 기악 앙상블, 찬양대와 온 회중이 함께 한 음악예배를 드렸는데 기획단계에서부터 진행까지 연구자가 주관한 채플이었다. 매우 긍정적인 반응으로 인해 2012년부터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는 절기 때 이러한 형태의 채플을 드려오고 있다.

 

. 고난절기념 성 금요일 음악 예배

(2012년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고난주간 성 금요일 기념 음악 예배의 예)

“오늘 우리는 사순절 고난주간에 주님의 고난을 기억하고 음악 예배를 드리므로 주님의 죽으심을 기념하고 참회의 마음으로 주님이 당하신 고난의 현장으로 말씀과 찬양과 기도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이제 모두 경건한 마음으로 친히 우리의 죄와 허물을 담당하시려고 희생양이 되시어 돌아가신 주님의 고난을 마음에 새기는 성 금요일 기념 음악 예배를 드리겠습니다.”

 

[고난의 주님]

Organ Prelude(PASSION CHORAL PRELUDE) Organist, Dr. Grace Eun Hee Kim

”인생들아 너희 죄악을 통회할지어다”

O Mensch, Bewein Dein Su¨nde Gross / J. S. Bach

말씀 봉독 I 빌 2: 5-11

Organ Prelude(PASSION CHORAL PRELUDE)

”오 거룩하신 주님 그 상하신 머리”

Herzlich tut mich verlangen / Felix Mendelssohn Bartholdy(1809-1847)

말씀 봉독 II 마 26:36-46

겟세마네 동산의 예수 그리스도

Organ Prelude(PASSION CHORAL PRELUDE)

”그리스도의 죽음”

Einleitung “Te Death of Jesus” Ernst Kohler(1799-1847)

말씀 봉독 Ⅲ 마 26:1-5

체포당하시는 예수 그리스도 Arrested Jesus

PASSION CHORAL / TTGU Choir

”오 거룩하신 주님 그 상하신 머리” 찬 145장

한국교회예배에서 오르가니스트의 역할과 발전에 관한 고찰 81

말씀 봉독 IV 마 27:27-44

고난당하신 예수 그리스도 Crucified Jesus

Organ Prelude(PASSION CHORAL PRELUDE)

”오 거룩하신 주님 그 상하신 머리”

Herzlich tut mich verlangen / J. Brahms

성만찬으로의 초대

회중과 함께 드리는 찬송 I

말씀 봉독 V 갈 6:14

주 달려 죽은 십자가

(When I Survey the Wondrous Cross)

전주: Organ & Piano

1절: 다같이

주 달려 죽은 십자가 / 우리가 생각할 때에

세상에 속한 욕심을 / 헛된줄 알고 버리네

2절: Choir & Cello

3절: Organ & Piano

4절: 다함께

온 세상 만물 가져도 / 주 은혜 못 다 갚겠네

놀라운 사랑 받은 나 / 몸으로 제물 삼겠네

말씀 봉독 VI 요 19:23-30

거기 너 있었는가 그 때에

(Were You There When They Crucified my Lord?)

전주 : Organ & Piano

1절: Cello Solo

2절: Choir & Flute

82 횃불트리니티 저널 제17권, 제1호, 2014년

3절: 다함께

거기 너 있었는가 그 때에 / 해가 그 밝은 빛을 잃을 때

오– 때로 그 일로 나는 떨려 / 거기 너 있었는가 그 때에

4절: Organ & Piano

5절: 다함께

거기 너 있었는가 그 때에 / 주가 그 무덤에서 나올 때

오– 때로 그 일로 주께 영광 영광 영광 / 거기 너 있었는가 그 때에

말씀 봉독 VII 요 19:17-18

*갈보리산 위에(On a Hill Far a Way)

전주: Organ & Piano

1절: Baritone & Cello

2절: Choir & Flute

3절: 다함께

험한 십자가에 주가 흘린 피를 / 믿는 맘으로 바라보니

나를 용서하고 내 죄 사하시려 / 주가 흘리신 보혈일세

(후렴) 최후 승리를 얻기까지 / 주의 십자가 사랑하리

빛난 면류관 받기까지 / 험한 십자가 붙들겠네

간주: Organ & Piano

4절: 다함께(일어서서)

주가 예비하신 나의 본향 집에 / 나를 부르신 그날까지

험한 십자가를 항상 달게 지고 / 내가 죽도록 충성하리

(후렴) 최후 승리를 얻기까지 / 주의 십자가 사랑하리

빛난 면류관 받기까지 / 험한 십자가 붙들겠네

축도(Benediction)

후주(Postlude) Organist, Dr. Grace Eun Hee Kim

한국교회예배에서 오르가니스트의 역할과 발전에 관한 고찰 83

 

. 추수감사절기념 음악 예배의 예

(2013년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목요채플 추수감사절 찬송페스티벌 예)

