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튜닝

0
1077

기타의 각 줄(현)을 정확한 음정으로 맞추는 것을 튜닝(tuning, 조율)이라고 합니다. 본격적인 기타 연주를 하기 전 튜닝을 먼저 해주어야 듣기에 좋은 소리가 납니다. 튜닝 하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튜닝은 기타의 각 줄의 끝에 달린 줄감개를 감거나 풀어 음의 높낮이를 조절하고, 정확한 음을 내도록 맞추는 과정입니다. 각 줄을 튕겨서 소리를 듣거나 튜너(조율기) 등을 이용하여 각 줄에 해당하는 음을 맞추면 됩니다. 줄을 튕길 때는 연속으로 1초에 2~3회씩 튕기며 맞춥니다. 너무 세거나 약하지 않게 적당한 힘으로 튕기는 것이 중요한데, 튕기는 강도에 따라 음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 줄의 음은 아래와 같습니다.
1.jpg
튜닝에는 튜너를 이용하는 방법과 개방현 혹은 옥타브를 이용한 방법 등이 있습니다. 각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개방현 튜닝(Open String Tuning)
개방현(현을 누르지 않고 줄을 튕기는 것, 0프렛)을 이용하여 줄을 맞춰봅시다.
2 3

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줄이 잘 맞는다면 6번 줄 다섯 번째 프렛과 5번 줄 개방현의 음정이 같아야 합니다. 같은 음끼리 맞추어 봅시다.
개방현 튜닝을 하려면 먼저 6번 줄이 E음으로 정확하게 맞춰져 있어야 합니다(소리굽쇠나 조율 피리 또는 피아노 등의 악기를 사용하여 정확한 E음을 울리게 한 뒤 맞춥니다). 6번 줄의 5프렛을 잡고 줄을 튕겨 봅시다. 그 음이 5번 줄의 음과 같다면 맞게 튜닝이 된 것입니다. 6번 줄과 5번 줄을 맞췄다면, 다시 5번 줄의 5프렛을 튕긴 후 4번 줄을 튕겨 음을 맞춥니다. 이런 방법으로 1번 줄까지 음을 조율해 봅시다.

2) 옥타브 튜닝(Octave Tuning)
옥타브 튜닝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00
101

튜너를 이용한 튜닝
튜너를 이용하여 줄을 맞추어 봅시다. 보스(Boss)사의 ‘TU-15’튜너를 이용해보겠습니다. 일렉기타 튜너는 제품의 정확성과 메트로놈 기능 추가 등에 따라 가격이 다양하며, 1~2만 원선의 제품도 괜찮습니다.

2번 줄(B)을 한번 맞춰보도록 하죠. 튜너를 기타 가까이 대고 줄을 튕기었을 때 B음에 체크가 되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B음이 아니라 A음이나 A#음에 체크가 될 경우, 줄감개를 이용하여 줄을 좀 더 감아서 조여주면 음 높이가 B음에 가까워집니다. 아래는 B음으로 체크되었지만, 줄이 조금 낮은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튜너는 원하는 음보다 낮거나 높을 경우 해당 방향에 불이 들어와 어느 방향으로 음을 조율해야 하는지 보여줍니다.
103
튜너로 어느 정도 줄을 맞춘 후 개방현과 옥타브 튜닝을 통하여 적절히 조절하여 연주합시다.
●각 제품마다 사용법이 다를 수 있으니 각 튜너의 제품 설명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무제-1이창호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영상음악과에서 기타를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M.Div with C.M 과정(Worship Vocal 전공)을 수학하였고 현재 백석문화대학교 실용음악과, 백제예술대학교 음악과에 외래교수로 강의하고 있으며?조하문과 리스너 밴드 기타리스트, John-K, Y-Man, Peerless Guitar 엔도져등으로 음악활동을 하는 한편?과천국제기도의집의 Worship Leader(The Spirit)로 사역하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