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우리가 쓰는 건반악기의 개념들

0
1967

안녕하세요? 12월의 기쁜 성탄이 다가오고 있네요. 그동안 건반 연주자들에게 연주하거나 준비하는 부분에 있어서 가져야 할 마인드에 대한 부분들을 나누었는데, 이번 강의에서는 우리가 사용하는 건반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여 건반악기를 다양하게 경험해 보려 합니다.
현대에 와서 일렉트릭 피아노나 신디사이저를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음악 스타일도 다양하게 연주하게 되면서 건반 연주자에게 다양한 악기와 음색의 이해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교회에서 뭔가 복잡해 보였던 일렉트릭 피아노(주로 신디사이저) 안에 들어있는 음색들은 건반악기들의 음색을 샘플링하여 구현할 수 있게 되어 있기 때문에 그 악기들만 알아도 악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먼저 우리가 자주 쓰는 건반악기의 개념을 살펴보면,
“건반, 오르간이나 피아노 구조부분의 주요 연주부로서 수십 개의 건(key)을 병행으로 나열한 반”을 말합니다. 즉, 건반을 가지고 있는 악기들을 건반악기로 총칭합니다.

그 대표적인 악기로?가정에서나 공공장소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피아노, 교회나 성당을 주 무대로 발전해온 파이프나 리드를 통해 소리를 내는 오르간이 있으며, 현대에 와서는 일렉트릭 피아노나 신디사이저를 건반악기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건반악기에는 소리를 만들어내는 재료와 방법에 따라 많은 악기의 종류가 있습니다. 이 악기들의 소리와 특징을 알면 건반의 다양한 음색과 다양한 사운드를 생각하고 듣고, 표현해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건반악기의 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어쿠스틱한 건반악기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악기명을 웹사이트나 유튜브에 검색하면 소리와 연주를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전기적인 회로를 사용하여 소리를 내는 형태의 일렉트릭 피아노의 종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http://en.wikipedia.org/wiki/Keyboard_instrument
-파퓰러음악용어사전 &클래식음악용어사전, 삼호뮤직

류정원프로필사진변경

류정원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원에서 피아노를 전공했다. 현재 한국 성서대학교 평생교육원에 출강하고 있으며, 어노인팅 사역팀의 메인건반으로, 사랑의교회 청년부 예배팀의 뮤직 디렉터로 섬기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