Prelude 전주 “Now, Thank We All Our God” J. S. Bach

Call to the Worship 예배의 부름

말씀 봉독 I 역대상 29:11-13

Thanksgiving Hymn I “Now, Thank We All Our God” 다 감사드리세 66장

전주 Introduction: Organ / Chamber Instrument

1절: 찬양대 Seminary Choir

2절: 다같이 All

간주 Interlude: 오르간

3절: 다같이 All

말씀 봉독 II 마태복음 9:37-38, 6:24-26

Thanksgiving Hymn II “Come, Ye Thankful People, Come” “감사하는 성도여” 587장

전주 Introduction: Organ / Chamber Instrument

1절: 찬양대 Seminary Choir, Church Music Performance Class

2절: 여성 Women

3절: 남성 Men

간주 Interlude: Organ / Chamber Instrument

4절: 다함께 All

말씀 봉독 III 시편 104:24

Thanksgiving Hymn III “For the Beauty of the Earth” 아름다운 하늘과 593장

84 횃불트리니티 저널 제17권, 제1호, 2014년

전주 Introduction: Organ / Chamber Instrument

1절: Seminary Choir, Church Music Class

2절: 여성 Women

3절: 남성 Men

4절: 성가대 Choir, Organ / Chamber Instrument

간주 Interlude: Organ / Chamber Instrument

5, 6절: 다함께

Benediction 축도

Postlude 후주

  1. S Bach “다 감사 드리세” Organist, Dr. Grace Eun Hee Kim / Chamber Instrument

채플 가와 나는 오르간 전주와 말씀 봉독, 오르간 간주와 찬양대, 회중이 화답하는 형식의 음악 예배로서 설교자 없이 드리는 Hymn Festival로 절기 때마다 절기의 의미를 살린 음악 예배이다.

 

. 대림절 캐럴 음악 예배의 예

(2013년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목요 채플 대림절 캐럴 음악 예배의 예)

Prelude 전주 “Infant Holy, Infant Lowly” Polish Carol

Call to the Worship 예배의 부름

Scripture Reading 1 말씀 봉독 1 Isaiah(사) 11:1-10

TTGU Choir “Lo, How a Rose e’er Blooming”

찬 101 이새의 뿌리에서 German Carol

Introduction (Flute solo)

한국교회예배에서 오르가니스트의 역할과 발전에 관한 고찰 85

1절: Choir

2절: Sop solo

Interlude

3절: Choir 4 Part & (Organ / Piano / Flute / Violin / Cello)

Scripture Reading 2 말씀 봉독 2 Luke(눅) 1:30-35

Hymn I “Come, Thou Long-expected Jesus”

오랫동안 기다리던 English Carol

Intro: Piano / Organ / Violin / Cello

1절: Choir (Ensemble)

Interlude / All Ensemble

2절: 다같이 All(All Ensemble)

Scripture Reading 3 말씀 봉독 3 Luke(눅) 2:8-14

Hymn II “It Came Upon the Midnight Clear” # 112

Intro (Piano / Violin 1, 4절)

1절: Sop Solo

2절: 남성 / Violin

3절: 여성 / Flute

Interlude

4절: 다같이 All( All Ensemble)

Soprano Solo “O Holy Night” 오 거룩한 밤 Sop. Jong Mi Lee 이종미

TTGU Seminary Choir “Candlelight Carol / John Rutter English Carol

“Sing Noel” African Carol

Scripture Reading 4 말씀 봉독 4 Matthew(마) 2:6-11

Hymn III “Angels We Have Heard on High” 천사들의 노래가

86 횃불트리니티 저널 제17권, 제1호, 2014년

Intro: All Ensemble(Organ / Piano / Flute / Violin)

1절: 4중창

2절: 찬양대 Choir / Ensemble

Interlude (Organ / Piano / Violin)

3, 4절: 다같이 / All Ensemble

Hymn IV “O Come, All Ye Faithful” 참 반가운 신도여 # 122

Intro: All Ensemble

1절: 다같이 All

2절: 여성 Women

3절: 남성 Men

Interlude: All Ensemble

4절: 다같이 All(Stand Up)

Benediction(축도)

Postlude(후주) “Joy to the World” 기쁘다 구주 오셨네 All Ensemble

채플 다의 예는 성탄축하를 위한 대림절 캐럴 예배로 오르간 전주와 말씀 봉독, 찬양대, 솔리스트, 기악 앙상불, 회중이 서로 화답하는 형식의 Hymn Festival이다. 지휘자가 부재한 경우 오르가니스트가 지휘를 맡을 수 있으며 설교자 없이 말씀과 캐럴로 진행되는 성탄절기의 의미를 살린 음악 예배이다.

 

1415016270681김은희
미국 Southeastern Theological Seminary에서 교회음악 석사과정과 University of Northern Texas에서 음악석사과정을 이수하였고, Duquesne University, Pittsburgh에서 M.S.M. (음악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American Conservatory of Music에서 D.M.A.(음악박사학위)를 The Leo and Margaret Presidential Full Scholarship(전액장학금)으로 취득한 후 95년에 귀국하여 계명대학교등에 출강 하였으며, 2004년부터 8년간 총신대학교 조교수로 재직하며 찬송가학, 반주법, 연주와 비평등을 강의하며 연주와 저술하였는데 공동저서로 2권, 단독 저서로 2권을 출판하였고, 2집의 솔로CD를 출반했으며 Marcel Dupre’s Complete Course”오르간 즉흥연주의 이론과 실제”를 한국어로 번역하였다.?2012년 부터 ?횃불트리니티 신학대학원대학교 교수로 부임한 후 찬송가학, 합창과 합주, 예배음악 연주법, 피아노와 오르간 반주법 등을 강의하고 있다. 남편과 사이에 두 자녀 지현, 정준 남매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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