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성탄의 찬양 ‘천사들의 찬양’

0
1004
8 그 지역에 목자들이 밤에 밖에서 자기 양 떼를 지키더니 9 주의 사자가 곁에 서고 주의 영광이 그들을 두루 비추매 크게 무서워하는지라. 10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하지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11 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12 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 되리라 하더니 13 홀연히 수많은 천군이 그 천사들과 함께 하나님을 찬송하여 이르되 14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눅 2: 8-14/개역개정).

오늘 말씀은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의 아기 탄생의 소식을 전하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여기 큰 기쁨의 소식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그렇게 기다리던 메시아 구세주가 이 땅에 오셨다는 소식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복음(Good News)입니다. 그리고 그 복음을 목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천사들이 사용한 전달 매개체는 바로 찬양이었습니다.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14절)”

이 구절은 천사들이 드린 찬양의 가사내용을 그대로 담은 말씀입니다. 천사들의 찬양가사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기록된 순간입니다. 찬양으로 큰 기쁨의 소식, 복음을 전할 수 있다는 증거 중 하나는 바로 이 말씀 속에 나타나는 천사들의 이 찬양입니다. 신약의 이 말씀은 우리에게 구세주가 태어나셨다는 큰 기쁨의 소식, 즉 복음을 전달하는 통로가 바로 천사들을 통한 찬양이었음을 보여줍니다. 즉 찬양을 통해 이루어진 천사들의 말씀선포이자 복음선포입니다. 결국,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의 찬양을 통하여 구세주 탄생의 복음을 전 인류에게 전하셨던 셈입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직접 음악을 통하여, 그리고 찬양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과 말씀을 주의 택한 백성들에게 전하셨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번 생각해봅니다. 매년의 성탄절에 우리가 하나님께 드리는 음악과 찬양을 통해 우리 구주 아기 예수의 나심이 선포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누리며, 실천하는 것이 완전히 불가능한 것일까? 절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이미 살펴본 바와 같이 하나님께서 직접 천사들을 동원하셔서 먼저 본을 보이셨기 때문입니다. 12월 25일 귀한 성탄절에 우리의 입술을 통해 천사들이 드렸던 찬양과 같은 귀한 복음의 선포가 일어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증명사진 김철웅-수정김철웅

서울장신대학교 신학과, 장로회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장로회 신학대학교 대학원(Th.M)에서 공부했고, 미국 McCormick 신학교(M.A.T.S) 졸업 후, 미국 루터교단(LCMS) Concordia 신학교에서 음악선교학(Ph.D)을 전공했다. 현재는 서울 영락교회 부목사로 사역하며 서울장신대학교 예배찬양사역대학원 외래교수로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추적! 마틴 루터도 CCM 사역자였는가?』, 『추적! 찬양도 설교인가?』, 『추적! 음악선교는 가능한가』 『추적! 유니아는 여자 사도인가?(신간)』등이 있다.

 

지난 말씀묵상 모음(클릭하시면 기사로 이동합니다)
[11월]여리고 성을 무너뜨린 찬양 (1) (수 6:20)
[10월] 찬양인도자가 가져야 할 설교자로서의 자세, 두 번째
[9월]?누가복음 2: 8-14 찬양인도자가 가져야 할 설교자로서의 자세, 첫 번째
[8월]?요한복음 1: 23, 이사야 4:3 찬양인도자의 소명 ? 나는 광야의 음악이다
[7월]?시편 105: 1-2 찬양리더의 사명과 그 세 가지 실천: 노래, 찬양, 말
[6월] 시편 22: 3 이스라엘의 찬양 중에 거하시는 하나님

[5월] 고전 14:26 찬양선택의 기준
[4월] 시편 49:4 내가 비유에 내 귀를 기울이고 수금으로 나의 오묘한 말을 풀리로다
[3월] 로마서 15:4 시작하며: 말씀 앞에 바로 서는 인도자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