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음악목회자의 사명 (1) – 포괄적 사명

0
1348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너희 종이 되어야 하리라.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Whosoever will be great among you, let him be your minister and whosoever will be chief among you, let him be your servant; even as the Son of man came not to be ministered unto, but to minister)(마 20:26-28)는 예수님의 말씀과 같이 음악목회자도 섬기는 종의 마음을 갖고 주어진 사명을 다하는 지도자이다.

하나님께서 음악목회자에게 주신 사명은 음악을 도구로 하여 하나님을 섬기게 하셨으며, 또한 교인을 섬기게 하셨다. 목회자의 전 사역은 섬김의 사역이듯이 음악 목회자의 사역 역시 섬기는 일인데 다른 목회자와는 사용하는 도구가 다를 뿐이지 섬기는 목적과 대상은 동일하다. 일반목회자는 설교를 통하여 말씀으로 섬기는 사역을 수행하며, 음악목회자는 찬양을 통하여 음악으로 섬기는 사역을 주로 담당한다.

존 심즈(John Sims) 목사는 미국의 버밍엄 제일 침례교회에 음악목사로 부임해서 교인들에게 자신을 “associate pastor – minister of music”이라고 호칭해 주길 원했다. 그는 호칭에 대하여 첫 명칭(associate pastor)은 “내가 누구인가”(Who am I?)를 나타내며, 둘째 명칭(minister of music)은 “내가 무슨 일을 하는지”(What do I?)를 나타낸다고 설명하였다. 다시 말해 그의 신분은 하나님과 교인을 섬기는 목회자이며, 그가 맡은 직무는 음악을 도구로 하여 섬기는 음악목회자임을 의미한 것이다.

음악목회자는 예배, 교제, 선교, 그리고 교육 등 교회의 기능적인 필요에 의하여 감당해야 할 지도자적 사명이 있다. 음악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교인을 섬겨야 하는 음악목회자는 첫째, 음악을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찬송하고 예배하는 소명을 받은 지도자 둘째, 교회 음악의 프로그램보다 사람의 영적 변화를 중요시하는 지도자 셋째, 음악을 통하여 영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지도자 넷째, 교회의 음악단체뿐만 아니라 회중을 교육하는 지도자로서 사명을 온전히 수행하여야 한다.

 

예배음악(수정)14-1

김남수 ??
미국 남침례신학대학원에서 교회음악석사와 박사를 취득하고, 침례신학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새 노래로 여호와를 찬양》(음악춘추사)과 《코랄 엔딩이 있는 찬송 데스칸트》(미완성출판사)를 작곡하여 출판했으며 〈서쪽 하늘 붉은 노을〉(새찬송가 158장) 외에 여러 교회음악을 작곡했다. 『교회와 음악 그리고 목회』(요단출판사), 『예배와 음악』(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숨겨진 찬송이야기』(아가페북스) 등을 저술하여 교회음악지도자들이 알아야 할 메시지들을 나누고 있다.

김남수교수의 음악목회 특집(지난 호 보기) ? 클릭하면 기사로 이동합니다.
[12월]음악목회자의 역할 ‘행정가’
[11월]음악목회자의 역할 ? 교육가(educator)

[10월] 음악목회자의 역할 ? 연주자(performer)
[9월] 음악목회자의 역할 ? 영적 지도자
[8월] 음악목회 제도의 유래
[7월]음악목회자의 개념과 명칭

[6월]음악목회의 성경적 근거
[5월]음악목회에 대한 이해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