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찬양인도자의 음악성 3 – 선곡부터 전체구조 잡기

0
1322

우리는 지난 주에 찬양인도자에게 왜 음악성이 필요한지에 대해 함께 나누었습니다. 이번주부터는 구체적으로 음악성을 어떻게 사역안에 적용시킬 수 있을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선곡의 방법과 근거에 대해서
찬양인도자에게 있어서 선곡이라는 것은 예배를 준비하는 마음 다음으로 실제적인 사역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왜 중요한지 어떤 의미인지는 많은 분들이 잘 정리해 주셨습니다. 귝내 사역자들중에 대표적인 두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저희 매거진의 기고위원이신 정유성 목사님은 찬양인도의 선곡에 대해
1)선곡하기 전 개인의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한 준비
2)선곡 하면서 기본적인 찬양과 경배의 흐름 안에서 선곡하되 찬송가와 현대 찬양의 균형등을 가져야 하고
3)선곡한 후에는 선곡한 곡으로 직접 예배하는 등의 실제가 필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브릿지빌더스의 박철순 대표님은 선곡한다는 것은
마치 “사랑하는 사람과 교제한다고 할 때 적절한 언어를 찾는 것과 같다.(참된 예배자를 위한 예배묵상 37장 발췌)”고 이야기 하셨고습니다.

이 말씀 다음으로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선곡을 잘 하려면 곡을 많이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기도하며 주셨던 마음이나 담임목사님의 지시가 주어졌을 때 그에 해당하는 곡을 찾아내는 것도 참 중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각 곡이 담고 있는 메시지와 주제들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감동을 주셨는데 그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곡을 찾지 못한다면 그만큼 안타까운 일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예배를 통해 하나님과 회중들을 섬기는 인도자는 회중들이 예배의 자리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로서 그들을 배려해야 하는데 자신에게 익숙한 곡들만을 선곡한다면 그것은 그 공동체를 어렵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자신에게 익숙하지 않은 곡이라도 회중들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다면 알고 있고 또 때론 선곡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섬기는 찬양인도자입니다.

저는 일반적으로 선곡의 근거를 네 가지로 생각하는데
– 주제에 따른 선곡
– 코드별 선곡
– 빠르기에 따른 선곡
– 기타 ?의 방법이 있습니다.

?섬기는 교회 또는 공동체의 리더의 성향이나 때로는 자신의 모습이 너무도 다르게 표현되기도 합니다. ?여러분에게 자연스러는 선곡의 근거가 있을 것입니다. 이번 기회에 자신의 찬양선곡을 돌아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찬양인도자 여러분을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예배음악(수정)19-1채윤성

중앙대학교 성악과,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M.Div. in C.M)에서 예배인도 및 기획을 전공하였으며, 제2회 대학생복음성가 경연대회, 제4회 CCM대회에서 입상하였다. 현재 예배음악매거진 편집장, ?미드웨스트 유니버시티 외래교수(예배인도, 예배기획)로 사역하면서 공동체적, 목양적 예배리더십을 통해 지역교회 예배의 회복과 부흥을 위해 사역하고 있다.

찬양팀 인도자를 위한 사역자세우기(지난 호 보기) ? 클릭하면 기사로 이동합니다.
[11월] 찬양인도자의 음악성 2 ?? 찬양인도에서 음악성이 중요한 이유
[10월] 찬양인도자의 음악성 1 ? 중간점검: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습니다.
[9월] 찬양인도자의 영성 3- 기도하는 찬양인도자, 무엇을 위해 기도할 것인가?
[8월]찬양인도자의 영성 ? 2. 성경적인 찬양인도
[7월]찬양인도자의 영성 ? 1. 영성에도 색깔이 있다
[6월]찬양인도자의 부르심 ? 3. 찬양인도자의 자질
[5월]찬양인도자로의 부르심 ? 2. 부르심에 대한 확인
[4월]찬양인도자로의 부르심 1 ? 그리스도인 찬양인도자
[3월]찬양인도자 1 ? 찬양 인도자? 예배 인도자??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