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찬양인도자의 음악성 2 찬양인도에서 음악성이 중요한 이유

0
1424

찬양인도자에게 음악성이 중요하다는 언급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반대로 질문해서 찬양인도에서도 음악성이 중요한 것일까요?

찬양인도사역 자체가 음악이라는 형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때로 이 찬양인도사역을 예배사역이라고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예배사역이라고 하는 것은 예배를 전반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기획과 실행이 함께 이루어지는 사역을 일컫는 것이지 단순히 찬양인도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언어적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찬양팀사역을 호칭하는 것에 있어서 단순 예배사역이라는 표현보다는 예배음악사역이라는 것이 더 어울린다는 말을 하고자 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악이라는 것이 무시되거나 간과돼서는 안 될 부분이라는 의미를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음악은 일종의 ‘약속’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태초에 음표나 음정이 있었을까요? 아니면 태초에 오선지가 있었을까요? 아니요. 그것은 모두 인간들이 보고 연주하기 편하도록 만든 인간들의 기준으로 정해놓은 약속입니다. 그것이 지금까지 발전되고 진행되어 오선지가 되고 우리가 보는 음표와 음정이 된 것이지요.

우리가 찬양인도를 할 때 준비하는 곡들은 거의 오선지 위에 음표가 있는 곡입니다. 그것이 그 곡을 쓰신 분께서 정해주신 약속이며 우리는 그 약속대로 불러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함께 부르는 회중들도 하나님과 예배에 집중하여 찬양을 부를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찬양인도자와 찬양팀은 그들을 안내하는 가이드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만일 찬양인도자와 찬양팀이 곡을 자신의 해석대로 불러서 회중을 헷갈리게 한다면 그것은 그들의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것이죠. 반대로 찬양인도자와 찬양팀은 회중들이 입을 벌려 찬양할 수 있도록 만드는 사람들이어야 합니다. 모두가 익숙한 곡이라면 다르겠지만 처음 보는 곡, 익숙하지 않은 곡을 부를 경우에는 더더욱 음악적 표현을 중요하게 여기고 음악적 완성을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것이 우리에게 악보를 통해 주신 찬양의 이유일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악보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오늘도 이사야 43장 21절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의 열매가 되어 찬송 부르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시길 축복합니다! 샬롬!

 

예배음악(수정)19-1채윤성
중앙대학교 성악과,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M.Div. in C.M)에서 예배인도 및 기획을 전공하였으며, 제2회 대학생복음성가 경연대회, 제4회 CCM대회에서 입상하였다. 현재 서울은현교회 예배 및 음악목사, 미드웨스트 유니버시티 외래교수(예배인도, 예배기획)로 사역하면서 공동체적, 목양적 예배리더십을 통해 지역교회 예배의 회복과 부흥을 위해 사역하고 있다.
찬양팀 인도자를 위한 사역자세우기(지난 호 보기) ? 클릭하면 기사로 이동합니다.
[10월] 찬양인도자의 음악성 1 ? 중간점검: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습니다.
[9월] 찬양인도자의 영성 3- 기도하는 찬양인도자, 무엇을 위해 기도할 것인가?
[8월]찬양인도자의 영성 ? 2. 성경적인 찬양인도
[7월]찬양인도자의 영성 ? 1. 영성에도 색깔이 있다
[6월]찬양인도자의 부르심 ? 3. 찬양인도자의 자질
[5월]찬양인도자로의 부르심 ? 2. 부르심에 대한 확인
[4월]찬양인도자로의 부르심 1 ? 그리스도인 찬양인도자
[3월]찬양인도자 1 ? 찬양 인도자? 예배 인도자??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