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자세와 킥 모션

0
2884

?1. 자세

드럼은 양손과 양발을 사용하여 움직임이 많은 악기입니다. 불안정한 자세로 앉아서 장시간 무리하게 연주를 하다보면 허리를 다친다거나, 무릎 관절에 무리가 올 수 있으며, 과도하게 스피드를 올리는 연습을 하다가 손목을 다치거나 엘보우(Elbow, 외측 상과염이라고도 하며, 팔꿈치 바깥쪽의 뼈와 근육이 만나는 곳에 생기는 통증으로 팔꿈치와 손목을 심하게 자주 쓰면 발생함)가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드럼 연주에 앞서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이완시킨 후 연습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몸이 긴장하지 않도록 바르고 편안한 자세로 천천히 속도를 올리는 연습을 해보세요.

드럼 연주시 바른 자세

KakaoTalk_20141001_154810408

?2. 킥 모션

베이스 드럼을 밟는 방법(킥 모션)을 배워봅시다. 킥 모션은 베이스 드럼 페달(Pedal)을 이용하여 베이스 드럼을 연주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킥 모션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① 힐 업(Heel Up) – 발목뿐만 아니라 다리, 나아가서는 몸 전체를 이용하여 페달을 밟는 방법으로 강한 록 음악 등을 연주하기에 적합합니다.

무제-11 복사

힐 업으로 연주할 때 과도하게 킥 레벨을 연주하다 보면 페달에서 발 앞부분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럴 경우 페달에 발등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발 앞부분이 붙어있는 상태로 연주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② 힐 다운(Heel Down) – 발목을 사용하여 연주하는 것으로 베이스 드럼 페달을 컨트롤하기가 쉬워 재즈 등 조용한 음악에 많이 사용합니다. 물론 근력의 강화에 따라서 힐 다운으로도 강한 소리가 나도록 연주를 할 수 있습니다.

무제-12 복사

힐 다운 연주시 근력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발이 페달 안쪽으로 밀려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상 고정된 자리에서 연주를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연습을 해야 합니다.

힐 업은 팝이나 록 음악에서 힐 다운은 보통 재즈 연주시 많이 사용합니다. 두 방법 모두 사용할 줄 알면 좋지만 처음에는 주로 연주하는 음악 스타일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연습해 봅시다.

(본 기사는 ‘찬양팀을 위한 모던워십 드럼 ? 예솔’ 을 참고한것으로 저작권자인 예솔출판사의 허가를 양해받고 게재했습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