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음악목회자의 역할 ? 교육가(educator)

0
539

기능이 무엇인가에 대하여는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 이론이 있지만, 실제적인 교회의 기능을 종합할 때 교회의 기능은 예배(worship), 교제(fellowship), 선교(mission), 그리고 교육(education)으로 크게 구분 지을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교회의 기능에는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수직적으로 이루어지는 예배, 교회안의 성도들 간의 관계 속에서 수평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제, 교회 밖의 불신자들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선교, 그리고 예배, 교제, 선교기능의 원활한 촉진을 위하여 필요한 교육기능 등이 있는 것이다. 상호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는 모든 기능이 중요하지만 교육적 기능이란 다른 기능의 중요성을 더욱 인식하게 하고, 모든 사역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근본적인 동기적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음악목회자는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자로서 지도성을 발휘하여 올바르게 변화된 그리스도의 제자를 양육하는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지도성이란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킨다는 것은 그들의 목적, 인식, 이해, 통찰, 가치, 신념, 동기, 상호관계, 습관, 기술 등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성도들은 그들이 불확실하게 가지고 있는 교회음악에 대한 목적, 이해, 그리고 기술 등이 그들의 음악적 지도자의 교육을 통하여 변화되기를 원한다. 특별히 교회 안의 음악 전문단체에 속해 있는 성가대원, 또는 기악 합주단 등의 단원들은 그들의 음악적 기술이 음악목회자의 지도에 의하여 더욱 향상되기를 바란다.

음악을 효과적으로 사용한 교육은 성도들이 예배, 교제, 그리고 선교의 사역을 실행함에 있어서 근본적인 신앙생활을 변화하게 하고, 교회음악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또한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받은 사람들에게는 음악적 발전을 가져온다. 구약시대 “레위 사람 그나냐는 노래에 익숙하므로 노래를 주장하여 사람에게 가르치는 자”(대상 15:22)라고 했듯이 음악목회자는 교육의 중요성을 항상 인식해야 한다. 음악목회자는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모든 성도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끊임없이 자신의 발전을 위하여 훈련하고 연구함으로써 교육자적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다음에 제시한 음악 목회자의 교육자적 역할은 회중에 대하여, 교회음악에 관심이 있는 자들에게 대하여, 그리고 교회 음악인들 그룹에 대하여 음악목회자가 신앙의 스승으로서, 또한 교회음악의 스승으로서 감당하여야 할 역할이다.

(1)음악목회자는 교육자적 사명을 가지고 회중찬송을 위한 교육을 담당하여야 한다.

한국교회는 회중찬송의 역할에 대하여 소홀하게 생각해 온 것이 사실이다. 심지어 어떤 교회의 회중찬송 인도자는 인도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릇된 인도로 인하여 회중찬송을 방해하는 경우도 가끔 있다. 이것은 음악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회중찬송의 중요성을 망각한 것이며, 또한 그릇된 회중찬송의 지도력에 대한 개념의 문제이기도 하다.

음악목회자는 회중찬양 인도와 교육을 통하여 신령과 진정으로 찬양하는 모습을 성도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예배에 있어서 회중찬송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고, 찬양하는 자세가 변화 되도록 교육의 본이 되어야 한다.

(2) 음악목회자는 예배음악의 질적인 향상을 위하여 특별한 교육시간을 마련하여 교육하여야 한다.

성경공부를 위한 체계적인 연구 모임이 교회에서 행해지듯이 관심 있는 성도들이 실제적인 찬송가학 또는 교회음악이론 등에 관하여 연구함으로써, 교회음악이 질적으로 향상되어 수준 높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찬양음악에 관심이 있는 성도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3) 음악목회자는 모든 교회음악인(찬양대원, 반주자, 독창자, 기악 연주자 등)들을 관리하며 그들에게 알맞은 교육을 하여야 한다.

음악목회자는 교회음악인의 음악적인 성장을 위하여 필요에 따라서 계속 교육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음악의 전문적인 교육자로서 역할 뿐만 아니라 신앙적인 성장을 위하여 특별한 수련회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도하는 신앙의 모범이 되는 교육자의 사명을 다 하여야 한다. 즉, 음악목회자가 교육자로서 교회 음악인들을 대상으로 교육할 때에는 신앙적인 면과, 음악적인 면을 함께 강조해야 한다. 이처럼 두 가지 면에서 교회 음악인들의 필요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는 음악목회자가 가진 교육자로서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예배음악(수정)14-1

김남수 ??
미국 남침례신학대학원에서 교회음악석사와 박사를 취득하고, 침례신학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새 노래로 여호와를 찬양》(음악춘추사)과 《코랄 엔딩이 있는 찬송 데스칸트》(미완성출판사)를 작곡하여 출판했으며 〈서쪽 하늘 붉은 노을〉(새찬송가 158장) 외에 여러 교회음악을 작곡했다. 『교회와 음악 그리고 목회』(요단출판사), 『예배와 음악』(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숨겨진 찬송이야기』(아가페북스) 등을 저술하여 교회음악지도자들이 알아야 할 메시지들을 나누고 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